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 셀프리더십 및 임상실습 만족도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25 - 136  

이순늠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대학원,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  김정아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A total of 205 participants were obtain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thir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 셀프리더십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확인하고, 관계를 규명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의 간호사의 능력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이 요구되는가?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 대학생이 간호 할 대상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져 있는 상태의 환자이며, 간호사의 정서적 지지는 환자의 안위증진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간호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를 향상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전략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Korean Nurses Association [KNA], 2016). 간호학은 실용적인 학문으로, 간호 교육의 목적은 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유도하여, 건강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다(Lee & Cho, 2012). 이러한 간호교육에 있어 핵심적 구성요소는 임상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실습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간호 실무의 정확한 습득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어 간호교육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Lee, Kim, & Kim, 2004). 또한, 임상실습은 단편적인 기술의 체험이 아니며, 환자의 입장에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과 함께, 전문직 간호사로서 태도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다(Kim & Lee,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2. D'Souza, M. S., Karkada, S. N., Parahoo, K., & Venkatesaperumal, R. (2015). Perception of and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5(6), 833-840. http://dx.doi.org/10.1016/j.nedt.2015.02.005 

  3.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The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4. Han, S. H., & Yu, H. S. (2012).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8(1), 131-14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5. Houghton, J. D., Wu. J., Godwin, J. L., Neck, C. P., & Manz, C. C. (2012). Effective stress management: A model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student stress cop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36(2), 220-238. 

  6. Jo, K. Y., & Park, H. 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 160-169. 

  7. Jo, E. Y., & Lim, J. H. (2014). Th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mediation by cognitive flexibility. Studies on Korean Youth, 25(4), 185-210. http://dx.doi.org/10.14816/sky.2014.11.75.185 

  8.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in middle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9. Kim, H. J. (2009).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university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0. Kim, N. H., & Kim, K. W. (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5(4), 41-51. 

  11. Kim, J. Y., Song, K. C., Jung, B. G., & Park, S. E. (2014).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Seoul: Kyungmoon. 

  12. Kim, K. E., & Lee, B.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85-896.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85 

  13. Ko, J. O., Park, S. K., & Lee, M. H. (2013). Factors affecting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2), 304-314.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304 

  14. Korean Nurse Association(2016, February). Nursing definition. Retrieved February 28, 2016, from Korean Nurse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nurse.or.kr 

  15. Lee, J. S. (1994). Interactive effect of extrava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6.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333-348. 

  17.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9-231. 

  18. Lee, C. Y., White, B., & Hong, Y. M. (2009). Comparison of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the USA.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1(1), 10-16.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08.00413.x 

  19. Lee, T. H., & Ko, Y. K. (2010). Effects of self-efficacy, affectivity and collective efficacy on nursing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4), 839-84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244.x 

  20. Lee, J. Y., & Cho, M. H.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3(30), 241-253. 

  21. Lee, Y. S., Park, S. H., & Kim, J. K.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6.229 

  22. Lofmark, A., Thorkildsen, K., Raholm, M. B., & Natvig, G. K. (2012).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supervision from preceptors and teachers during clinical practice. Nursing Education in Practice, 2(3), 164-169. http://dx.doi.org/10.1016/j.nepr.2011.12.005 

  23.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24. Manz. C. C. (2015). Taking the self leadership high road: smooth surface or potholes ahead?.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9(1), 132-151. 

  25. Sung, M. H.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1), 18-24. 

  26.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27. Won, H. J., & Cho, S. H.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82-393.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82 

  28. Won, H. J. (2015).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1), 123-131. http://dx.doi.org/10.12811/kshsm.2015.9.1.123 

  29.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