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연산자 | 기능 | 검색시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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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함께 향상된 모바일 컴퓨팅 환경으로 인해 게임서비스의 트렌드가 빠르게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게임서비스의 그 역사가 아직까지 길지 않아 보안 수준평가를 위한 점검항목들이 충분히 개발되지 못하였다. 이에 기존에 알려진 모바일 게임 관련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여 게임 내 보안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사전 점검항목을 열거해보도록 한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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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모니터링 기능 | 서버에서 게임 내 이상현상에 대한 서버 모니터링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사전적, 기술적 조치로 게임 내 이상현상을 모두 차단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강도 높은 보안기술의 적용은 게임의 정상 서비스를 방해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러기에 최신보안기술을 게임에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사전적, 기술적 조치로 게임 내 이상현상을 모두 차단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강도 높은 보안기술의 적용은 게임의 정상 서비스를 방해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러기에 최신보안기술을 게임에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모바일게임 내의 보안적 위협유형 | 모바일게임 내의 보안적 위협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OS를 포함하는 플랫폼의 취약성을 이용하는 보안위협과 게임 내의 보안위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모바일게임 내의 보안적 위협유형을 분류하면 OS를 포함하는 플랫폼의 취약성을 이용하는 보안위협과 게임 내의 보안위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
난독화 후 정상실행여부 | 게임 내 신규 버전 배포 시 가장 민감하게 테스트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가 난독화 후 정상실행여부인 이유는 무엇인가? |
난독화 기술 특성상 실행파일의 동작방식을 변경하기에 모바일 백신 같은 기존의 보안솔루션에서 오탐 이슈가 있고 모든 단말환경에서 제대로 동작한다고 보장하기에 어렵다
그중 가장 첫 번째가 호환성 이슈이다. 난독화 기술 특성상 실행파일의 동작방식을 변경하기에 모바일 백신 같은 기존의 보안솔루션에서 오탐 이슈가 있고 모든 단말환경에서 제대로 동작한다고 보장하기에 어렵다. 때문에 게임 내 신규버전 배포시 가장 민감하게 테스트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가 난독화 후 정상실행여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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