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공감능력과 대인관계능력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95 - 103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과 청주 소재의 간호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2015년 11월 2일부터 12월 11일까지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SPSS WIN 18.0을 이용한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자아탄력성,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은 중간수준 이상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은 학년, 입학 동기,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 동아리 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공감능력은 학년,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에 따라, 대인관계능력은 학년, 건강상태,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인관계능력의 영향요인은 자아탄력성 (${\beta}=.488$, p<.001), 공감능력 (${\beta}=.378$, p<.001)으로 나타났고, 이 변수들의 설명력은 47.2%였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탄력성을 유의한 변수로 규명한 것은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효율적인 관리와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November 2 to December 11, 2015. The subjects consisted of 299 nursing students who were select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을 파악하고,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대인관계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의 대인관계는 그 폭과 깊이를 발전시켜야 하는 시기이므로 이전의 발달단계보다 더욱 중요하다[2]. 이에 더하여 간호대학생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취약한 다양한 대상자들과 지속적이고 지지적인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야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능력은 매우 중요하다[3]. 또한,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실제 간호사로 활동하게 되면 동료간호사, 의사, 검사실 직원, 타 부서 행정직원간의 조정자 역할도 해야 하는데[4], 대부분의 신규간호사나 임상간호사는 업무 관련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이로 인해 수반되는 업무수행능력도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5].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한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적절한 자아통제를 통해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루는 능력이며[10], 높은 수준의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지각하게 하고 유연성 있는 대처능력을 활용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부정적 경험에서 회복하게 한다[11]. 그러므로, 자아탄력성은 간호대학생 개인의 내적 요인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는 요소로 작용하여[12],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공감능력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감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치료적 대인관계의 기본이 되며[6],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진실한 공감능력은 대상자에 대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7,8], 대상자에 대한 안전사고 비율도 감소하게 했다[9]. 이러한 이유로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함양해야 하는 역량으로 공감능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전문직관 정립과 행동에도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H. R. Ko, J. H. Kim,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3, pp.413-423,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3.413 

  2. M. S. Lee, K. M. Chae,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12, No.1 pp,63-75, 2012. 

  3. B. N. Doh, Y. S. Kim, T. K. Kim, H. M. Kim, H. S. Kim, H. S. Park, J. M. Seo, Y. H. Song, H. R. Ahn, K. O. Oh, K. R. Lee, K. J. Lee, M. R. Lee, S. Y. Lee, J. Y. Lee, H. K. Lee, W. H. Jeon, J. Choi,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pp.105-168 Seoul: Jungdam Publishing, 2009. 

  4. E. J. Lim, Y. J. Yi, "Comparison of Operating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ithin the Medical Tea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20, No.3, pp.314-322,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313 

  5. H. J. Kwon, H. S. Kim, G. S. Choi, K. S. Lee, Y. H. Sung,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3, No.2, pp.113-124, 2008. 

  6. Herdman EA. "Nursing in A Post Emotional Society", Nursing Philosophy, Vol.5, No.2, pp.95-103,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466-769X.2004.00169.x 

  7. K. S. Han, Y. J. Oh, S. J. Lee, S. K. Cha, H. C. Kang, "Influencing Factors on Emotional Competencies of Nurs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7, No.1 pp.19-25, 2009. 

  8. Penprase B, Oakley B, Ternes R, Driscoll D. "Empathy as A Determining Factor for Nursing Career Selec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4, pp.192-197, 2013.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30314-02 

  9. Ward J, Schaal M, Sullivan J, Bowen ME, Erdmann JB, Hojat M.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Vol.17, No.1, pp.73-88, 2009. DOI: http://dx.doi.org/10.1891/1061-3749.17.1.73 

  10.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11. Tugade MM, Fredrickson BL.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6, No.2, pp.320-333,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6.2.320 

  12.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41-35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41 

  13. J. Y. Kim,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007. 

  14. M. S. Chung,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2, pp.332-34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15. H. J. Kim,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ppearance Satisfaction, Body-Image, and Self-estee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62-70,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62 

  16. M.. Jung,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7 pp.4614-462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17. J. S. Won, H. S. Shin, "The Effect of Small Group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competency of communication and the Human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4, No.2, pp.60-66, 2008. 

  18.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18, No.4, pp.399-408, 2009. 

  19.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20.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Westview Press, 1996. 

  21.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22. S. Y. Yang, H. N. Lim, J. H. Lee,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1, pp.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23. Schlein S, Guerney B, Sto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a University. Philadelphia, 1971. 

  24.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19, No.2, pp.195-203, 1980. 

  25. E. Y. Yeom, H. O. Jeon, "Relations of Burnout, Interpersonal Relations,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Depress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6, pp.2869-287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69 

  26. J. H. Kang, "A Statistical Analysis to Follow Using the SPSS Program", pp.189-197, Seoul: Crown Publishing Company, 2012. 

  27. S. Y. Yang,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Ego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3, pp.1699-1710, 2015. 

  28.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11, pp.5636-5645,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36 

  29. E. H. Park, E. T. Lee, "The Effects of Undergraduates'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Ego-resilience on Jobs Seeking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4, No.4, pp.5-30, 2013. 

  30. Block JH, Block H.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No.1, pp.39-101, 1980. 

  31. E. J. Ji,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3, pp.1685-1697, 2014. 

  32. Larson EB, Yao X. "Clinical Empathy as Emotional Labor in the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93, No.9, pp1100-1106, 2005. 

  33. Fernandez-Berrocal P, Alcaide R, Extremera N, Pizarro D.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Individual Differences Research, Vol.4, No.1, pp.16-27, 2006. 

  34. Y. S. Kim,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 on Participation Sports Circle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32, No.2, pp.1205-1216, 2008. 

  35.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4, pp.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36. H. J. Cho, M. S. Jung, "Effect of Empathy, Resilience, Self-care on Compassion Fatigue in Oncology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20, No.4, pp.373-382,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373 

  37. Abendroth M, Flannery J. "Predicting the Risk of Compassion Fatigue: A Study of Hospice Nurses",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Vol.8, No.6, pp.346-356, 2006. DOI: http://dx.doi.org/10.1097/00129191-200611000-00007 

  38. S. K. Coetzee, H. C. Kloppe, "Compassion Fatigue within Nursing Practi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12, No.1, pp.235-243,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10.00526.x 

  39. Huggard PK. "Managing Compassion Fatigue: Implication for Medical Education", New Zealand: University of Auckland, 2008. 

  40.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6 pp.3902-391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02 

  41. S. Kim, K. Min, "Comparison of Three Resilience Scales and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5, No.2, pp.223-24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