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82 - 190
Purpose: This study explored factors that influenc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82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in B city. Data were collected wit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i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과의 경우 행복감이 낮은 이유는? | 특히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사회적 성공이 행복의 척도로 인식됨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를 고려하기 보다는 부모가 선호하는 직업이나 성적에 맞추어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전공에 부적응하고 진로 고민 및 취업에 대한 압박으로 우울과 외로움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Jeon & Kim, 2013; Nam & Lee, 2014). 특히 간호학과의 경우 취업의 용이성으로 자신의 선택보다는 주변의 권유로 학과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전공 부적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으며(Jo & Park, 2011), 강도 높은 이론 교육과 다양한 영역의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타 전공의 대학생에 비해 학업에 부담감이 높아(Park, 2009) 상대적으로 행복감이 낮다(Jo & Park, 2011). 그러나 현 간호교육 과정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의 함양만을 강조하고 있다 (Park, 2009). | |
대학생 시기는? |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에서 초기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 하는 변화와 도전의 시기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진학이 행복의 척도로 인식됨에 따라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인 자아정체감이 대학 입학 이후로 미루어지기 때문에 대학생들은 성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하고 부모로부터 독립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Kim, 2006). | |
현 간호교육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 또한 행복한 사람은 타인의 안위와 행복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타인을 더 잘 돌볼 수 있다(Hoggard, 2005).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먼저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사유하고 행복에 대한 가치를 창조하는 인성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Kim & Kim, 2012). |
Bailey, L., & Challen, A. (2012). The UK penn resilience programme: a summary of research and implementation. Psychology of Educational Review, 36(2), 32-39.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6), 918-923.
Bowen, M. (1976). Therap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New York; Garner Press.
Choi, Y. W., & Lee, S. J.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4), 887-901.
Chung, M. J., Chung, H. J., Lee, S. H., & Jeon, Y. J. (2011). Foundations of family therapy. Seoul; Hakjisa.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1073-1082.
Hoggard, L. (2005). How to be happy. London: B.B.C. Books.
Hwang, S. Y. (2014).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ifferentiation, family of origin, ego-resiliency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5), 503-525.
Je, S. B.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usan, Busan.
Jeon, M. K., & Kim, M. S. (2013).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differentiation, self esteem, life stress in nursing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293-302.
Jeon, Y. J., & Kang, K. H. (2008).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on job-seeking stress.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Symposium (pp. 201-202).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press.
Kim, C. Y. (2006). Self-differentiation, stress level and stress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38-247.
Kim, G. H., & Kim, K. H. (2012).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2), 149-157.
Kim, K. R. (2013). Influence of self-esteem, flow and depression of the psychiatric nurses' upon their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Y. K. (2009).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through reframing family of origin emotional health.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11, 35-60.
Koo, J. S., & Suh, E. K. (2015). Why Korean university student are less happy than U. S. counterparts? The role of relative extrinsic value orientation, social support and social comparis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9(4), 63-83.
Lee, H. N., Jeong, H. J., Lee, K. H., & Lee, H.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7(3), 701-713.
Lee, M. R., & Nam, M. R. (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09-517.
Lee, S. J., & An, S. H. (2005). What is happiness? A review of the studies on happiness. Research Psychology, 4, 123-143.
Lim, J. H. (2014).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4), 2273-2284.
Nam, M. H., & Lee, M. R. (2014).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63-374.
Park, H. S., & Kwon, B. S. (2006).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5(1), 48-52.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m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Y: New York Free Press.
Song, Y. S. (2004).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Wagnild, G. M., & Young, H. M. (1993). Development of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2), 165-178.
Zhao, F., Guo, Y., Suhonen, R., & Leino-Kilpi, H. (2016). Subjective well-being and its association with peer caring and resilience among nursing vs medical students: a questionnair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7, 108-1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