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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행동 결정요인과 위험운전 행동요인이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메커니즘 분석을 통한 대책마련 연구: 교통법규위반자 및 교통사고야기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Preparing Measures for Reducing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by Analysing Mechanism of How the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and Dangerous Driving Behavior Factors Affect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Targeting Traffic Law Violator and Assaulter of a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1, 2016년, pp.15 - 28  

김수진 (도로교통공단) ,  정철수 (도로교통공단) ,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초록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발생 메커니즘을 운전행동 결정요인(대인분노와 공격성)과 위험운전 행동요인(난폭운전행동과 과속위험행동, 음주운전행동, 주의산만, 대처미숙)을 통해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도로교통공단 7개 지부에서 교통법규 위반자와 교통사고 야기자 3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를 통해 운전 중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심각성과 맞춤형 교육의 형태, 적정 시간, 교육내용 등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운전행동 결정요인과 위험운전 행동요인의 세부 항목 관련성 유무와 메커니즘을 Figure 3과 Table 8을 통해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대책의 우선순위와 가중치 등을 요인별, 항목별로 선정할 수 있다. 셋째, 난폭운전과 보복운전 메커니즘 분석모형을 통해 예방 대책을 Table 9 - Table 10과 같이 공통대책과 각 요인별 맞춤형 대책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countermeasures for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which have recently become a hot issue by analysing mechanism of how the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personal anger and aggression) and dangerous driving behavior factors(aggressive driving behavior and 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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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보복운전의 원인 중 학술적인 검증과 표준화 등을 통해 검증된 운전행동 및 운전심리를 검토한 후,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과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운전행동 결정요인(대인분노와 공격성)과 위험운전 행동요인(난폭운전행동, 과속위험행동, 음주운전행동, 주의산만, 대처미숙)이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분석하여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선정하였다. 더불어, 2016년 2월 12일부터 시행하는 난폭운전자 대상 교통안전교육에 반영하여야 할 주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복운전과 난폭운전을 예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발생 메커니즘을 운전행동 결정요인(대인분노와 공격성)과 위험운전 행동요인(난폭운전행동과 과속위험행동, 음주운전행동, 주의산만, 대처미숙)을 통해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보복운전의 원인 중 학술적인 검증과 표준화 등을 통해 검증된 운전행동 및 운전심리를 검토한 후, 난폭운전 및 보복운전과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운전행동 결정요인(대인분노와 공격성)과 위험운전 행동요인(난폭운전행동, 과속위험행동, 음주운전행동, 주의산만, 대처미숙)이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분석하여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선정하였다. 더불어, 2016년 2월 12일부터 시행하는 난폭운전자 대상 교통안전교육에 반영하여야 할 주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더불어, 2016년 2월 12일부터 시행하는 난폭운전자 대상 교통안전교육에 반영하여야 할 주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복운전과 난폭운전을 예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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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렌드모터스에서 조사한 결과 운전 중 운전자들 간의 분쟁을 겪은 사람은 어느정도나 되는가? 최근 운전자들 간 보복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로, 트렌드모터스에서 2014년 4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보복이나 위협 운전을 당해 본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한 자는 36.4%, “운전 중 상대방 운전자로부터 욕설을 들은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한 자는 46.1%, “운전 중 시비가 붙어 싸우는 차량을 본적이 있다”라고 응답한 자는 72.6%, “손가락으로 삿대질을 하며 욕을 하는 운전자를 본적이 있다”라고 응답한 운전자는 70.2%가 “그렇다”고 응답하였다.
자동차가 무엇으로 둔갑해서 인간의 생활에 큰 피해를 끼치는가요? 생활의 편리를 위해 개발된 자동차가 흉기로 둔갑하여 인간의 생활에 큰 피해를 끼치는 상황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운전 중 운전자들 간의 분쟁에서 자동차를 이용한 폭력은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할 만큼 그 피해가 심각하다.
위험운전 행동요인에서 무엇을 분석했는가?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발생 메커니즘을 운전행동 결정요인(대인분노와 공격성)과 위험운전 행동요인(난폭운전행동과 과속위험행동, 음주운전행동, 주의산만, 대처미숙)을 통해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도로교통공단 7개 지부에서 교통법규 위반자와 교통사고 야기자 3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를 통해 운전 중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의 심각성과 맞춤형 교육의 형태, 적정 시간, 교육내용 등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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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har D., Hunt J., Ricciuti A., Stoff D., Vitiello B. (1990), Subtyping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Journal of Neuropsychiatry & Clinical Neurosciences, 2(2), 189­192, PMID 2136074. 

  2. Choi J. W., Jung H. Y., Jang S. Y., Kim G. U. (2010), Influence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Service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J. Korean Soc. Transp., 28(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3-83. 

  3. Jang S. Y., Jung H. Y., Go S. S. (2010), A Study for Cost of Road Traffic Accident Taken Offender's PTSD in Consideration,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28(5), 17-29. 

  4. Jang S. Y., Jung H. Y., Go S. S. (2011), A Study on the Mechanism Between PTSD of the Assailant of a Car Accident and the Change of Driving Attitude,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29(1), 57-67. 

  5. Jang S. Y., Jung H. Y., Lee W. G., Ko S. S. (2008), A Study About The Typical Patterns of Driver's Characteristics by The Q Analysis Method (With Traffic Law Violator and Traffic Accident Causer), J. Korean Soc. Transp., 26(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65-180. 

  6. McElliskem Joseph E. (2004), Affective and Predatory Violence: a Bimodal Classification System of Human Aggression and Violence. Aggression & Violent Behavior, 10, 1-­30. (doi:10.1016/j.avb.2003.06.002) 

  7. Oh J. S., Lee S. C. (2007a), The Effects of Driving Behavir Deteminants on Dangerous Driving and Traffic Accidents: A path analysis stud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 2631-2644. 

  8. Oh J. S., Lee S. C. (2011), The Structure of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and Its Relationship Between Driv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7(2), 175-197. 

  9. Oh J. S., Lee S. C. (2012), Discriminating Risky Drivers Sing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8(3), 415-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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