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82 - 190  

조명주 (부산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plored factors that influenc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82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in B city. Data were collected with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i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과 자아분화 수준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행복 수준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의 경우 행복감이 낮은 이유는? 특히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사회적 성공이 행복의 척도로 인식됨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를 고려하기 보다는 부모가 선호하는 직업이나 성적에 맞추어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전공에 부적응하고 진로 고민 및 취업에 대한 압박으로 우울과 외로움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Jeon & Kim, 2013; Nam & Lee, 2014). 특히 간호학과의 경우 취업의 용이성으로 자신의 선택보다는 주변의 권유로 학과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전공 부적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으며(Jo & Park, 2011), 강도 높은 이론 교육과 다양한 영역의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타 전공의 대학생에 비해 학업에 부담감이 높아(Park, 2009) 상대적으로 행복감이 낮다(Jo & Park, 2011). 그러나 현 간호교육 과정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의 함양만을 강조하고 있다 (Park, 2009).
대학생 시기는?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에서 초기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 하는 변화와 도전의 시기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진학이 행복의 척도로 인식됨에 따라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인 자아정체감이 대학 입학 이후로 미루어지기 때문에 대학생들은 성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하고 부모로부터 독립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Kim, 2006).
현 간호교육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또한 행복한 사람은 타인의 안위와 행복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타인을 더 잘 돌볼 수 있다(Hoggard, 2005).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먼저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사유하고 행복에 대한 가치를 창조하는 인성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Kim & Kim,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iley, L., & Challen, A. (2012). The UK penn resilience programme: a summary of research and implementation. Psychology of Educational Review, 36(2), 32-39. 

  2.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6), 918-923. 

  3. Bowen, M. (1976). Therap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New York; Garner Press. 

  4. Choi, Y. W., & Lee, S. J.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4), 887-901. 

  5. Chung, M. J., Chung, H. J., Lee, S. H., & Jeon, Y. J. (2011). Foundations of family therapy. Seoul; Hakjisa. 

  6.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1073-1082. 

  7. Hoggard, L. (2005). How to be happy. London: B.B.C. Books. 

  8. Hwang, S. Y. (2014).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ifferentiation, family of origin, ego-resiliency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5), 503-525. 

  9. Je, S. B.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usan, Busan. 

  10. Jeon, M. K., & Kim, M. S. (2013).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differentiation, self esteem, life stress in nursing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293-302. 

  11. Jeon, Y. J., & Kang, K. H. (2008).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on job-seeking stress.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Symposium (pp. 201-202).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press. 

  12. Jo, G. Y., & Park, H. 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 160-169. 

  13. Kim, C. Y. (2006). Self-differentiation, stress level and stress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38-247. 

  14. Kim, D. J., & Lee, J. S.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15. Kim, G. H., & Kim, K. H. (2012).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2), 149-157. 

  16. Kim, J. K. (2014).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47-59. 

  17. Kim, K. R. (2013). Influence of self-esteem, flow and depression of the psychiatric nurses' upon their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Kim, Y. K. (2009).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through reframing family of origin emotional health.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11, 35-60. 

  19. Koo, J. S., & Suh, E. K. (2015). Why Korean university student are less happy than U. S. counterparts? The role of relative extrinsic value orientation, social support and social comparis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9(4), 63-83. 

  20. Lee, H. N., Jeong, H. J., Lee, K. H., & Lee, H.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7(3), 701-713. 

  21. Lee, M. R., & Nam, M. R. (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09-517. 

  22. Lee, S. J., & An, S. H. (2005). What is happiness? A review of the studies on happiness. Research Psychology, 4, 123-143. 

  23. Lim, J. H. (2014).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4), 2273-2284. 

  24. Nam, M. H., & Lee, M. R. (2014).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0), 363-374. 

  25. Park, H. S., & Kwon, B. S. (2006).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5(1), 48-52. 

  26.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m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27.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Y: New York Free Press. 

  28. Song, Y. S. (2004).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29. Wagnild, G. M., & Young, H. M. (1993). Development of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ilience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2), 165-178. 

  30. Zhao, F., Guo, Y., Suhonen, R., & Leino-Kilpi, H. (2016). Subjective well-being and its association with peer caring and resilience among nursing vs medical students: a questionnair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7, 108-1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