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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하중과 회전속도를 고려한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수명평가
Bearing Life Evaluation of Automotive Wheel Bearing Considering Operation Loading and Rotation Spee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6, 2016년, pp.595 - 602  

이승표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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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휠 베어링회전운동을 전달하고 차량의 무게를 지지해주는 중요한 부품이다. 최근 $CO_2$ 배출가스 저감과 연비 규제에 따라서 자동차 경량화 및 소형화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에 부응하여 베어링의 수명 평가기술은 더욱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휠 베어링의 내구수명은 고려해야 할 인자들이 매우 다양하며 이들이 서로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인자들 중에서 작동하중과 회전속도를 변화시키면서 수명을 시험하였고, 이를 ISO 국제표준에서 제안하는 이론수명인 기본정격수명과 보정정격수명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들 수명을 비교한 결과, 기본정격수명과 보정정격수명 모두 시험수명과 차이가 존재하며, 기본정격수명 보다 보정정격수명이 시험수명을 상대적으로 잘 예측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otive wheel bearing is important part that translates rotating motion and bears vehicle weight. Recently, in accordance with the demands for $CO_2$ emission reduction and fuel economy regulation, the requirements for the weight reduction and miniaturization of vehicles has inc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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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같고 베어링의 내부제원은 Table 2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의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인자들 중에서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끼치는 작동하중과 회전속도를 변화시키면서 베어링의 수명을 시험하였다. 작동하중은 Table 3에서 알 수 있듯이 하중비(load ratio)를 선회가속도(cornering acceleration) 0.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수명평가를 수행하였다. 베어링의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인자들 중에서 작동하중과 회전속도를 변화시키면서 베어링의 수명을 시험하였고, 이를 ISO 국제표준에서 제안하는 이론수명인 기본정격수명과 보정정격수명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이론수명과 시험수명을 평가하였다. 먼저, 베어링의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인자들 중에서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끼치는 작동하중과 회전속도를 변화시키면서 베어링의 수명을 시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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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휠 베어링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동차용 휠 베어링(automotive wheel bearing)은 차량의 무게를 지지하고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휠 베어링은 1960년대 전륜 구동형 자동차의 개발로 인한 경량화 요구로 유닛(unit)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휠 베어링이 경량화, 소형화 됨에 따라 필요해진 기술은? (1,2) 이로 인하여 휠 베어링의 구조는 단품 베어링으로 구성된 1세대 휠 베어링에서 허브(hub)와 외륜(outer ring)에 각각 플랜지(flange)를 설치한 3세대 휠 베어링의 복잡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베어링이 경량화, 소형화, 복잡화 됨에 따라서 정확한 수명 예측 및 평가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들어 CO2 배출가스 저감과 연비 규제에 따라서 자동차 경량화 및 소형화의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에 부응하여 자동차의 보안부품 중 하나인 휠 베어링의 수명 평가기술은 더욱 더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휠 베어링의 유닛화는 어떤 계기로 급속히 진행되었는가 자동차용 휠 베어링(automotive wheel bearing)은 차량의 무게를 지지하고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휠 베어링은 1960년대 전륜 구동형 자동차의 개발로 인한 경량화 요구로 유닛(unit)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1,2) 이로 인하여 휠 베어링의 구조는 단품 베어링으로 구성된 1세대 휠 베어링에서 허브(hub)와 외륜(outer ring)에 각각 플랜지(flange)를 설치한 3세대 휠 베어링의 복잡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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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S. P., Kim, B. C., Lee, I. H., Cho, Y. G. and Kim, Y. C., 2012, "Distortion Analysis for Outer Ring of Automotive Wheel Bear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12, pp. 1613-1618. 

  2. Yoon, K. C. and Choi, D. H., 2000, "A Design of an Automotive Wheel Bearing Unit for Long Lif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4, No. 2, pp. 319-328. 

  3. Kim, B. C., Lee, I. H., Kim, K. N., Lee, W. Y. and Lee, S. P., 2011, "Development of Stiffness Analysis Model of Automotive Wheel Bearing due to Ball Contact Angle," Proceedings KSAE Fall conference, pp. 1019-1020. 

  4. Stribeck, R., 1907, "Reports From the Central Labora tory for Scientific Investigation," Translation by H. Hess, ASME Transactions, Vol. 29, pp. 420-466. 

  5. Goodman, J., 1912, "Roller and Ball Bearings," Min utes of the Proceedings, Vol. 189, pp. 82-127. 

  6. Palmgren, A., 1924, "Die Lebensdauer von Kugell Agern (The Service Life of Ball Bearings)," Zeitschrift des Vercines Deutscher Ingenieure, Vol. 68, No. 14, pp. 339-341. 

  7. Weibull, W., 1939, "A Statistical Theory of the Strength of Materials," Ingeniorsvetenskapsakademi ens Handlingar, Vol. 151, Stockholm, Sweden. 

  8. Lundberg, G. and Palmgren, A., 1947, "Dynamic Capacity of Rolling Bearings," Acta Polytechnica Mechanical Engineering Series, Vol. 1, No. 10, Stockholm, Sweden. 

  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0, "Rolling Bearings-Dynamic Load Ratings and Rating Life," ISO281, Geneva. 

  10.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7, "Rolling Bearings-Dynamic Load Ratings and Rating Life," ISO281, Geneva. 

  11. Lee, S. P., Lee, N. Y. and Lee, I. H., 2012, "Bearing Life Calculation by Using the ISO281:2007," Proceed ings KSPE Spring Conference, pp. 903-904. 

  12. Lee, S. P., Lee, N. Y., Cha, C. Y., Lee, I. H., Lee, S. R., Kim, W. I. and Kim, T. W., 2012, "Bearing Life Optimization for Automotive Wheel Bearing using Design of Experiments," Proceedings KSME Autumn conference, pp. 281-284. 

  13. Kim, T. W., 2014,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ISO 281:2007 Modified Rating Life and the Lifetime Optimization of the Automotive Wheel Bearing Through Tests,"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p.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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