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한의 분야 지식 포털인 KOIN(한의 사람들, http://www.koin.re.kr)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기존의 한의 관련 포털들은 한의사나 한의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네이버와 같은 일반 포털들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정보의 일관성이나 신뢰성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이 필요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를 반영해서 포털의 주요 기능을 설계하였으며, 일반인 대상의 한의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향후에는 지속적으로 유용한 한의 건강 지식을 추가로 구축하고 커뮤니티가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반인들이 한의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한의 분야 지식 포털인 KOIN(한의 사람들, http://www.koin.re.kr)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기존의 한의 관련 포털들은 한의사나 한의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네이버와 같은 일반 포털들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정보의 일관성이나 신뢰성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이 필요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를 반영해서 포털의 주요 기능을 설계하였으며, 일반인 대상의 한의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향후에는 지속적으로 유용한 한의 건강 지식을 추가로 구축하고 커뮤니티가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반인들이 한의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KOIN(Korean medicine 人, http://www.koin.re.kr), a Korean medicine knowledge portal. While there were several portals in the Korean medicine field, they provided technical contents and communities for doctors and researchers of Korean medicine. The usual po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KOIN(Korean medicine 人, http://www.koin.re.kr), a Korean medicine knowledge portal. While there were several portals in the Korean medicine field, they provided technical contents and communities for doctors and researchers of Korean medicine. The usual portals such as naver provide the contents which the general public can understand, but their consistency and reliability are deficient. In this paper, first of all, requirements for the Korean medicine portal have been surveyed to supply contents and services for the general public. The requirements were reflected to the functions of our portal and the construction of Korean medicine knowledge for the general public. In future, we will continue to add the useful health knowledge in Korean medicine as well as actively operate Korean medicine communities so that users can obtain Korean medicine knowledge easily.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KOIN(Korean medicine 人, http://www.koin.re.kr), a Korean medicine knowledge portal. While there were several portals in the Korean medicine field, they provided technical contents and communities for doctors and researchers of Korean medicine. The usual portals such as naver provide the contents which the general public can understand, but their consistency and reliability are deficient. In this paper, first of all, requirements for the Korean medicine portal have been surveyed to supply contents and services for the general public. The requirements were reflected to the functions of our portal and the construction of Korean medicine knowledge for the general public. In future, we will continue to add the useful health knowledge in Korean medicine as well as actively operate Korean medicine communities so that users can obtain Korean medicine knowledge eas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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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처방은 구성약재의 가감이나 용량에 따라서 처방명이나 효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 리스트를 선정하기가 어렵다. 다만 한방 건강보험 기준 처방은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하고 일반인들이 직접 접할 수 있는 처방들이기 때문에 우선 본 연구에서는 이 처방들에 대해서 정보를 구축한다. 또한 국내 시장에 유통되는 약재는 약전에 포함되어 있고 약전에 명시된 규격에 따르도록 되어 있으며, 약전에 포함되지 않은 약재는 의약품으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한의 지식을 구축하고 제공하기 위해서 한의 지식 포털인 KOIN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일반인들이 한의 포털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수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재에 대한 사진과 약용부위에 대한 설명 및 그림등을 추가하였으며 약재로 가능한 음식 정보들도 추가하였다. 또한 참고문헌에서 약재의 각 정보에 대한 출처를 명시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5]는 우절(연근)에 대해서 구축된 약재 지식 내용으로 본 연구에서 구축한 앱의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시스템의 기능과 콘텐츠들에 대해서 다시 일반인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본 연구 수행 이전에 한의 약재 지식을 일반인 대상으로 일부 구축하고 이 약재 지식을 서비스하는 약재 지식 포털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이미 개발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개발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기반으로 KOIN의 기능 및 콘텐츠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 설문조사는 모바일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에서 이루어졌다.
일반 포털들과 다르게 차별화된 메뉴들은 약재, 처방, 용어사전과 같은 전문지식 제공과 한의원검색 기능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뉴들에서 실제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한의 지식 포털인 KOIN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한의학은 전문 의료 지식을 다루는 분야여서 지금까지 일반인을 위한 한의 콘텐츠나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제공되지 않았다.
이러한 한의 지식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의 콘텐츠와 기능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한의학은 전문 의료 지식을 다루는 분야여서 지금까지 일반인을 위한 한의 콘텐츠나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제공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한의 콘텐츠를 가공해 구축하였으며, 한의학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이 한의 분야의 지식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1)번의 경우 80%이상이 이용한 적이 없다고 하였고 (2)번에서는 OASIS, 네이버 등을 응답하였다. (3)번과 (4)번의 경우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유용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7)번은 주관식 답변으로 “없음”, “모름”과 같은 응답이 50%를 넘었고 이 외에 50여 페이지가 넘는 아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제안 방법
둘째, 모바일에 최적화된 포털을 설계하였다. [그림 2]의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포털을 모바일에 최적화해달라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모바일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Android와 iOS 기반의 앱을 구축하였다.
처방의 구성약재는 모두 약재 지식과 연결이 되어있어 약재명을 클릭하면 해당 약재의 상세 정보 페이지로 연결된다. 그리고 각 처방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해서 추가하였다. [그림 6]은 보중익기탕에 대한 처방 지식 내용으로 본 연구에서 구축한 앱의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기존에 구축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포털의 기능을 재설계하고 일반인을 위한 한의 콘텐츠를 추가로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구축된 한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웹과 모바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일반인들이 한의 포털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수집하였다. 기존에 구축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포털의 기능을 재설계하고 일반인을 위한 한의 콘텐츠를 추가로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구축된 한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웹과 모바일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둘째, 모바일에 최적화된 포털을 설계하였다. [그림 2]의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포털을 모바일에 최적화해달라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모바일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Android와 iOS 기반의 앱을 구축하였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콘텐츠나 서비스 수준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포털에서 모두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KMCRIC와 OASIS 등 기존 포털들이 이미 한의사나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본 포털에서는 일반인 중심의 콘텐츠나 서비스를 구축하여 다른 포털들과 차별화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커뮤니티 기능을 제외하고, 기존 약재 지식포털에서 전문 자료 리뷰, 한의소식(학술, 사업, 교육), 한방 기업 및 제품 검색, 구인 구직 게시판, 중고 매매 게시판의 메뉴들을 제거하였다.
KOIN의 대부분의 기능은 약재, 처방, 용어사전의 전문지식 메뉴와 한의정보의 한의원 검색을 제외하고는 게시판 수준으로 제공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들을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각각 별도의 메뉴로 나누고 각각의 게시판들로 구축하였다. 전문지식의 설계는 3.
첫째, 일반인 대상의 다양한 한의 건강 지식을 구축 및 보완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서 요구되었던 사진, 부작용, 음식 등의 건강 지식들을 보완하였으며 처방 및 용어 사전을 추가로 구축하였다. 현재까지 구축된 지식에 대한 세부 항목은 3.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응답이 유용한 한의 지식을 쉽게 얻고 싶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약재와 처방에 대한 지식 콘텐츠의 항목과 수준을 설계하였으며, 기존에 존재하는 전문가 수준의 어려운 지식을 가공해서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KOIN에서는 약재, 처방, 용어사전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고 있으며 설문조사에서 요구하는 병증, 한방음식 등의 내용은 부족하다.
또한 KMCRIC와 OASIS 등 기존 포털들이 이미 한의사나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본 포털에서는 일반인 중심의 콘텐츠나 서비스를 구축하여 다른 포털들과 차별화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커뮤니티 기능을 제외하고, 기존 약재 지식포털에서 전문 자료 리뷰, 한의소식(학술, 사업, 교육), 한방 기업 및 제품 검색, 구인 구직 게시판, 중고 매매 게시판의 메뉴들을 제거하였다. 또한 모바일에서 게시판의 편집 기능과 SNS 지원을 강화하고 한의원의 진료과목과 주소를 이용해서 일반인이 한의원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 대상의 한의 지식을 구축하고 제공하기 위해서 한의 지식 포털인 KOIN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일반인들이 한의 포털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수집하였다. 기존에 구축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포털의 기능을 재설계하고 일반인을 위한 한의 콘텐츠를 추가로 구축하였다.
[표 1]에서 보면 일반인들은 그림 및 사진과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와 일반 생활 상식이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방 요법들을 많이 요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재에 대한 사진과 약용부위에 대한 설명 및 그림등을 추가하였으며 약재로 가능한 음식 정보들도 추가하였다. 또한 참고문헌에서 약재의 각 정보에 대한 출처를 명시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한의 온톨로지의 전문가 지식을 일반인 대상으로 가공해서 구축하였으며 [표 1]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서 한의 지식 요소를 설계하고 구축하였다. 하지만 모든 항목을 반영하지는 못하였다.
우절의 경우 Nelumbo nucifera Gaertner라는 학명을 가지는 식물의 뿌리줄기 마디에 해당하는데 이 식물의 경우 잎은 하엽(荷葉), 씨는 연자육(蓮子肉), 씨의 배아를 연자심(蓮子心), 꽃수술은 연수(蓮鬚), 꽃받침은 연방(蓮房)이라는 약재로 사용된다. 이와 같이 약용부위에 따라 같은 식물이라도 다른 약재가 되는데 이러한 지식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약용부위에 해당 정보를 함께 제공하였다.
이전 절의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사용자 요구사항과 주관식 답변을 포함한 평가 내용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KOIN의 기능을 재정의 하였다. 이 기능을 정의하는데 있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였다.
처방 지식은 한방 건강보험 기준 처방 56개에 대해서 한의 온톨로지의 효능을 참고해 구축하였다. 효능 정보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공하였으며, 주의사항은 약학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처방정보를 이용하였다.
첫째, 일반인 대상의 다양한 한의 건강 지식을 구축 및 보완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서 요구되었던 사진, 부작용, 음식 등의 건강 지식들을 보완하였으며 처방 및 용어 사전을 추가로 구축하였다.
처방 지식은 한방 건강보험 기준 처방 56개에 대해서 한의 온톨로지의 효능을 참고해 구축하였다. 효능 정보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공하였으며, 주의사항은 약학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처방정보를 이용하였다. 처방의 구성약재는 모두 약재 지식과 연결이 되어있어 약재명을 클릭하면 해당 약재의 상세 정보 페이지로 연결된다.
대상 데이터
이 설문조사는 모바일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에서 이루어졌다. ㈜오픈서베이의 전체 일반인 패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푸쉬알림을 통해 3,000명의 응답이 채워질 때까지 진행하였으며 요청한 설문의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이 설문조사는 기존에 수행한 KOIN의 요구사항 분석의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단, 응답수는 1,500명으로 한정하였다. 다음은 설문조사의 항목들이다.
약재 지식은 우선 대한민국 약전 제10개정[6]과 대한민국 약전 외 한약(생약)규격집[7]에서 약재 리스트와 약재의 이름, 이명, 학명, 성상을 추출하였다. 이 약재 리스트들에서 약용부위명, 효능과 복용주의사항은 한의 온톨로지에 있는 전문지식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공해서 구축하였고, 동의보감에서 추가로 복용 주의사항 정보를 추출해 보완하였다.
이론/모형
이 설문조사는 기존에 수행한 KOIN의 요구사항 분석의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단, 응답수는 1,500명으로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1)번의 경우 매우 유용(19.3%), 유용(56.7%), 보통(21.1%), 유용하지 않음(2.4%), 전혀 유용하지 않음(0.5%)의 응답을 보였다. 전체 1,500명 중 76%의 사람들이 매우 유용과 유용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시스템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커뮤니티 기능을 제외하고, 기존 약재 지식포털에서 전문 자료 리뷰, 한의소식(학술, 사업, 교육), 한방 기업 및 제품 검색, 구인 구직 게시판, 중고 매매 게시판의 메뉴들을 제거하였다. 또한 모바일에서 게시판의 편집 기능과 SNS 지원을 강화하고 한의원의 진료과목과 주소를 이용해서 일반인이 한의원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였다.
셋째, 포털의 사용자를 명확히 하고 타 포털들과 중복되는 콘텐츠와 기능들을 제거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타겟 사용자는 일반인, 연구자, 한의사 등 한의학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로 정의하였다.
위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약재, 처방, 한의원 검색 기능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재 지식은 우선 대한민국 약전 제10개정[6]과 대한민국 약전 외 한약(생약)규격집[7]에서 약재 리스트와 약재의 이름, 이명, 학명, 성상을 추출하였다. 이 약재 리스트들에서 약용부위명, 효능과 복용주의사항은 한의 온톨로지에 있는 전문지식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공해서 구축하였고, 동의보감에서 추가로 복용 주의사항 정보를 추출해 보완하였다. [표 1]에서 보면 일반인들은 그림 및 사진과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와 일반 생활 상식이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방 요법들을 많이 요구하였다.
5%)의 응답을 보였다. 전체 1,500명 중 76%의 사람들이 매우 유용과 유용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볼 때 전체적으로 시스템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번은 KOIN에서 개선된 기능의 선호도를 조사하는 항목이다.
후속연구
특히 병증 지식은 약재와 처방의 치료 병증 지식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약재와 처방 구축 후 병증 지식을 구축하는게 용이하다. 또한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한방 음식, 한의 상식 등의 건강 지식은 현재 일부만 구축되어 있으냐 향후에 지속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현재 KOIN 시스템은 구축이 완료되었지만 아직 포털 운영의 시작 단계여서 이용자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기능들을 구축하는 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나 실제 이 방법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설문과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축 후 설문 및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많은 실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기능들을 구축하는 연구방법을 이용하였으나 실제 이 방법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설문과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축 후 설문 및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많은 실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사용자들이 어떤 메뉴들을 선호하고 어떤 서비스나 콘텐츠가 유용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포털의 기능 및 콘텐츠를 보완할 예정이다.
그리고 “증상별 치료법 및 치료 약재, 치료 처방” 지식은 필요한 정보이지만 아직 구축하지는 못하였다. 이 지식은 지금까지 구축한 약재, 처방, 용어사전 지식과 연계해서 향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그림 10]에서 지역별 메뉴로 들어가면 시군구와 같은 지역별로 존재하는 한의원도 검색할 수도 있다. 이와같이 현재 내 위치에 기반해서 한의원을 검색하는 기능은 다른 포털에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구축한 한의원 검색 기능은 일반인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축 후 설문 및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였지만, 향후에는 많은 실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사용자들이 어떤 메뉴들을 선호하고 어떤 서비스나 콘텐츠가 유용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포털의 기능 및 콘텐츠를 보완할 예정이다.
현재 KOIN에서는 약재, 처방, 용어사전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고 있으며 설문조사에서 요구하는 병증, 한방음식 등의 내용은 부족하다. 향후에는 이러한 콘텐츠들을 보완해서 다양한 한의 지식들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병증 지식은 약재와 처방의 치료 병증 지식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약재와 처방 구축 후 병증 지식을 구축하는게 용이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정보 포털이 제공하는 것은?
또한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3]와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KOSEN, The Global Network of Korean Scientists ngineers)[4]는 한의학 분야 전문 포털은 아니지만 한의학 분야의 정보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연구 정보 포털은 해당 분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가공해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 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포털의 주 이용자는 연구자들이며 주로 전문 지식을 다루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일반인들이 한의학 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특히 한의학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들은 전문 의료 용어이고 한자로 된 것도 많기 때문에 한의사나 연구자들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읽어도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한의학 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한의학 용어를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 제공해야 한다. [표 1]은 현재 일반인들이 한의학 지식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사이트(3.
연구 정보 포털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정보 포털은 해당 분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가공해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 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포털의 주 이용자는 연구자들이며 주로 전문 지식을 다루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한의학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들은 전문 의료 용어이고 한자로 된 것도 많기 때문에 한의사나 연구자들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읽어도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한의학 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한의학 용어를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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