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N =165), 누가 그리고 왜 오토캠핑을 휴양활동으로 선택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오토캠핑장 주이용객은 교육 수준(전문대졸 이상 88%)과 소득 수준(가구 총소득 3,000만 원 이상 87%)이 높은 30~40대(85%)의 직장인(60%)이었다. 또한 오토캠핑 이용객은 가족 단위 이용객(82%)이 대부분이었고 오토캠핑장을 년 10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24%에 달해 오토캠핑이 주요 여가 활동인 경우도 많았다. 5년 이상 오토캠핑 경력이 있는 응답자는 18%에 불과해 오토캠핑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휴양 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토캠핑의 19개 장점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수준 데이터를 요인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분전환(요인 1)', '새로움과 성취감(요인 2)', '편리성(요인 3)', '즐거움(즐길거리)(요인 4)'의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을 추출하였다.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이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연간 오토캠핑장 방문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토빗(Tobit)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본전환'의 영향이 가장 크고, '편리함', '즐거움' 순으로 영향을 주었지만 '즐거움'은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는 오토캠핑장 설계 운영시 편의시설이나 놀이시설을 늘리기 보다는 주변의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유지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N =165), 누가 그리고 왜 오토캠핑을 휴양활동으로 선택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오토캠핑장 주이용객은 교육 수준(전문대졸 이상 88%)과 소득 수준(가구 총소득 3,000만 원 이상 87%)이 높은 30~40대(85%)의 직장인(60%)이었다. 또한 오토캠핑 이용객은 가족 단위 이용객(82%)이 대부분이었고 오토캠핑장을 년 10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24%에 달해 오토캠핑이 주요 여가 활동인 경우도 많았다. 5년 이상 오토캠핑 경력이 있는 응답자는 18%에 불과해 오토캠핑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휴양 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토캠핑의 19개 장점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수준 데이터를 요인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분전환(요인 1)', '새로움과 성취감(요인 2)', '편리성(요인 3)', '즐거움(즐길거리)(요인 4)'의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을 추출하였다. 4가지 오토캠핑 선택 요인이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연간 오토캠핑장 방문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토빗(Tobit)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자연접촉으로 기본전환'의 영향이 가장 크고, '편리함', '즐거움' 순으로 영향을 주었지만 '즐거움'은 오토캠핑장 이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는 오토캠핑장 설계 운영시 편의시설이나 놀이시설을 늘리기 보다는 주변의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유지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결과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by which people choose auto-camping as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fter conducting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visitors to the Chiaksan national park Guryong auto-campground. The majority of the visitors were employed (60%) in their 30s and 40s (85%) with relati...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by which people choose auto-camping as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fter conducting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visitors to the Chiaksan national park Guryong auto-campground. The majority of the visitors were employed (60%) in their 30s and 40s (85%) with relatively high education (88% of which had bachelor's degree or higher) and income levels (87% of which had family income greater than KRW30 million). Most visitors were family group visitors (82%), and for many visitors, auto-camping appeared to be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s 24%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visited auto-campground more than 10 times a year. Only 18% of the visitors had auto-camped for longer than 5 years, indicating that auto-camping is a relatively new leisure activity that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times. Factor analysis with 19 items that measured the degree of agreement on the relative advantages of auto-camping extracted four latent factors that affected the selection of auto-camping as a leisure activity: factor 1 (refreshment through contact with nature), factor 2 (novelty and a sense of accomplishment), factor 3 (convenience), and factor 4 (entertainment).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that examined the effects of the four extracted factors on the visitors' level of satisfaction on auto-camping (measured by the number of visits to auto-campgrounds per year) indicated that 'refreshment through contact with nature' was the most critical factor when deciding to select auto-camping as their leisure activity. 'Novelty and a sense of accomplishment' and 'convenience'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but to a lesser degree, whereas 'entertainment' did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ly affect the visitors' deci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for designing and managing auto-campgrounds, it is more important to preserve the surrounding nature than to provide more facilities for campers' convenience and entertainment.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by which people choose auto-camping as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fter conducting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visitors to the Chiaksan national park Guryong auto-campground. The majority of the visitors were employed (60%) in their 30s and 40s (85%) with relatively high education (88% of which had bachelor's degree or higher) and income levels (87% of which had family income greater than KRW30 million). Most visitors were family group visitors (82%), and for many visitors, auto-camping appeared to be their primary leisure activity as 24%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y visited auto-campground more than 10 times a year. Only 18% of the visitors had auto-camped for longer than 5 years, indicating that auto-camping is a relatively new leisure activity that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times. Factor analysis with 19 items that measured the degree of agreement on the relative advantages of auto-camping extracted four latent factors that affected the selection of auto-camping as a leisure activity: factor 1 (refreshment through contact with nature), factor 2 (novelty and a sense of accomplishment), factor 3 (convenience), and factor 4 (entertainment).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that examined the effects of the four extracted factors on the visitors' level of satisfaction on auto-camping (measured by the number of visits to auto-campgrounds per year) indicated that 'refreshment through contact with nature' was the most critical factor when deciding to select auto-camping as their leisure activity. 'Novelty and a sense of accomplishment' and 'convenience'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but to a lesser degree, whereas 'entertainment' did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ly affect the visitors' deci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for designing and managing auto-campgrounds, it is more important to preserve the surrounding nature than to provide more facilities for campers' convenience and entertainment.
또한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이용객들도 대도시 인근 민간 운영 오토캠핑장 이용객과 달리 단순히 먹고 마시는 휴양 형태가 아닌 자연 체험형 휴양을 원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을 방문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오토캠핑장 이용 특성과 선택 요인을 이용객 설문조사 자료로 분석하여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조성 및 운영, 관리 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오토캠핑장을 방문한 만 18세 이상의 성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2015년 5월에 현장에서 대면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오토캠핑장 이용 특성, 오토캠핑 선택 요인을 묻는 설문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은 응답자의 성별, 나이, 교육 및 소득수준, 직업, 거주지 등을 묻는 설문 문항들을 이용해 조사하였고, 응답자의 오토캠핑장 이용 특성은 정보획득 경로, 동반자유형, 오토캠핑 이용 경험 등을 묻는 설문 문항들을 이용해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치악산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2007년 개장한 구룡자동차야영장은 서울 에서 국립공원 내 위치한 오토캠핑장 중 가장 가까운 오토 캠핑장으로, 연평균 18,000여 명이 5,000여 영지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국립공원 오토캠핑장이다.
설문조사는 오토캠핑장을 방문한 만 18세 이상의 성인 이용객을 대상으로 2015년 5월에 현장에서 대면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오토캠핑장 이용 특성, 오토캠핑 선택 요인을 묻는 설문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오토캠핑장의 장점에 대한 문항은 오토캠핑이 자연 친화적인지, 새로운 경험을 통한 성취감을 주는지, 일상탈출 경험을 제공하는지,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오토캠핑이 편리한지 등 오토캠핑 이용객들 개개인의 여가휴양 목적에 부합하는지와 오토캠핑장 자체가 가지는 장점에 대한 의견을 포함하여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총 169 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사 설문 문항에 일관성 없이 응답하여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불성실 응답자의 설문지 4부를 뺀 165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불성실 응답자의 판단 기준은 구룡 오토캠핑장에서 캠핑이 “안전하였나”라는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 또는 "그렇지 않다 "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안전 관리는 적절하였나?"에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로 응답한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오토캠핑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토캠핑이 갖는 장점들(오토캠핑 선택 요인)에 대한 개인의 동의도를 독립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야 하나 설문조사로 측정한 선택 요인 변수가 19개로 너무 많고 일부 변수들 간 다중공선선상(multicollinearity)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Gujarati, 2002) 이들 변수들을 상호 독립적인몇 개의 요인으로 줄인 다음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19개 오토캠핑 선택 요인 변수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을 실시하여 이들 변수들에 잠재해 있는 몇 개의 요인을 추출한 다음 이들 잠재 요인들의 요인 점수들(factor scores) 을 독립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으로 고유값(eigenvalue)이 1보다 큰 요인만 추출하였고 추출된 요인 해석을 위해 베리맥스 직각회전 (varimax rotation)을 실시하였다.
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11이상 즉 11회, 12회, 13회 등을 단순히 11회로 간주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면 추정된 회귀계수들이 편의(bias)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자료가 상한값 이상에서 절단(censored)되었을 때 일반적인 최소제곱(ordinary least square: OLS)법 대신 최우추정(maximum likelihood: ML)법을 이용하여 회귀 계수를 추정하는 토빗 (Tobit) 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Tobit, 1958). 토빗 회귀분석은 관측된 종속변수 yi는
어떠한 요인이 이용객의 오토캠핑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휴양관광지에 대한 만족도는 휴양관광지의 재방문율로 측정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오토캠핑에 대한 만족도를 응답자가 지난해몇 번 오토캠핑장을 방문했는지를 질문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구룡 오토캠핑장을 방문하기 위한 참고한 정보 제공처는 공원 홈페이지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33%) 사람들의 소개, 사전정보 없이 방문했다는 비율은 각각 22%이었으며 캠핑관련 웹사이트 11%, 기타 웹사이트 11%, TV등 언론매체 1%로 조사되어, 인터넷을 통한 정보 획득이 타 매체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오토캠핑 경력은 1~2년이라는 응답이 30%로 가장 높았고 5년 이상 경력자 비율은 18%에 그쳐 오토캠핑은 최근 들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여가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Shin and Park, 2013; Choi et al., 2014; Jun et al., 2014).
이는 캠핑하기 적절한 연령대의 자녀가 있는 30~40대의 방문 횟수가 친구와 같이 왔거나 자녀 연령이 어린 청년층(20대)보다 월등하게 많았고, 50대 이상은 응답자의 2%로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변수들 내 변이가 적어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Table 2). 오토캠핑장의 잠재적 장점 요인 4개 중 ‘자연접촉으로 기분전환’, ‘새로움과 성취감’, ‘편리성’ 요인은 각각 연간 오토캠핑장 이용 횟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α=0.05)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오토캠핑장 방문 횟수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중 ‘자연접촉으로 기분전환’의 영향이 가장 큰 반면(p-값 = 0.
종합하면 치악산국립공원 구룡 오토캠핑장 이용객들은 30~40대의 사무직에 종사하며 교육 수준과 수득 수준이 높은 수도권 거주자들이 주를 이루어 오토캠핑 이외의 목적으로 치악산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들과는(Cho and Sung, 2015) 사회경제적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이용객들은 캠핑장 내 깨끗하고 편리한 편의 시설을 원하기는 하지만 다른 요인에 비해 덜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종합하면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은 인위적인 놀이·편의시설을 설치하기보다는 최대한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이용객들이 자연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캠핑장 환경을 조성·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 캠핑이란?
캠핑 이용객이 늘면서 최근에는 자동차를 이용한 오토캠핑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캠핑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오토 캠핑은 오토모빌(automobile)과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써 자동차를 이용하여 야외에서 숙박과 취사 등을 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자연과 보다 친밀한 교감을 추구하는 캠핑의 장점과 자동차가 주는 편리성이 결합된 휴양활동이다.
국내에서 운영중인 대부분의 오토캠핑장 형태는?
오토캠핑은 캠핑카나 캐라반 형태 뿐 아니라 주차장이 갖춰진 텐트캠핑장 형태를 포함하며,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오토캠핑장은 대부분이 주차장이 갖춰진 텐트캠핑장 형태이다. 세계적으로 오토캠핑은 캠핑 유형 중 최근 가장 선호 되는 형태로 미국의 경우 캠핑 이용객의 70%이상이 오토캠핑 이용객이다(Clark et al.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의 이용객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최근 오토캠핑 이용자수가 급증함에 따라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립공원 내 오토 캠핑장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캠핑장과 달리, 보전가치가 높은 생태계에 대한 훼손 우려가 크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이용객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국립공원 내 오토캠핑장 이용객들도 대도시 인근 민간 운영 오토캠핑장 이용객과 달리 단순히 먹고 마시는 휴양 형태가 아닌 자연 체험형 휴양을 원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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