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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17 - 28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차영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This study examines the cruise course network structure in the Asian regions and the centrality of port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For network analysis of Asian cruise courses, a data network of cruise courses was constructed using data on courses of cruise ships operating in Asian por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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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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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아이겐 벡터 값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아이겐벡터 중심성은 보나시치 권력 중심성(Bonacich power centrality)또는 위세중심성이라고도 불리며,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계산되는 값 중 가장 중요한 값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아이겐 벡터 값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크루즈 여행의 특성상 기항지보다는 모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 수익창출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 |
매개 중심성이란 무엇인가? |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이란 네트워크 구조에서 특정 노드가 담당하는 매개자 혹은 중재자 역할을 중심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한 점이 다른 점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개자(broker) 역할을 수행하느냐를 측정한다. | |
기항지 여행상품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저자는 크루즈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저렴하면서도 우리나라 관광객에 맞춘 서비스 개발, 선상뿐만 아닌 관광지에서의 서비스 개선, 단기간에 관광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정승훈ㆍ양성수(2014)는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기준으로 크루즈 관광객들에게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기항지 서비스는 인프라, 기항 여행, 기항지 선택속성 등 3가지 서비스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 직원 친절서비스, 기항여행 시간의 충분 등이 여행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기항지 여행상품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어 야하며 제한된 기항 시간 내에 특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
김성국 (2013), "SNA를 이용한 우리나라 연안여객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해양비즈니스, 제24호,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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