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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Listening Abil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Art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99 - 119  

김형재 (영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송민서 (동명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형숙 (영동대학교 유아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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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rt activ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hopes of enhancing the creativity of 5-year old children. A total of 11 program activities were developed consisting of a preliminary activity (understanding the notion and ideas behind parody), introduction (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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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유아기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에 적합한 명화라는 교수매체에 기반하여 이를 창의적 미술 기법 중 하나인 패러디를 활용하여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첫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을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고찰하여 명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지향 하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인재양성을 위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 대상의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유아미술교육 활동 개발의 필요성 진단,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기본방향 설정, 명화 작품 선정, 명화 패러디에 대한 이해,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수업 모형 및 활동 개발, 이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증, 최종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완성의 총 7단계를 거쳤다.
  • 본 연구는 창의적 발상이 가능한 상황을 명화 속에서 찾아보고, 이를 충분히 분석함으로써 탐색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견해(류재만, 2004; 육귀순, 2012), 교육현장에 패러디를 활용한다면 창의력 신장(김순향, 2002)과 미술표현능력(이위환, 최성열, 2005), 미술활동과정 능력 증진에 효과 있다는 연구결과(윤혜란, 2004)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과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 오늘날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적·사회적 상황 속에서 교육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요구받고 있으며, 최근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미래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또한, 명화 패러디는 명화 감상을 통한 표현, 표현을 통한 감상이 서로 연계되어 유아로 하여금 비평적 안목과 창의적 표현이 동시에 가능한 유아미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 패러디를 이해하는 과정과 유아 나름대로 명화를 감상하며 패러디 기법을 미술활동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명화에 대한 유아 스스로의 해석 및 비평적 안목을 가지게 할 뿐만 아니라 명화 속에 담긴 내용을 유아 스스로 재창조하여 새롭게 표현해 봄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감상자이자 동시에 창조자가 될 수 있게 한다.
  • 즉, 명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은 문화나 인종, 관습, 언어의 제약이 없으며, 은유적이고 유머러스한 메시지를 통해 유머나 신선함 같은 긍정적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고, 표현된 이미지에서 유아들로 하여금 언어나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범세계적인 공감대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인재교육을 위해 배양해야 할 기본적인 인문학적 소양인 명화감상능력을 증진시키고자 예술매체 중 하나인 명화를 활용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맥락인 패러디 기법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개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유아기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에 적합한 명화라는 교수매체에 기반하여 이를 창의적 미술 기법 중 하나인 패러디를 활용하여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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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교육이 영‧유아기에 시작하면 좋은 이유를 발달 측면에서 보면? 이러한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에서도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김형재, 송민서, 이순애, 2016). Torrance(1974)는 창의성은 영‧유아에게 흔히 관찰되는 것으로 3세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4-5세 절정에 이르고, 초등학교부터 감소되는 추세를 지적하며, 창의성교육이 발달상 영‧유아기에 시작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김경은, 2015; 김현수, 조수현, 2012).
명화 패러디 미술활동의 특징은? 패러디는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기의 유아들에게 있어 비평적 안목과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다. 명화 패러디 미술활동은 유아들이 명화를 자기 나름대로 감상하거나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일반 미술활동과 달리 잘 알려진 원작을 모방의 직접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유아들이 쉽게 명화 원작을 인식할 수 있으며, 비판적이거나 희화적인 패러디가 많고, 대량복제가 가능하며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김혜원, 2009).
유아기에 명화감상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현대 미술교육의 흐름은 표현중심에서 이해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유아미술교육에서도 미술감상 활동이 부각되고 있다. 만 5세는 사물의 형태를 표상하려고 시도하고, 반복적으로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개별적으로 일정한 도식을 형성하며, 공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시기이기 때문에(권상구, 1999), 유아들은 묘사능력이 미발달된 상태이므로 그리기 표상활동보다는 감상활동에 더욱 흥미를 갖기 때문에 유아기에 명화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경은, 2015). 교육과학기술부(2012)에서 제시한 5세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서도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다른 문화의 예술작품에 관심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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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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