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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기술 적합성이 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ask-Technology Fit on Usage Intention of SNS: Focused o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6, 2016년, pp.61 - 69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플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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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TTF)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적 기업,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과업-기술 적합성, 기술수용모형(TAM)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증 사회적 기업 86개를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지에 대해 분석하여 다른 정보기술 분야의 이용의도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사회적 기업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in social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he social enterprise, task-technology fit (TT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usage i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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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 기술인지 과업-기술 적합성 이론을 이용하여 검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 이용의도를 파악하여 사회적 기업에서 SNS가 활성화되고 성과도 향상 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에 적합한 기술인지 TTF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86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TTF모형과 TAM을 통합한 여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과업-기술적합성이 사회적 기업의 SNS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lopping & McKinney(2004)의 연구를 기반으로 사회적 기업에서 SNS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Davis의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사회적 기업의 SNS이용의도를 살펴본 결과, SNS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과업과 기술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SNS 이용의도로 다른 정보기술의 이용의도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될 것이다.
  •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 그리고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TAM과 TTF모형의 결합 모형이 온라인 쇼핑 과업 수행을 위한 적합한 모형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기업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활동이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박경자 외(2014)는 TTF 모형을 이용하여 과업수행을 위한 SNS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러한 연구들은 사회적 기업에서 정보기술 활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여러 사회적 기업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사례분석에 머물러 있어서 사회적 기업에서 SNS의 활용이 업무에 적합하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적 기업에 대한 동향 및 특성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사회적 기업은 1,600개가 넘으며, 향후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이 가능한 예비사회적기업도 1,000개가 넘는다.

가설 설정

  • 가설4. 지각된 유용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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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사회적 기업과는 큰 차이가 있다. 사회적 기업의 종류에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의 혼합형, 지역사회 공헌형, 그리고 기타형이 있다. 사회적 기업의 역할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확충, 지역사회 활성화, 윤리적 시장 확산 등에 있다(한국사 회적기업진흥원, 2016).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 (Social Enterprise)은 사회서비스 제공,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 지역 통합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사회적 기업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의 인증사회적 기업리스트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기업은 지역별로 어떠한 순으로 나타나는가? 사회적 기업은 2007년부터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9월 6일 현재 1,609개 이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의 인증사회적 기업 리스트를 분석해서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278개 기업으로 가장 많고, 경기 262개, 경북 102개, 강원과 전북 99개, 부산 93개, 인천 90개 등의 순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문화예술 196개 기업으로 가장 많으며, 청소 163개 기업, 교육 136개 기업, 환경 114개 기업, 사회복지 102개 기업, 간병가사지원 97개 기업 등의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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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hang(2010), Task-Technology Fit and User Acceptance of Online Auction, International Journal Human-Computer Studies, 68(1-2), 6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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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hu, Y. S. & Jeong, H. W.(2010),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cial Enterpris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ocial Innovation, 1(1), 13-35. 

  22. Yen, D. C. Wu, C. S., Cheng, F. F. & Huang, Y. W.(2010), Determinants of Users' Intention to Adopt Wireless Technology: An Empirical Study by Integrating TTF with TA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5), 906-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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