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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nd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4 no.2, 2016년, pp.571 - 581  

김경아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nd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Methods. This study was designed to measure the level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contents, guidance, environment, time, and the evaluation of clinical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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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의 지식기반 정보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임상실무에서의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간호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학생들의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돕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코자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H 군에 소재한 H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학기 이상의 실습경험을 한 2, 3학년 231명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만족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검정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연구에 대해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응답을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으며, 회수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다.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보이는 학생만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서면으로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을 받았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임상실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H 대학 2,3학년 학생들로 임상실습을 1학기 이상 경험한 231명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9월 14일부터 9월 27일까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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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임상실습시 능력부족, 무능함과 불확실성, 환자와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마음 상하는 것, 통제력 부족, 지도교수와 동료와의 관계에서의 스트레스 등이 있다고 하였다2). 이와 같이 관련되는 요인들이 많이 조사되었으나, 실제적으로 실습의 주체가 되어 임상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원동력이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요인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무엇인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성공적인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필수적인 능력으로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자기 스스로 혹은 학습조력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계획, 실행, 평가과정을 주도하고 관리하는 학습을 말한다1). 이와 같이 성인학습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개념과 달리 대학교육에서의 학생들은 교수의 안내와 도움을 충분히 받는다는 전제하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야 한다.
간호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가장 요구되는 과정은? 간호학생들은 임상환경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나 학습해야 할 과제를 가졌을 때 먼저 그에 대한 자기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이해하고 자신을 통제하면서 과제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요구되는 능력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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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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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HS, Han JY. Self-lear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e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5;26(3): 695-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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