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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561 - 57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AEEP) that was developed for Korean multicultural students and implemented in Philippines.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data analysis, we designed and developed edutainment-based contents for their team proj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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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EP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 AEEP는 현지의 박물관 및 문화 유적지 등을 답사하는 단체관광의 비중을 최소화하고 현지 학교의 교사 및 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창의체험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문화이해 및 세계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G지역교육청이 다문화이해교육과 글로벌 체험학습을 결합한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4개국에서 시행한 결과 참여자의 다문화적 인식에 관한 전반적인 고찰은 김영환과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소개되어 있다[20]. | |
체험학습이란 무엇인가? | 특정 지역에 가서 그 환경 속에 있는 문화 관련 사물을 보고, 듣고, 특정 활동을 겪어보는 방식으로 배우는 것을 체험학습(활동)이라 부른다. 이러한 경험 기반 학습은 학생들에게 직접 해 보는 체험을 통해 수반되는 사고과정과 사물, 자연, 특정 지역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
필리핀과 태국을 중심으로 시행되었던 AEEP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필리핀과 태국을 중심으로 시행되었던 이 AEEP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9]. 첫째, AEEP는 기본적으로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협력하는 다문화 활동을 지원한다. 사전에 다국적 팀을 형성한 후에 온라인으로 주제 설정에 대한 의견교환을 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사전 준비를 한다. 둘째, 이러한 온라인 사전 활동은 현지에서 다국적 팀별로 프로젝트 수행으로 이어진다. 팀별 활동의 결과는 다국적 언어로 현지에서 발표함으로써 마무리된다. 현지 활동이 끝나면 메일 또는 페이스북 등의 SNS 도구를 사용하여 서로의 감상문, 사진-동영상 자료 등을 교환하는 온라인 사후 활동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블렌디드 (온-오프) 기반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지원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셋째, AEEP는 팀별로 참여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있는 주제를 다루면서 에듀테인먼트 기반의 활동을 수행함으로 다문화적 접근성과 학습 효과를 부수적으로 거둘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팀활동은 자발성과 협력에 기초한다. |
정재승, "지리과 현장체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중등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pp.563-597, 2011.
정석원, 정진철,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경험과 사회적 친밀감이 다문화 수용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51-68, 2012.
성지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엄기호, 대안학교 해외이동 학습에 대한 기초 연구, 서울시대안교육센터 연구보고서, 2007.
이지연, 박경미, "교사 중심 해외봉사활동 사례연구-교수.학습기법 연수의 APEC 국제교육협력단 파견을 중심으로," 국제교육협력연구, 제5권, 제2호, pp.7-40, 2012.
전영국, "필리핀 학교에서 적용한 에듀테인먼트 기반의 로봇 AEEP 사례에 대한 형성 평가," 교사교육연구, 제53권, 제1호, pp.77-93, 2014.
변정현, 체험적 교류활동을 통한 다문화 인식 변화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Y. Kim, J. Lee, S. Lee, H. Lee, B. Kim, and J. J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 with a web-based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cussing on ALCoB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5, No.4, pp.319-341, 2009.
김영환, 김영진, 손미, 정지선, "에듀테인먼트 개념의 재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pp.173-192, 2008.
박수연, 국제자원활동 참가자의 전환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전재영, "다문화교육 연구 실태를 통해 본 개선 방향," 다문화교육연구, 제4권, 제2호, pp.17-41, 2011.
송상호, "로봇활용수업의 에듀테인먼트적 특성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pp.389-416, 2012.
R. Stake, 질적 사례 연구, (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역), 서울: 창지사, (원저 1995 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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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김영환,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 원리 구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pp.85-11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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