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혼여성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갈등과 만족도 분석
Analysis of Conflict and Satisfaction on Learning of Married Woman Learner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3 = no.81, 2016년, pp.760 - 768  

이현정 (부경대학교) ,  원효헌 (부경대학교) ,  강버들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analyzing married woman learners' types of learning desire, factors of conflict and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subjects were 165 married women who were in attendance at general graduate schools located in Busan city and Gyeongnam provin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기혼여성 학습자의 학습욕구유형과 갈등요인을 분석하고, 학업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러나 최근 다양한 문화수준과 이질적인 대중들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학습수준에서 매우 다양한 교수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연구 또한 이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학습만족도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관점에서 기혼여성 학습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동지향형 학습자들에게 성인교육기관은 어떤 장소인가? 활동지향형 학습자들은 특정목표를 획득하거나 어떤 과목을 배우기보다는 활동 그 자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한다(Park & Lee, 2011). 활동지향형 학습자들에게 성인교육기관은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우정을 갖는 개방된 장소이며, 사회적으로 인정된 장소이다. 또한 그들에게는 학습참여가 고독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다(Im, 2006).
성인의 정의는 무엇인가? 성인은 개인적 차원에서는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만 18세 이상의 사람,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사회적 역할수용과 책임 수행능력을 갖춘 사람, 조직적인 차원에서는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자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이다(Kwon & Cho, 2001).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게 된 것은 1970년부터이다.
학습지향형 학습자는 지식습득 그 자체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지향형 학습자들은 배움과 지식 그 자체를 추구한다. 학습자들은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알고, 인격적으로 성장하려는 근본적인 소망을 지니고 있다. 그와 같은 활동은 지속적이고, 학습활동마다 지니고 있는 의미들의 총체는 곧 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된다(Lee, 2003). 따라서 학습지향형 학습자는 지식습득 그 자체에 관심을 갖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lsant, A. I(2001). Adult learner's perception of their life development in relation to their current experience in an educational program. ph. D. diss. University of Consin-Madison. 

  2. Carp, A., Peterson, R. & Roelfs, P.(1974). Adult learning interests and experiences. In K. P. Cross., J. R. Valley., & Associates (Eds.), Planning non-traditional programs: an analysis of the issues for post secondary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3. Chang, J. E & Boo, G. C.(2003). Hidden Choice: Paid Work and Child Care for Married Female Workers, Woman Research, 65, 149-179. 

  4. Choi, U. S.(1986).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A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 Cross, K. P.(1981). Adult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s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6. Gwak, S. G.(1998). Woman and Education, Seoul: Pakyoungsa 

  7. Houle, C. O.(1961).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8. Im, S. H.(2006). The effect on School Adaptation of Self-concept, Learning Motive & Learning Aptitude. A Docto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9. Jung, I. S & Choi, U. S.(2001). Culture Case Analysis on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element of Woman Adult learner, Woman Social Education, 6, 177-203. 

  10. Kim, A. Y.(2004).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A Doctor's thesis. Dankook University. 

  11. Kim, Y. H.(2002).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factors in university education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and subsequent behaviors. A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12. Kim, Y. G.(1993). A Study on Particition Promotion of Adult Education, A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13. Knowles, M. S.(1989).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Chicago: Follett Publishing Company 

  14. Koo, M. S & Hong, S. U.(2005). Married Women's Return to the Workforce : Findings from the Participants in a Reemployment Training Program,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153-167. 

  15. Kwon, D. S. & Cho, A. M.(2001). Adult learning & counseling, Seoul: Kyoyookbook 

  16. Lee, J. H.(2010).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67-92. 

  17. Lee, S. W.(2002). An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Adult Learner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8. Lee, S. W.(2003). Comparing Learners' with Institutions' Factors that Influence on Persistence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9(1), 117-147. 

  19. Merriam, S. B., Caffarella, R. S. & Baumgartner, L. M.(2007).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3rd eds.). San Francisco: Jossey-Bass. 

  20. Morstain, B. R. & Smart, J. C.(1976). Factor analysis at large: Acritical review of the motivation al orientation literature. Adult Education,27(1),83-98. 

  21. Park, C. D. & Lee, H. S.(2011). A Study of the Effects of Formal CoP Participatory Motivations on Adult Learners' Performances: Focusing on the K Bank Organization, Korea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7(3), 83-107. 

  22. Shin, M. S.(2002). Universities of Colleges as Institutions of Lifelong Learning for Adult Women in Korea-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8(1), 121-1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