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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경험과 EBS 방송 시청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and EBS Engagement on Mathematics Achievement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2, 2016년, pp.123 - 151  

홍순상 (고운고등학교) ,  홍윤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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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교육과 그의 대안으로 제시된 EBS 방송의 시청이 수학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양한 양적 방법론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경향점수매칭법을 활용한 결합표집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과의 비교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t-test나 다중회귀분석이 준실험설계에 해당하는 경향점수매칭에 비해 두 제도 간 효과의 차이를 양의 방향으로 편향되게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EBS 방송시청의 수학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가 가설의 방향과 반대로 도출되었으며, EBS를 공교육의 개선방안의 캐치프라이즈로 삼기보다는 공교육의 근간을 유지한 상태에서 보완하는 형태로 제도를 운영해야 함을 주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isting studies about the effect on private tutoring and EBS broadcasting which is considered as the alternative which was presented by education authorities. And this study attempts to measure the degree of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and EBS engage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교육이란? 하지만,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공교육의 영향은 사교육의 영향과 공존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서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여기서 사교육이라 함은 법적 규정이나 다수 학자들의 개념적 정의에 따르면 공교육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영역의 교육을 보완하여 제공하거나, 비록 공교육에서 다루고는 있으나 학생이 개별적으로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학업 보완적 기능’(김미숙 외, 2007; 김영철, 1997; 최상근 외, 2003; 길혜지·김혜숙, 2015)을 의미한다.
학업성취에서 발생하는 격차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가? 학업성취에서 발생하는 격차는 격차 자체로서의 문제와 더불어 학생들의 성장과정에서의 정서적 불균형, 나아가 지역 격차의 발생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특히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과 가정적인 요인을 배제한다면, 학교 교육의 질은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최근 세계화와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 등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더욱 주목받고 있다(강상진․황정원, 2010; 남궁지영・김위정, 2014).
관찰 연구(를 포함한 모든 비실험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류한 집단이 대표성 있는 집단에 비해 체계적(systematic)으로 다를 가능성이 있어 실험연구에 비해 정확한 처리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러나 관찰 연구(를 포함한 모든 비실험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류한 집단이 대표성 있는 집단에 비해 체계적(systematic)으로 다를 가능성이 있어 실험연구에 비해 정확한 처리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홍순상・이덕호, 2015). 이는 관찰연구에서 수집한 관측치가 이미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부터 도출됨, 즉 선택 편향(selection bias)이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학자들은 기존에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효과성 연구를 수행하게 되는데(retrospective studies), 이 경우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특정 프로그램을 수혜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 처치 전 비교가능성(comparability) 및 집단의 동등성(equivalence)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정혜경,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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