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TTF)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적 기업,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과업-기술 적합성, 기술수용모형(TAM)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증 사회적 기업 86개를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지에 대해 분석하여 다른 정보기술 분야의 이용의도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사회적 기업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TTF)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적 기업,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과업-기술 적합성, 기술수용모형(TAM)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증 사회적 기업 86개를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지에 대해 분석하여 다른 정보기술 분야의 이용의도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사회적 기업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in social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he social enterprise, task-technology fit (TT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usage int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in social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he social enterprise, task-technology fit (TT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usage intention of SNS. The data were gathered from 84 questionnaire respondents. Smart partial least square (PLS) 2.0 have been utilized for deriving the study results.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TTF positively influenc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age intention of SNS. Second, perceived usefulness positively influence usage intention of SNS. But perceived ease of use does not influence usage intention of SNS. This study will provid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TF and usage intention of SNS in social enterpr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in social enterprise.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he social enterprise, task-technology fit (TT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usage intention of SNS. The data were gathered from 84 questionnaire respondents. Smart partial least square (PLS) 2.0 have been utilized for deriving the study results.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are as follows. First, TTF positively influenc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age intention of SNS. Second, perceived usefulness positively influence usage intention of SNS. But perceived ease of use does not influence usage intention of SNS. This study will provid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TF and usage intention of SNS in social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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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 기술인지 과업-기술 적합성 이론을 이용하여 검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 이용의도를 파악하여 사회적 기업에서 SNS가 활성화되고 성과도 향상 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에 적합한 기술인지 TTF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86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TTF모형과 TAM을 통합한 여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과업-기술적합성이 사회적 기업의 SNS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lopping & McKinney(2004)의 연구를 기반으로 사회적 기업에서 SNS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Davis의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사회적 기업의 SNS이용의도를 살펴본 결과, SNS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과업과 기술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SNS 이용의도로 다른 정보기술의 이용의도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될 것이다.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 그리고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TAM과 TTF모형의 결합 모형이 온라인 쇼핑 과업 수행을 위한 적합한 모형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기업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활동이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박경자 외(2014)는 TTF 모형을 이용하여 과업수행을 위한 SNS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회적 기업에서 정보기술 활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여러 사회적 기업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사례분석에 머물러 있어서 사회적 기업에서 SNS의 활용이 업무에 적합하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적 기업에 대한 동향 및 특성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사회적 기업은 1,600개가 넘으며, 향후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이 가능한 예비사회적기업도 1,000개가 넘는다.
가설 설정
가설4. 지각된 유용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문성식(2014)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SNS특성으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관리를 설정하여 SNS특성과 SNS활용 및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제공성, 유희성이 SNS활용과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 SNS활용이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Goodhue & Thompson(1995)은 과업과 기술의 적합이 정보기술의 이용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개인의 과업성과가 향상된다고 하였다. TTF 모형을 통해 과업 특성에 적합한 정보기술 사용에 대해 제안하였다. TTF는 정보기술의 역량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개인이 과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과업 요구사항과 기술의 지원능력 간의 조화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이용한 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은 선행연구에서 이미 타당성을 인정받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제외한 모든 변수를 7점 리커드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7)’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에 대한 내적일관성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구성개념의 Cronbach's ⍺, 합성신뢰도 (Composite Reliability: CR), 평균분산추출 (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이용하였다.
셋째,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SNS이용의도에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Davis의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사회적 기업의 SNS이용의도를 살펴본 결과, SNS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에 적합한 기술인지 TTF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86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고용노동부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86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통계 분석방법은 Smart PLS 2.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과업-기술 적합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그리고 SNS이용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형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고용노동부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86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통계 분석방법은 Smart PLS 2.0과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모형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구성개념의 Cronbach's ⍺, 합성신뢰도 (Composite Reliability: CR), 평균분산추출 (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살펴보면, 과업-기술 적합성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SNS의 활용이 적합한 정도, 지각된 유용성은 SNS의 활용이 업무처리에 용이하고 편리한 정도,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의 기능이 사용하기 쉬운 정도, 그리고 SNS 이용 의도는 SNS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의도로 정의하였으며, Klopping & McKinney(2004), Chang(2010), Yen et al.(2010) 등의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각각 측정하였다. <표 1>은 연구 변수의 측정항목 및 관련 연구자들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 타당성 평가는 집중타당성 (Convergent Validity) 과 판별타당성 (Discriminant Validity)을 이용하였다. 집중타당성은 한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다중 척도가 어느 정도로 일치하는지 상관관계 정도를 분석하며, 판별타당성은 상이한 개념들 간 척도들의 차이의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성능/효과
셋째,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SNS이용의도에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Davis의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사회적 기업의 SNS이용의도를 살펴본 결과, SNS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과업과 기술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1%로 나타났다. SNS를 이용하는 기업이 52개 기업으로 60.5%가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39.5%는 SNS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SNS는 페이스북이 가장 많았고, 블로그, 카페, 트위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Chang(2010)은 온라인 경매 사이트인 옥션에서 사용자의 이용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연구하였다. 과업-기술 적합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Yen et al.
박승준 외(2012)는 정치 분야에서의 TTF 모형이 SNS이용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과업-기술 적합성이 SNS이용과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은 무선기술 사용자들의 이용의도를 검증하기 위해 TAM과 TTF모형을 결합한 모형을 활용하였다. 과업-기술 적합성이 무선기술 이용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Klopping & McKinney(2004) 는 전자상거래 고객의 이용에 관한 연구에서 TAM과 TTF 모형을 통합한 모형을 개발하여 분석하였다.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 그리고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TAM과 TTF모형의 결합 모형이 온라인 쇼핑 과업 수행을 위한 적합한 모형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구성환·신민수(2013)는 모바일 오피스의 기술적인 부분과 직무간의 적합모델과 조직 특성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과업-기술적합성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조직은 모바일 오피스의 기술적 특성과 직무 특성 간의 적합성을 먼저 고려해야 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동원 외(2014)는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라 PC 기반 쇼핑과 모바일 기기 기반 쇼핑 행태에 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과업-기술적합성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유일 외(2005)는 고객센터의 과업-매체 적합성이 사용자의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연구하였다. 국내 고객센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러한 과업-매체 적합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SNS이용의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SNS를 이용하면 업무처리에 용이하고 편리하므로 SNS 이용의도가 증가한다는 여러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Klopping & Mckinney, 2004; Chang, 2010).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SNS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4(경로계수=0.
주로 이용하는 SNS는 페이스북이 가장 많았고, 블로그, 카페, 트위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를 이용하는 목적은 기업의 홍보를 위해서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공유, 사회적 관계형성, 업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홈페이지가 없는 사회적 기업이 약 30% 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SNS를 이용하지 않는 기업도 약 40% 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변수의 Cronbach's ⍺ 값과 CR 값이 0.7 이상, AVE 값은 0.5 이상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보는데, 과 같이 본 연구의 모든 변수들은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기업에서 SNS가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TTF 모형을 이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과업과 SNS의 기술이 적합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사회적 기업에서 SNS를 업무에 잘 활용한다면 사회적 기업의 업무성과 및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각된 이용용이성이 SNS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이유는 아직까지 사회적 기업에서 SNS를 이용하여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기업이 다소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도 인구통계학적 특성(표 1 참고)에서 살펴보면, 약 40%가 SNS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고 보다 SNS가 활성화된 이후에 분석한다면 유의한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이 된다.
SNS특성으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관리를 설정하여 SNS특성과 SNS활용 및 경영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제공성, 유희성이 SNS활용과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 SNS활용이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은 특정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개인이 믿는 정도를 말하고,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특정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신체적 및 정신적 수고가 적게 들 것이라고 개인이 믿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외생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정보기술 이용태도, 이용의도, 그리고 이용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은 다양한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에서 많이 이용되는 이론이다(박철우·정해주, 2012).
박경자 외(2014)는 TTF 모형을 이용하여 과업수행을 위한 SNS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직무 특성, 개인의 가상능숙도, 매체 특성이 과업-매체적합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고, 과업-매체적합성이 SNS 이용과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타당성은 한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다중 척도가 어느 정도로 일치하는지 상관관계 정도를 분석하며, 판별타당성은 상이한 개념들 간 척도들의 차이의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집중타당성은 각 구성개념에 속한 측정항목의 추정치가 0.5 이상, 판별타당성은 각 구성개념에 대한 AVE의 제곱근이 0.7 이상이고 두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계수 값보다 큰 경우에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과업-기술 적합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SNS 이용의도와의 상관계수 값이 약간 높기는 하지만, AVE 제곱근 값이 상관계수 값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 <표 4>는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이다.
첫째,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그리고 SNS이용의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에서 SNS를 활용한 업무수행이 적합하다면 업무처리에 유용하며 SNS기능을 사용하기 쉽고, SNS를 활용하여 업무에 수행할 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과업-기술 적합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SNS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경로계수=0.776, t=17.079), 가설 2(경로계수=0.554, t=6.601) 가설 3(경로계수=0.442, t=5.571)이 각각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사회적 기업 86개는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약간의 무리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과업-기술 적합성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와 SNS이용을 통해 성과까지의 영향 관계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외생변수 및 업무 성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기업에서 SNS가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TTF 모형을 이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과업과 SNS의 기술이 적합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TAM과 TTF모형을 결합하여 과업과 기술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SNS 이용의도로 다른 정보기술의 이용의도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적합한 기술인지 과업-기술 적합성 이론을 이용하여 검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SNS가 사회적 기업의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 이용의도를 파악하여 사회적 기업에서 SNS가 활성화되고 성과도 향상 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샘플 수가 적은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샘플 수가 적은 한계점이 있다. 사회적 기업 86개는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약간의 무리가 있을 것이다.
최근에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많은 기업에서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에서도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한다면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보다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온라인에서 인맥을 넓히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시민사회의 힘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참여, 공유, 개방, 협업의 활동을 통하여 웹 2.
이러한 연구들은 사회적 기업에서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에 머물러 있으며, 사회적 기업에서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 이용에 관한 연구는 거의 발표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사회적 기업에서 SNS 활용을 통하여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고, SNS가 사회적 기업의 업무에 필요한 기술 임을 증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인구통계학적 특성(표 1 참고)에서 살펴보면, 약 40%가 SNS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고 보다 SNS가 활성화된 이후에 분석한다면 유의한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사회적 기업에서 SNS를 이용하고 있는 표본 수를 보다 많이 확보하여 과업-기술 적합성 측면에서 SNS를 통해 성과가 향상되었는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SNS 뿐만 아니라 다른 정보기술에 대한 성과에 대해 적용하는 것도 사회적 기업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사회적 기업과는 큰 차이가 있다. 사회적 기업의 종류에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의 혼합형, 지역사회 공헌형, 그리고 기타형이 있다. 사회적 기업의 역할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확충, 지역사회 활성화, 윤리적 시장 확산 등에 있다(한국사 회적기업진흥원, 2016).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 (Social Enterprise)은 사회서비스 제공,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 지역 통합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사회적 기업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의 인증사회적 기업리스트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기업은 지역별로 어떠한 순으로 나타나는가?
사회적 기업은 2007년부터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9월 6일 현재 1,609개 이다. 한국사회적 기업진흥원의 인증사회적 기업 리스트를 분석해서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 278개 기업으로 가장 많고, 경기 262개, 경북 102개, 강원과 전북 99개, 부산 93개, 인천 90개 등의 순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문화예술 196개 기업으로 가장 많으며, 청소 163개 기업, 교육 136개 기업, 환경 114개 기업, 사회복지 102개 기업, 간병가사지원 97개 기업 등의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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