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Listening Abil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Art Activitie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rt activ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hopes of enhancing the creativity of 5-year old children. A total of 11 program activities were developed consisting of a preliminary activity (understanding the notion and ideas behind parody), introduction (v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rt activ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hopes of enhancing the creativity of 5-year old children. A total of 11 program activities were developed consisting of a preliminary activity (understanding the notion and ideas behind parody), introduction (view and analysis of famous paintings), development (theme selection, idea construction, and parody production), and conclusion (view and review of parody). Participants were 50 (24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26 in the comparative group) 5-year old children from a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TTCT of Creative Thinking (TTCT: Figure A and B) was used as a research tool, and the listening abilities paintings test tool was applied to teachers of the groups. First, excluding accuracy, which is considered to be an un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one's creativity, results showed positive effects on fluency, originality, abstractness, and persistence. Second, the program also showed positive effects on children's overall ability in appreciation of paintings as well as the sub factors including observation and expression, understanding painter's intention, atmosphere, materials and techniques, art elements, and attitude towards art pie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rt activities using famous painting parodies in hopes of enhancing the creativity of 5-year old children. A total of 11 program activities were developed consisting of a preliminary activity (understanding the notion and ideas behind parody), introduction (view and analysis of famous paintings), development (theme selection, idea construction, and parody production), and conclusion (view and review of parody). Participants were 50 (24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26 in the comparative group) 5-year old children from a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TTCT of Creative Thinking (TTCT: Figure A and B) was used as a research tool, and the listening abilities paintings test tool was applied to teachers of the groups. First, excluding accuracy, which is considered to be an un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one's creativity, results showed positive effects on fluency, originality, abstractness, and persistence. Second, the program also showed positive effects on children's overall ability in appreciation of paintings as well as the sub factors including observation and expression, understanding painter's intention, atmosphere, materials and techniques, art elements, and attitude towards art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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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유아기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에 적합한 명화라는 교수매체에 기반하여 이를 창의적 미술 기법 중 하나인 패러디를 활용하여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첫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을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고찰하여 명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지향 하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인재양성을 위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 대상의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유아미술교육 활동 개발의 필요성 진단,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기본방향 설정, 명화 작품 선정, 명화 패러디에 대한 이해,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수업 모형 및 활동 개발, 이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증, 최종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완성의 총 7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는 창의적 발상이 가능한 상황을 명화 속에서 찾아보고, 이를 충분히 분석함으로써 탐색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견해(류재만, 2004; 육귀순, 2012), 교육현장에 패러디를 활용한다면 창의력 신장(김순향, 2002)과 미술표현능력(이위환, 최성열, 2005), 미술활동과정 능력 증진에 효과 있다는 연구결과(윤혜란, 2004)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과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적·사회적 상황 속에서 교육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요구받고 있으며, 최근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미래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명화 패러디는 명화 감상을 통한 표현, 표현을 통한 감상이 서로 연계되어 유아로 하여금 비평적 안목과 창의적 표현이 동시에 가능한 유아미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 패러디를 이해하는 과정과 유아 나름대로 명화를 감상하며 패러디 기법을 미술활동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명화에 대한 유아 스스로의 해석 및 비평적 안목을 가지게 할 뿐만 아니라 명화 속에 담긴 내용을 유아 스스로 재창조하여 새롭게 표현해 봄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감상자이자 동시에 창조자가 될 수 있게 한다.
즉, 명화를 활용한 미술활동은 문화나 인종, 관습, 언어의 제약이 없으며, 은유적이고 유머러스한 메시지를 통해 유머나 신선함 같은 긍정적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고, 표현된 이미지에서 유아들로 하여금 언어나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범세계적인 공감대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인재교육을 위해 배양해야 할 기본적인 인문학적 소양인 명화감상능력을 증진시키고자 예술매체 중 하나인 명화를 활용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맥락인 패러디 기법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개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유아기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창의성과 인문학적 소양 중 하나인 명화감상능력을 계발시키고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에 적합한 명화라는 교수매체에 기반하여 이를 창의적 미술 기법 중 하나인 패러디를 활용하여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검사의 채점 기준은 한국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통계자료(김영채, 1999)를 토대로 사용하였다. TTCT의 검사는 TTCT 검사 전문가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 연구자에게 검사훈련을 받은 유아교육과 박사생 2명이 함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시행하였고, 채점은 TTCT 검사 전문가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 연구자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채점자간 신뢰도는 유창성 .
검사자 훈련을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2015년 8월 27일과 28일(2회)에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 사전검사를 받았다. 검사는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했고, 명화감상능력 검사는 분리된 공간에서 1:1면접검사로 실시했으며, 유아가 명화를 잘 감상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검사 전에 참여하는 모든 유아들에게 검사의 방법을 설명했다.
넷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개발을 위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략중 하나인 패러디를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패러디 제작에 기반 한 교수·학습방법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으며, 선행 명화 패러디 작품을 분석하였다.
넷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개발을 위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략중 하나인 패러디를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패러디 제작에 기반 한 교수·학습방법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으며, 선행 명화 패러디 작품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다양한 미술표현 기법을 고찰한 후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미술활동에 적합한 미술표현 기법을 선정하였다. 여섯째,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첫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필요성을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고찰하여 명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지향 하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성요소를 설정하였다.
특히, 패러디는 현대사회의 예술문화에 혼재해서 나타나는 문화현상이며, 포스터모더니즘의 창조 전략 중 하나인 기법으로, 명화의 원작을 유아 나름대로 재해석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새롭게 표현해 봄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미술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제공하고, 고정된 기존의 생각이나 고정관념을 깨뜨려 봄으로써 창의적인 역량을 기르게 한다. 따라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모더니즘 시대의 표현기능 향상을 위한 모방 중심의 미술교육이나 무(백지)에서 유를 창조하게 하는 기존의 창의 미술교육이 유아기에 적합한 교수방법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미래인재교육을 적용해야 하는 현 교육부 체제에서 유아들에게 명화 작품을 감상하고 스스로 해석해 보는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유아미술교육의 새로운 교수방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표현전략으로 의도적인 모방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함으로써 창작 개념을 변화 시키며 독창성, 정교성을 넘어서 재창조에 의미를 두고 표현하는 중요한 기법을 적용한 것으로 유아미술교육에서 활용가치가 매우 크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명화 제시 방법은 컴퓨터와 프로젝트 TV로 했으며, 활동 순서는 명화소개, 작가 소개, 활동자료 소개, 생활주제에 맞는 패러디 부분 정하기, 작품 활동하기, 활동 작품 소개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명화 패러디 작품 활동은 개인 및 공동작품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전개에서는 유아들의 올바른 명화감상 능력은 뛰어난 표현 창작능력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므로(신금주, 2000; Mayesky, 1998; Meynell, 1993), 유아들로 하여금 주제를 탐구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한 후 명화 패러디 작품을 제작하도록 하였고, 이후 마무리에서 유아들이 창작한 명화 패러디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단계를 거쳤다.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명화 작품 당 생활주제별 미술활동 1개씩 총 11개를 개발하였다.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표현기법으로 드리핑(dripping), 리펠런시(repellency), 물감불기, 면봉찍기, 손가락그림, 데칼코마니(ecalcomania), 마블링(marbling), 스크래치(scratch), 스텐실(stencil), 모자이크(mosaic), 배틱(batik), 꼴라주(collage), 프로타주(frottage)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에 앞서 검사의 내용과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5년 8월 20일과 21일(2회)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는 연구 동의를 얻은 10명의 만 5세 유아들과 함께 예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아들의 활동시간은 50분 정도 소요되어 적절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를 위한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개발하였고, 본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창의성(TTCT) 검사, 명화감상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실험처치를 모두 마친 2015년 11월 11과 12일 이틀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창의성(TTCT) 검사와 명화감상능력 검사로 이루어졌다. Torrance의 창의성 도형검사 B형과명화감상능력 검사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실시하였고, 진행 과정과 장소, 검사자 등은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절차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개발은 2015년 3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었고, 효과검증은 예비연구, 교사 훈련 및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지, 사후검사 순으로 2015년 9월 2일부터 2015년 11월 4일까지 총 13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성요소를 설정하였다. 셋째, 문화예술의 대표적인 명화를 교수매체로 장혜진과 이성희(2006)에 기초한 명화 선정의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만 5세 유아들에게 적절하며 생활주제별 총 11개의 명화를 선정하였다. 넷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개발을 위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략중 하나인 패러디를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패러디 제작에 기반 한 교수·학습방법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으며, 선행 명화 패러디 작품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미술 외 언어, 음악, 동작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여 개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였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하였다. 추후 정서지능 외의 다양한 창의성 관련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실험집단은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기반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적용된 두 집단의 생활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명은 <표 4> 와 같다.
실험처치는 2015년 9월 2일부터 11월 4일까지 10주 동안 주 1회씩 총 1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8절의 도화지와, 4절의 도화지, 사인펜, 크레파스, 물감, 붓 등 유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재료로서 유아 스스로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으며, 유아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클래식 음악도 제공하였다.
실험처치는 2015년 9월 2일부터 11월 4일까지 10주 동안 주 1회씩 총 1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8절의 도화지와, 4절의 도화지, 사인펜, 크레파스, 물감, 붓 등 유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재료로서 유아 스스로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으며, 유아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클래식 음악도 제공하였다.
여섯째,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지향 하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성요소를 설정하였다. 셋째, 문화예술의 대표적인 명화를 교수매체로 장혜진과 이성희(2006)에 기초한 명화 선정의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만 5세 유아들에게 적절하며 생활주제별 총 11개의 명화를 선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유아 대상의 패러디 활동은 그림책을 활용한 패러디 활동이 대부분이며, 명화를 활용한 패러디 활동은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에 Sternberg(1999)의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본 활동은 명화와 패러디한 명화를 교차시켜 생각해보기, 명화를 패러디할 시간을 충분히 주기, 패러디한 명화에 대해 칭찬하기, 소집단활동으로 작품 제작하기, 다른 관점에서 명화를 상상하도록 하기, 패러디 명화작품 전시를 통해 함께 평가하기 등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은 계발될 것이다.
이에 본 활동 적용 이전의 창의성 점수 차이를 배제한 상태에서 효과검증을 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의 명화감상능력 총점과 하위요인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여섯째,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일곱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수업 모형에 따른 명화 작품 당 1개의 생활주제별 미술활동 1개씩 총 11개를 개발하였다. 본 활동안에 대한 유아교육과 교수 3인이 내용 타당 도를 검토 하였고, 5점 리커트 척도로 각 활동에 대한 목표, 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가 적절한지 평정한 후 평균 3.
즉,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형식의 명화 감상집인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화집 : 명화감상과 미술 놀이를 함께 즐기는 명화 워크북(선현경, 2003)’은 발랄한 상상력으로 세계 유명 화가인 다빈치, 고흐, 피카소 등 18명의 작품을 친근하게 설명하고 있고 작가들의 미술 기법 응용을 통한 감상과 더불어 패러디한 명화작품을 감상하고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유아들로 하여금 명화 패러디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L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로, 만 5세 두 학급 유아 총 6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이들 중 미술능력 수준이 비슷한 유아 중 부모로부터 연구 동의를 얻은 유아 50명 대상으로 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6명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장적용 검증을 거친 후 2015년 8월 20일, 21일 총2회 걸쳐 예비실험이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의 집단별 성별 분포는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활동 1, 2, 3으로 구성되어 있고, 검사 소요시간은 30분이다. 검사의 채점 기준은 한국의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통계자료(김영채, 1999)를 토대로 사용하였다. TTCT의 검사는 TTCT 검사 전문가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 연구자에게 검사훈련을 받은 유아교육과 박사생 2명이 함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시행하였고, 채점은 TTCT 검사 전문가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는 연구자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나타낼 수도 있는 다양한 표현 기법의 명화(김은희, 1996; Cole & Schaefer, 1990)를 참고하여 유아가 상상해 볼 수 있는 상황이 설정되어 있는 작품들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생활주제와 연관되고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친근감이 있는 명화 1점씩, 총 11점을 최종 선정하여 실험처치에 사용하였다.
명화감상능력 검사에 사용된 명화는 사전검사로 조르주 피에르 쇠라의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사후검사로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에드바르 뭉크의 ‘절규’ 등 총 4작품이었다.
본 연구의 명화 작품 선정에서는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명확하고 사실적인 그림을 선호하는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미술의 기본요소가 잘 나타나 있어 감상하기에 적절한 명화를 선정해야 한다는 장혜진과 이성희(2006)의 연구를 토대로 우리나라 작품 2개와 외국 작품 9개를 선정하였다. 또한,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나타낼 수도 있는 다양한 표현 기법의 명화(김은희, 1996; Cole & Schaefer, 1990)를 참고하여 유아가 상상해 볼 수 있는 상황이 설정되어 있는 작품들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생활주제와 연관되고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친근감이 있는 명화 1점씩, 총 11점을 최종 선정하여 실험처치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L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로, 만 5세 두 학급 유아 총 6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이들 중 미술능력 수준이 비슷한 유아 중 부모로부터 연구 동의를 얻은 유아 50명 대상으로 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6명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장적용 검증을 거친 후 2015년 8월 20일, 21일 총2회 걸쳐 예비실험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과 같이, 실험집단은 남아가 11명, 여아가 13명이었으며, 비교집단은 남아가 12명, 여아가 14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검사의 채점자 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 두 집단의 사전점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 프로그램 실시 후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공변량분석(ANCOVA)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실험처치를 모두 마친 2015년 11월 11과 12일 이틀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창의성(TTCT) 검사와 명화감상능력 검사로 이루어졌다. Torrance의 창의성 도형검사 B형과명화감상능력 검사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실시하였고, 진행 과정과 장소, 검사자 등은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명화감상능력 측정은 장순미(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그림 감상능력 평가 척도’를 김은아(2014)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창의성 측정은 Torrance(1974)의 창의성 도형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Figural A, B, 1990년 개정판)를 사용하였다. Torrance의 창의성 검사는 하위요인으로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개방성을 평가한다.
명화감상능력 검사에 사용된 명화는 사전검사로 조르주 피에르 쇠라의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사후검사로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에드바르 뭉크의 ‘절규’ 등 총 4작품이었다. 장순미(2008)에 근거하여 미술의 요소를 탐색할 수 있으며 표현기법과 그림이 주는 느낌이 다른 명화로 작품의 특성에 따라 유아의 반응이 다르게 나올 수있는 그림인지, 미술의 일반적인 이론인 신인상주의, 사실주의, 후기 인상주의, 표현주의의 특성을 보여주는 그림인지 등을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성능/효과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표 6> 과 같다. <표 6>과 같이, 본 프로그램 적용 후 전체 창의성과 창의성 하위요인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점수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활동 적용 이전의 창의성 점수 차이를 배제한 상태에서 효과검증을 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의 창의성 총점과하위요인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표 8>와 같다. <표 8>과 같이, 본 활동 적용 후 전체 명화감상능력과 명화감상능력 하위요인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점수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활동 적용 이전의 창의성 점수 차이를 배제한 상태에서 효과검증을 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의 명화감상능력 총점과 하위요인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과 같이, 사전 창의성 점수의 차이를 배제하고 본 활동 적용 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전체 창의성 점수가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F = 36.43, p < .001).
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와 같이, 전체 창의성과 창의성 하위요인 모두, 그리고 전체 명화감상능력과 명화감상능력 하위요인 모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두 집단은 종속변인에 대해 동질성을 가졌다.
둘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본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전체 명화감상능력과 명화감상능력 하위요인 관찰 및 묘사, 작가의 표현의도, 분위기, 재료와 기법, 미술요소, 작품에 대한 태도 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명화를 패러디하여 미술활동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은 창의성뿐만 아니라 명화감상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01)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전체 명화감상능력과 모든 명화감상능력의 하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화감상능력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본 활동 적용 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관찰 및 묘사(F = 9.62, p < .01), 작가의 표현의도(F = 16.98, p < .001), 분위기(F = 8.13, p < .01), 재료와 기법(F = 5.94, p < .05), 미술요소(F = 10.40, p < .01), 및 작품에 대한 태도(F = 8.60, p < .01)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와 같이, 사전 창의성 점수의 차이를 배제하고 본 활동 적용 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전체 명화감상능력 점수가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F = 13.56, p < .01).
창의성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본 활동 적용 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창성(F = 14.69, p < .001), 독창성(F = 11.00, p < .01), 추상성(F = 6.28, p < .05), 정교성(F = 21.24, p < .001) 및 개방성(F = 10.29, p < .01)에서 유의한 차이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첫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본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전체 창의성과 창의성 하위요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및 개방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임을 의미하며, 미술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여러 선행연구(박상희, 2005; 육귀순, 2012; 이원미, 김호, 2012)의 결과를 뒷받침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본 창의 미술 프로그램을 약 3개월 동안 10회기에 걸쳐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므로 본 프로그램을 심화·확장하여 1년 이상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창의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미술활동 학습자의 비판적 시각을 끌어내고 분별력을 기르게 한다는 점(Cole & Schaefer, 1990)과 어렵고 지겹다고 생각하는 미술활동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명화 패러디는 효율적인 교수방법으로써 교육적 가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모더니즘 시대의 표현기능 향상을 위한 모방 중심의 미술교육이나 무(백지)에서 유를 창조하게 하는 기존의 창의 미술교육이 유아기에 적합한 교수방법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미래인재교육을 적용해야 하는 현 교육부 체제에서 유아들에게 명화 작품을 감상하고 스스로 해석해 보는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유아미술교육의 새로운 교수방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유아미술활동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표현전략으로 의도적인 모방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함으로써 창작 개념을 변화 시키며 독창성, 정교성을 넘어서 재창조에 의미를 두고 표현하는 중요한 기법을 적용한 것으로 유아미술교육에서 활용가치가 매우 크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창의 미술로 한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창의성이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연구결과(장혜진, 이성희, 2006)에 기초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만 3, 4세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본 창의 미술 프로그램을 약 3개월 동안 10회기에 걸쳐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므로 본 프로그램을 심화·확장하여 1년 이상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창의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였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명화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하였다. 추후 정서지능 외의 다양한 창의성 관련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교육이 영‧유아기에 시작하면 좋은 이유를 발달 측면에서 보면?
이러한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에서도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김형재, 송민서, 이순애, 2016). Torrance(1974)는 창의성은 영‧유아에게 흔히 관찰되는 것으로 3세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4-5세 절정에 이르고, 초등학교부터 감소되는 추세를 지적하며, 창의성교육이 발달상 영‧유아기에 시작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김경은, 2015; 김현수, 조수현, 2012).
명화 패러디 미술활동의 특징은?
패러디는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기의 유아들에게 있어 비평적 안목과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다. 명화 패러디 미술활동은 유아들이 명화를 자기 나름대로 감상하거나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일반 미술활동과 달리 잘 알려진 원작을 모방의 직접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유아들이 쉽게 명화 원작을 인식할 수 있으며, 비판적이거나 희화적인 패러디가 많고, 대량복제가 가능하며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김혜원, 2009).
유아기에 명화감상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현대 미술교육의 흐름은 표현중심에서 이해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유아미술교육에서도 미술감상 활동이 부각되고 있다. 만 5세는 사물의 형태를 표상하려고 시도하고, 반복적으로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개별적으로 일정한 도식을 형성하며, 공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시기이기 때문에(권상구, 1999), 유아들은 묘사능력이 미발달된 상태이므로 그리기 표상활동보다는 감상활동에 더욱 흥미를 갖기 때문에 유아기에 명화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경은, 2015). 교육과학기술부(2012)에서 제시한 5세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서도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다른 문화의 예술작품에 관심을 가진다.
참고문헌 (50)
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치원 지도서 1: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권상구 (1999).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서울: 미진사.
김경은 (2015).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이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289-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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