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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모바일 게임서비스를 위한 보안 점검항목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6 no.3, 2016년, pp.22 - 29  

강선명 (펜타시큐리티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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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보급과 함께 향상된 모바일 컴퓨팅 환경으로 인해 게임서비스의 트렌드가 빠르게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게임서비스의 그 역사가 아직까지 길지 않아 보안 수준평가를 위한 점검항목들이 충분히 개발되지 못하였다. 이에 기존에 알려진 모바일 게임 관련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여 게임 내 보안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사전 점검항목을 열거해보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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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에서 알아본 여러 가지 해킹유형에 대해서 게임 배포 이전에 점검할 수 있는 점검항목을 도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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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버에서 게임 내 이상현상에 대한 서버 모니터링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전적, 기술적 조치로 게임 내 이상현상을 모두 차단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강도 높은 보안기술의 적용은 게임의 정상 서비스를 방해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러기에 최신보안기술을 게임에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모바일게임 내의 보안적 위협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모바일게임 내의 보안적 위협유형을 분류하면 OS를 포함하는 플랫폼의 취약성을 이용하는 보안위협과 게임 내의 보안위협으로 분류 할 수 있다.
게임 내 신규 버전 배포 시 가장 민감하게 테스트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가 난독화 후 정상실행여부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중 가장 첫 번째가 호환성 이슈이다. 난독화 기술 특성상 실행파일의 동작방식을 변경하기에 모바일 백신 같은 기존의 보안솔루션에서 오탐 이슈가 있고 모든 단말환경에서 제대로 동작한다고 보장하기에 어렵다. 때문에 게임 내 신규버전 배포시 가장 민감하게 테스트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가 난독화 후 정상실행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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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찰리 밀러, 디오니소스 발라자키스, 디노 다이 조비, 빈센조 이오조, 스테판 에서, 랄프필립 와인만, "iOS 해킹과 보안 가이드", 에이콘 출판사, 2014 

  2. 쉐런 구나세케라, "안드로이드 앱 보안", 길벗 출판사, 2013 

  3. 키이스 마칸, 스콧 알렉산더바운, "안드로이드 해킹과 보안", 에이콘 출판사, 2015 

  4. 신준엽,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서의 개발보안 감리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 대학원, 2012 

  5. 이은진, "안드로이드 앱 보안 강화를 위한 프로토타입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12 

  6. 김휘강, 금영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모바일 게임 서비스 보안이슈",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3(2), 2013 

  7. OWASP Secure Coding 규칙 ver2, OWASP, 2011 

  8. OWASP Mobile Security Project - Top Ten Mobile Risks 

  9. IOS Security Guide, https://www.apple.com/business/docs/iOS_Security_Guid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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