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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캠핑장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 관리 방안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Auto-camping in National Parks through Survey of Visitors to Auto-campground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0 no.3, 2016년, pp.406 - 414  

조우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관광개발전공) ,  성찬용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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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N =165), 누가 그리고 왜 오토캠핑을 휴양활동으로 선택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오토캠핑장 주이용객은 교육 수준(전문대졸 이상 88%)과 소득 수준(가구 총소득 3,000만 원 이상 87%)이 높은 30~40대(85%)의 직장인(60%)이었다. 또한 오토캠핑 이용객은 가족 단위 이용객(82%)이 대부분이었고 오토캠핑장을 년 10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24%에 달해 오토캠핑이 주요 여가 활동인 경우도 많았다. 5년 이상 오토캠핑 경력이 있는 응답자는 18%에 불과해 오토캠핑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휴양 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토캠핑의 19개 장점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수준 데이터를 요인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분전환(요인 1)', '새로움과 성취감(요인 2)', '편리성(요인 3)', '즐거움(즐길거리)(요인 4)'의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을 추출하였다.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이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연간 오토캠핑장 방문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토빗(Tobit)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본전환'의 영향이 가장 크고, '편리함', '즐거움' 순으로 영향을 주었지만 '즐거움'은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는 오토캠핑장 설계 운영시 편의시설이나 놀이시설을 늘리기 보다는 주변의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유지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by which people choose auto-camping as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fter conducting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visitors to the Chiaksan national park Guryong auto-campground. The majority of the visitors were employed (60%) in their 30s and 40s (85%) with re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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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이용객들도 대도시 인근 민간 운영 오토캠핑장 이용객과 달리 단순히 먹고 마시는 휴양 형태가 아닌 자연 체험형 휴양을 원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을 방문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오토캠핑장 이용 특성과 선택 요인을 이용객 설문조사 자료로 분석하여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조성 및 운영, 관리 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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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 캠핑이란? 캠핑 이용객이 늘면서 최근에는 자동차를 이용한 오토캠핑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캠핑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오토 캠핑은 오토모빌(automobile)과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써 자동차를 이용하여 야외에서 숙박과 취사 등을 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자연과 보다 친밀한 교감을 추구하는 캠핑의 장점과 자동차가 주는 편리성이 결합된 휴양활동이다.
국내에서 운영중인 대부분의 오토캠핑장 형태는? 오토캠핑은 캠핑카나 캐라반 형태 뿐 아니라 주차장이 갖춰진 텐트캠핑장 형태를 포함하며,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오토캠핑장은 대부분이 주차장이 갖춰진 텐트캠핑장 형태이다. 세계적으로 오토캠핑은 캠핑 유형 중 최근 가장 선호 되는 형태로 미국의 경우 캠핑 이용객의 70%이상이 오토캠핑 이용객이다(Clark et al.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의 이용객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최근 오토캠핑 이용자수가 급증함에 따라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립공원 내 오토 캠핑장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캠핑장과 달리, 보전가치가 높은 생태계에 대한 훼손 우려가 크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이용객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이용객들도 대도시 인근 민간 운영 오토캠핑장 이용객과 달리 단순히 먹고 마시는 휴양 형태가 아닌 자연 체험형 휴양을 원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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