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95 - 103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November 2 to December 11, 2015. The subjects consisted of 299 nursing students who were selected 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에게 대인관계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생의 대인관계는 그 폭과 깊이를 발전시켜야 하는 시기이므로 이전의 발달단계보다 더욱 중요하다[2]. 이에 더하여 간호대학생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취약한 다양한 대상자들과 지속적이고 지지적인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야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능력은 매우 중요하다[3]. 또한,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실제 간호사로 활동하게 되면 동료간호사, 의사, 검사실 직원, 타 부서 행정직원간의 조정자 역할도 해야 하는데[4], 대부분의 신규간호사나 임상간호사는 업무 관련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이로 인해 수반되는 업무수행능력도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5]. | |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한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능력이며[10], 높은 수준의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지각하게 하고 유연성 있는 대처능력을 활용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부정적 경험에서 회복하게 한다[11]. 그러므로, 자아탄력성은 간호대학생 개인의 내적 요인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는 요소로 작용하여[12],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 |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공감능력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공감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치료적 대인관계의 기본이 되며[6],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진실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7,8], 대상자에 대한 안전사고 비율도 감소하게 했다[9]. 이러한 이유로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공감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전문직관 정립과 행동에도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다. |
M. S. Lee, K. M. Chae,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12, No.1 pp,63-75, 2012.
B. N. Doh, Y. S. Kim, T. K. Kim, H. M. Kim, H. S. Kim, H. S. Park, J. M. Seo, Y. H. Song, H. R. Ahn, K. O. Oh, K. R. Lee, K. J. Lee, M. R. Lee, S. Y. Lee, J. Y. Lee, H. K. Lee, W. H. Jeon, J. Choi,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pp.105-168 Seoul: Jungdam Publishing, 2009.
E. J. Lim, Y. J. Yi, "Comparison of Operating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ithin the Medical Tea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20, No.3, pp.314-322,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313
H. J. Kwon, H. S. Kim, G. S. Choi, K. S. Lee, Y. H. Sung,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3, No.2, pp.113-124, 2008.
Herdman EA. "Nursing in A Post Emotional Society", Nursing Philosophy, Vol.5, No.2, pp.95-103,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466-769X.2004.00169.x
K. S. Han, Y. J. Oh, S. J. Lee, S. K. Cha, H. C. Kang, "Influencing Factors on Emotional Competencies of Nurs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7, No.1 pp.19-25, 2009.
Penprase B, Oakley B, Ternes R, Driscoll D. "Empathy as A Determining Factor for Nursing Career Selec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4, pp.192-197, 2013.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30314-02
Ward J, Schaal M, Sullivan J, Bowen ME, Erdmann JB, Hojat M.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Vol.17, No.1, pp.73-88, 2009. DOI: http://dx.doi.org/10.1891/1061-3749.17.1.73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Tugade MM, Fredrickson BL.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6, No.2, pp.320-333,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6.2.320
J. Y. Kim,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007.
H. J. Kim,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ppearance Satisfaction, Body-Image, and Self-estee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62-70,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62
J. S. Won, H. S. Shin, "The Effect of Small Group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competency of communication and the Human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4, No.2, pp.60-66, 2008.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18, No.4, pp.399-408, 2009.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Westview Press, 1996.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Schlein S, Guerney B, Sto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a University. Philadelphia, 1971.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19, No.2, pp.195-203, 1980.
J. H. Kang, "A Statistical Analysis to Follow Using the SPSS Program", pp.189-197, Seoul: Crown Publishing Company, 2012.
S. Y. Yang,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Ego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3, pp.1699-1710, 2015.
E. H. Park, E. T. Lee, "The Effects of Undergraduates'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Ego-resilience on Jobs Seeking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4, No.4, pp.5-30, 2013.
Block JH, Block H.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No.1, pp.39-101, 1980.
E. J. Ji,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3, pp.1685-1697, 2014.
Larson EB, Yao X. "Clinical Empathy as Emotional Labor in the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93, No.9, pp1100-1106, 2005.
Fernandez-Berrocal P, Alcaide R, Extremera N, Pizarro D.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Individual Differences Research, Vol.4, No.1, pp.16-27, 2006.
Y. S. Kim,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 on Participation Sports Circle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32, No.2, pp.1205-1216, 2008.
Abendroth M, Flannery J. "Predicting the Risk of Compassion Fatigue: A Study of Hospice Nurses",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Vol.8, No.6, pp.346-356, 2006. DOI: http://dx.doi.org/10.1097/00129191-200611000-00007
S. K. Coetzee, H. C. Kloppe, "Compassion Fatigue within Nursing Practi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12, No.1, pp.235-243,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10.00526.x
Huggard PK. "Managing Compassion Fatigue: Implication for Medical Education", New Zealand: University of Auckland, 2008.
S. Kim, K. Min, "Comparison of Three Resilience Scales and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5, No.2, pp.223-243,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