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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6년, pp.277 - 300
In school mathematics, the definition and concept of a differentiation has been dealt with as a formula. Because of this reason, the learners' fundamental knowledge of the concept is insufficient, and furthermore the learners are familiar with solving routine, typical problems than doing non-rout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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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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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에 관한 주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미분에 관한 주요 문제점으로 미분 개념이 공식처럼 다루어져 기초적 지식이 결여되어 있으며, 정형화된 계산 및 활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익숙하지만 비정형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그렇지 못함이 지적되고 있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학습자 오류, 교재 구성, 지도 방법 등에 관심을 두고 이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어 온 반면, 실험수업을 통한 양 질적 연구는 그다지 활발히 이뤄지지 않아 왔다. | |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 십 년에 걸쳐 개정되어 오면서 미적분 학습의 중요성과 역할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이현주ㆍ류중현ㆍ조완영(2015)은 미분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분은 초등학교의 규칙성, 중학교의 함수, 고등학교의 함수의 극한과 연속을 통합하여 심화시킨 내용으로 수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에서 응용되는 도구적 지식이며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이용되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라고 하였다. | |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할 때 실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였는가? | 본 연구는 미분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설계된 실험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Posttest Only Control Group Design)를 적용하였다. 이때, 실험 결과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이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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