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관계: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227 - 236  

심미영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둘녀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은희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매개변인과 준거변인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가외변인을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회귀분석과 SPSS Macro 및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을 적용하여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있어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 자기효능감,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는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스마트폰 중독에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과 자기효능감은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 및 부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거쳐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간접경로인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으며, 높은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스나 우울이 높은 대학생들은 조기에 선별하고 건전한 활동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스트레스 및 우울완화 프로그램과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ed the effects of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via depression and self-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setting mediator and extra variable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criterion variable as covariates and applying the regression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및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점차 늘어나고 있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적 사용 원인에 따른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실천적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이용증가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3]. 이는 현실도피적인 차원에서 이용하기도 하지만 자기과시나 주변에서 인정받기 위한 차원에서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3][8].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은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특히, 온라인상의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이 더 편안하게 느껴지면서[3],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4]. 이는 대인기피현상, 부모나 친구들과의 관계소홀 또는 대화단절 등의 문제를 유발할뿐 아니라[5],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거나 주의집중력과 인지능력 저하 등의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4].
대학시절은 어떤 시기인가? 한편, 대학시절은 진로를 결정하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로, 생활환경 및 심리적 측면에서 스트레스가 급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진입단계로 성인으로서의 자유와 책임이 동시에 찾아오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유시간과 자신의 선택이 주어지는 환경의 변화는 대학생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N. S, "Our Kids, Keep them from Harmful Smartphone Informations", Asian Economies, 2012. 

  2. J. Lee, "Games, Internet, Smartphones, life Guidance Manual for the Correct us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3. J. H. Suh, "Analysis of the Stuctural Relation among Personal, Parental, Peer, and Smartphone usage Motivation with Smartphone Addiction in High-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an's University, 2012. 

  4. H. S. Choi, H. K. Lee, J. C. Ha,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Mental Health, Campus Life and Personal Relations -Focusing on K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3, No. 5, pp. 1005-1015, 2012. 

  5. H. Y. Kim, Y. B. Jang, U. J. Jung, S. H. Yu,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nstrual Level,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ve us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10, No. 2, pp. 47-67, 2013. 

  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http://media.daum.net/culture/health/newsview?newsid20140114173911391. 

  7. H. J. Wo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Phone Users' Self-Traits on Mobile Phone Addiction Focusing o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2, pp. 391-427, 2007. 

  8. H. S. Jeon, S. O. J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pression and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Gend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8, pp. 103-129, 2014. 

  9. N. S. Kim, K. E. Lee, "Effects of Self-control and Life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37, No. 2, pp. 72-83, 2012. 

  10. H. J. Ki,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ed on the Moderator Effect of the Mindfulnes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an's University, 2011. 

  11. G. E. Park, Y. H. Choi, "The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Impulsiveness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ition",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4, No. 2, pp. 145-152, 2011. 

  12. Gharib, K., Homayouni, A. & Khatiri Yanesari, M. "High leels of Stress and Addiction to Internet", European Psychiatry. Vol. 25, 2010. 

  13. O. H. Bae, S. O. Hong, "The Study of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egree 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7, No. 1, pp. 27-34, 2008.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8.17.1.027 

  14. Lazarus. R. S, &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15. B. R. Lee, M. A. Kim, K. H. Lee, "The Mediation Effects of Social Support Subtypes between Personality and Adaptatio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05, No. 1, pp. 472-473, 2005. 

  16. Harter, S. "The Development of Self Representations. I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 553-600, 1998. 

  17. Y. S. Park, U. C. Kim, B. K. Min, "A Longitudinal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The Influence of Parental Social Support on Self-Efficacy and Life-Satisfaction", Educational Psychological dictionary, Vol. 16, No. 2, 2002. 

  18. Bandura,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New York: H. H. Freeman. pp. 307-337, 2006. 

  19. S. Y. Park, H. J. Lee, "Determinants of Internet Addiction among the Korea Youth",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291-299, 2013. 

  20. G. Y. Cho , Y. H. Kim,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632-164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632 

  21. O. Y. Eom, "The Study of Factors give Effects to Juvenile's Internet Poisoning on the Eco-system", Academy of 21century social welfare, Vol. 7, No. 1, pp. 171-190, 2010. 

  22. B. N. Kim, H. I. Choi, "Effects of Study Overprotective Parent's Raising Attitudeon University Student's Smartphone-Addiction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Social Science Research, Vol. 29, No. 1, pp. 1-25, 2013. 

  23. H. S. Choi, J. C. Ha, "A Study on the Factors Inducing Internet Addic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2, No. 3, pp. 437-448, 2011. 

  24. Young, K. S. & Rogers, R, "The Relating Ship between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 1, pp. 25-28, 1997. DOI: http://dx.doi.org/10.1089/cpb.1998.1.25 

  25. E. Y. Kim, "The Relation between Juveniles' Depression and Self-control, and Cellular Phone Addic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7. 

  26.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e Phone Addiction Style and Mental Health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8, No. 1, pp. 403-420, 2008. 

  27. M. J. Lee, H. S. Jang, "The Affects of Social Anxiety, Loneliness, and Alienation on College Students Mobile 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11, pp. 71-96, 2009. 

  28. H. R. Hwang, S. J. Ryu, "Study on Internet Addiction and Psycho-Social Trait: Analysis of Self-control, Self-respect, Self-efficacy, Interpersonal Self-efficacy, and Lonelines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Vol. 16, No. 1, pp. 321-348, 2008. 

  29.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2, No. 2, pp. 589-607, 2008. 

  30. B. N.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4, pp. 208-21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208 

  31. J. L. Han,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Mobile Phone Addiction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 6, pp. 138-165, 2004 

  32.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pp. 385-396, 1983. DOI: http://dx.doi.org/10.2307/2136404 

  33. J. E. Lee, "Relationship among Housewives' Internet Addiction Tendency, Marital Communication and Marital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2005. 

  34. Beck, A. T., Ward, C. H., Mendelson., Mock, J., & Erbaugh, J., "An Inventory of Measuring Depression", Arch Gen Psychiatry, Vol. 4, pp. 561-571, 1961. DOI: http://dx.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35. Y. H. Lee, J. Y. Song,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L, MMPI-D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0, No. 1, pp. 98-113, 1991. 

  36. A. Y.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 No2, pp. 1-19, 1997. 

  37.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38. Sobel, M. 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DOI: http://dx.doi.org/10.2307/270723 

  39. H. E. Lee, "Review of Methods for Testing Mediating Effects in Recent HRD Research",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6, No. 2, pp. 225-249, 2014. 

  40. J. K. Kam, M. H. Park, "The Functional Mechanism of Motivations as Predictor of Continuous Volunteering : Focused on Mediation by Empowerment and Moderation by Management Situations", Journal of Critical Social Policy, Vol. 45, pp. 7-50. 2014. 

  41. Preacher. K. J. & Hayes, A. F.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with a Multi Categorical Independent Variable". Unpublished white Paper, 2013. 

  42. H. W. Lee, D. M. Yeum, M. H. Lee, "The Doble Mediation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xpressing Emotion, Emotional Expression between Mood Aware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31, No. 2, pp. 416-434, 2015. 

  43. Kline, R. B,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Y: Guilford Press", 2010. 

  44. Y. K. Kim, "The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and Ego-resilience on Stress, Internet Addiction and Gambling Behavior amongst Adolescents",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Vol. 24, No. 1, pp. 127-15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