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9 no.1, 2016년, pp.20 - 29
김윤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최윤숙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전혜영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김명자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s(SBAR) program and to test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clinical nurses in cancer hospitals. Methods: This study applied a nonequiv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 또는 동료 간호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활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는 병원 내 많은 의료 인력과 환자와의 소통을 매개하고 있어 다양한 임상 상황에 유능하게 대처하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임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한다. 경력이 미비한 간호사는 암 환자의 호소나 상태에 대해 사정하여 다른 의료인에게 구두 보고할 때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두려움을 가지게 되고, 경력이 오래되어 임상간호 역량이 우수한 간호사도 환자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빠뜨리고 의사소통하는 실수를 할 수 있다. 이에 의사 또는 동료 간호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환자 상태 보고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간호의 과정에서 의사소통명확성,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무 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증대시켜 궁극적으로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의사소통명확성이란 무엇인가? | Redfield (1953)는 의사소통명확성은 의사소통 원칙의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전달자가 그 의도하는 바를 말하고 피전달자가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라고 했다(Park, 2010). The Joint Commission (TJC, 미국의 의료기관인증기관)에서는 2011년 적신호 사건의 60% 이상이 의사소통 실패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직무만족감과 재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Compton et al. | |
간호사와 의사 간의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형태는 무엇인가? | , 2010). 간호사와 의사 간의 의사소통을 살펴보면 의사는 환자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간단명료하게 듣기를 원하여(De Meester, Verspuy, Monsieurs, & Van Bogaert, 2013) 간호사의 보고에서 핵심을 기다리는 것에 대해 짜증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고, 간호사들은 의사에게 연락할 때 종종 두려움을 표현하며 연락하는 것을 미루다가 결과적으로 환자의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Thomas, Bertran, & Johnson, 2009). |
Bandura, E.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y, 37(2), 122-147. http://dx.doi.org/10.1037/0003-066X.37.2.122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Beckett, C. D., & Kipnis, G. (2009). Collaborative communication: Integrating SBAR to improve quality/patient safety outcomes. Journal For Healthcare Quality: Official Publication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Healthcare Quality, 31(5), 19-28.
Charlton, C. R., Dearing, K. S., Berry, J. A., & Johnson, M. J. (2008). Nurse practitioners' communication styles and their impact on patient outcomes: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7), 382-388. http://dx.doi.org/10.1111/j.1745-7599.2008.00336.x
Cheraghi, F., Hassani, P., Yaghmaei, F., & Alavi-Majed, H. (2009). Developing a valid and reliable self-efficacy in clinical performance scal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6(2), 214-221.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08.00685.x
Cho, H. J. (2013). The effect of SBAR program education on a nurse's communication clarify and self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Cho, Y. A., Kim, M. K., Cho, M. S., & Nam, E. Y. (2013). Nurses’ communications with health profession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9(1), 20-32
Compton, J., Copeland, K., Flanders, S., Cassity, C., Spetman, M., Xiao, Y., & Kennerly, D. (2012). Implementing SBAR across a large multihospital health system.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38(6), 261-268.
De Meester, K., Verspuy, M., Monsieurs, K. G., & Van Bogaert, P. (2013). SBAR improves nurse-physician communication and reduces unexpected death: A pre and post intervention study. Resuscitation, 84(9), 1192-1196.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 2013.03.016
Doyle, D., Copeland, H. L., Bush, D., Stein, L., & Thompson, S. (2011). A course for nurses to handle difficult communication situatio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impact on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Patient Education & Counseling, 82(1), 100-109. http://dx.doi.org/10.1016/j.pec.2010.02.013
Haig, K. M., Sutton, S., & Whittington, J. (2006). SBAR: A shared mental model for improving communication between clinicians.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32(3), 167-175.
Hsu, L. L., Huang, Y. H., & Hsieh, S. I. (2014). The effects of scenarioba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nd myocardial infarction knowledg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95(3), 356-364. http://dx.doi.org/10.1016/j.pec.2014.03.010
Khodadadi, E., Ebrahimi, H., Moghaddasian, S., & Babapour, J. (2013). The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on quality of care,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communication skills rate of nurses in hospitals of tabriz, ir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1), 27-37. http://dx.doi.org/10.5681/jcs.2013.004
Kim, E. M., Yu, M., & Ko, J. W. (2015). Development of nurse's handover standards between hospital units using SBAR.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1), 127-142.
Lee, A. K. (2013). Comparison of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between clinical nurses and oncology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Lee, A. K., Yeo, J. Y., Jung, S. W., & Byun, S. S. (2013). Rela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12), 299-308.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299
Lee, S. L. (2013). The effect of knowledge and self-efficacy on hospital nurses nursing performance regarding oxygen 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Marshall, S., Harrison, J., & Flanagan, B. (2009).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8(2), 137-140. http://dx.doi.org/10.1136/qshc.2007.025247
Mitchell, E. L., Lee, D. Y., Arora, S., Kwong, K. L., Liem, T. K., Landry, G. L., et al. (2012). SBAR M&M: A feasible, reliable, and valid tool to assess the quality of, surgical morbidity and mortality conference presenta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3(1), 26-31. http://dx.doi.org/10.1016/j.amjsurg.2011.07.008
Novak, K., & Fairchild, R. (2012). Bedside reporting and SBAR: Improving patient communic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7(6), 760-762. http://dx.doi.org/10.1016/j.pedn.2012.09.001
Park, Y. H. (2010).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system model and recognition analysis of president-staffs communication in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Renz, S. M., Boltz, M. P., Wagner, L. M., Capezuti, E. A., & Lawrence, T. E. (2013). Examining the feasibility and utility of an SBAR protocol in long-term care. Geriatric Nursing, 34(4), 295-301. http://dx.doi.org/10.1016/j.gerinurse.2013.04.010
Schwirian, P. M. (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27(6), 347-351.
Seo, E. A., Park, K. M., & Lee, B. S. (2003). Relations between the types of communication and,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in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7(2), 317-332.
Seo, M. J. (2000). Burnout and coping type of oncology n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Sheldon, L. K., Barrett, R., & Ellington, L. (2006). Difficult communication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8(2), 141-147.
Thomas, C. M., Bertram, E., & Johnson, D. (2009).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34(4), 176-180.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1aaba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