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2, 2016년, pp.168 - 179
전성욱 (한국교통연구원) ,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study describes an improved model for estimating pedestrian LOS (Level of Service) by utilizing the space occupied by pedestrians. The method introduced the concept of conflict along the bi-directional pedestrian flow which enables calculating conflict area and average travel time in walking.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녹색교통의 강조와 함께, 보행개선에 관한 연구 및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 중에 있는데,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 보행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한 가장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이동수단이며 모든 통행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최근 녹색교통의 강조와 함께, 보행개선에 관한 연구 및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 중에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보행도로의 합리적인 설계가 필요하고 설계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보행자 시설물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도로용량편람(KHCM 2013)에서 보행자시설로 보행자시설 유형별 서비스수준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2001년 최초수록 후 변화없음) 보행자도로 서비스수준 분석방법이 차로용량대비 교통량을 비교하는 차량 서비스수준 분석방법과 유사하여 보행자의 다양한 특성, 즉, 양방향 보행이 가능하며 보행상충, 경로변경 등이 빠른 시간내 진행되는 점 등이 고려되지 않고 주로 단방향에 대한 첨두보행량과 유효보도폭에 의해서 서비스수준이 산정되어 현실적으로 서비스수준을 평가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 |
보행이란? | 보행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한 가장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이동수단이며 모든 통행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최근 녹색교통의 강조와 함께, 보행개선에 관한 연구 및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 중에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보행도로의 합리적인 설계가 필요하고 설계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보행자 시설물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 |
2001년판 도로용량편람이 출판되기 이전의 보행관련 국내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보행관련 국내연구에서는 2001년판 도로용량편람이 출판되기 이전의 연구는 대부분 정량적 요소를 분석하거나 미국도로용량편람에 준용하여 분석을 수행한 연구가 많다. Kim(1999)은 미국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보행교통류율을 기준으로 서비스 수준이 A, C, E인 지점을 선정하여 보행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서비스수준을 분석하였으며, 동시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정량적인 평가도 수행하였다. 정량적인 요소로는 편리성, 안전성, 쾌적성뿐만 아니라 환경요소, 연결성, 보호성을 추가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후 Lim et al. |
Adolf M. (1991),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Blue V.J., Adler J.L. (2001), Cellular Automata Microsimulation for Modeling Bi-directional Pedestrian Walkway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5, 293-312.
Daganzo C.F. (2007), Fundamentals of Transportation and Traffic Operations, Lighting Source Inc.
Fruin J. (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Fruin John J. (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New York, N.Y.
Kim K.-W. (1999), Evaluation Criteria of the Walkway Level-of-Service in Korea, J. Korean Soc. Transp., 17(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1-46.
Kim S.-M. (2012), The Study on the Level of Service Standard Evaluation With the Walkway Through the Pedestrian Conflicting Analysis, Seoul City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Korea Ministry of Land (2013),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3.
Lee J.-W. (2005), Study on The Pedestrian Traffic-Flow Characteristics and Its Applications,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Lee S.-H. (2012), Improvement of Analysis Method for Pedestrian LOS on Sidewalk in Seoul, J. Korean Soc. Transp., 30(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5.
Lee W.-C., Yang J.-Y., Lee S.-Y.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Level of Service Analysis for Pedestrian Sidewalks,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ver.69, 221-225.
Lim J.-S., Oh Y.-T. (2002), Estimation of Pedestrian Capacity for Walkway, J. Korean Soc. Transp., 20(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1-99.
Pushkarev Zupan (1977), Urban Space for Pedestrians, Cambridg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5),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