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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센서 기반 학업 효과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ing Method of Academic Effect based on Arduino sensor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6 no.3, 2016년, pp.226 - 232  

배영철 (전남대학교 전기전자 공학부) ,  홍유식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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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으로 수학 및 과학 성적 향상을 위해서는 뇌 체조 및 스트레스 해소 및 감성 조명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원리는 과학 과목은 뇌파가 안정되고, 수학문제를 풀 경우에,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고 안정감을 느낄 정도의 편안한 조도를 유지 시키면, 두뇌 회전을 빠르게 수행 한다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 및 수학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해서, 스트레스 치료 및 음악치료를 이용해서, 최적의 학습조건 모의실험을 하였다. 그러나,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좋아하는 음악이나 색깔은 많은 차이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최적의 조명 치료및 음악치료를 제안하고 모의실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in math and science scores is active by the brain exercises, stress reliefs, and emotion sensitized illuminations. This principle is based on the following facts that the most effective brain turns are supported with the circumstances not only when the brain wave s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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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인체의 energy를 주관하는 간장이 눈을 통하여 녹색의 파장(=energy)을 흡수 함으로서 장기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를 풀게 하는 방법 이기 때문이다[3-6]. 본 논문에서는, 정부에서 추진 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의 학습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 음악치료및 색채치료를 이용해서 강의시간에 수강학생이 수업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스트레스(HRV : 심박변이도) 줄이는 최적의 학습 이해도 향상을 개선 하는 모의실험 연구를 수행 하고자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아두이노 센서 및 조명치료를 이용해서, 수행 하고자한다[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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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책을 많이 읽고 눈이 피곤하면, 산의 녹색이나 파란색을 40초 이상 보면 눈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책을 많이 읽고 눈이 피곤하면, 산의 녹색잎 이나 파란색을 40초 이상 보면 눈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왜냐하면 인체의 energy를 주관하는 간장이 눈을 통하여 녹색의 파장(=energy)을 흡수 함으로서 장기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를 풀게 하는 방법 이기 때문이다[3-6]. 본 논문에서는, 정부에서 추진 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의 학습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 음악치료 및 색채치료를 이용해서 강의시간에 수강학생이 수업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스트레스(HRV: 심박변이도) 줄이는 최적의 학습 이해도 향상을 개선 하는 모의실험 연구를 수행 하고자한다.
조명치료 중 파란빛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그림 1에서는 아두이노 센서 기반에서, 조명을 ON OFF 한는 과정을 설명 하고 있다. 최근에 밝혀진 조명치료 연구결과에 의하면 파란빛은 동맥을 수축하여 혈압을 상승시키고, 피부질환이나 류머티스, 각종 염증에 효과가 있다. 또한 초록색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고, 신경과민, 극도의 피로, 신경통, 두통, 신경성 불안감 등에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독서의 효과는 무엇인가? 그 결과, 10분 정도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가 68% 감소됐다. 독서를 하면 심박 수가 낮아지며 근육 긴장이 풀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적절한 종류의 음악을 들으면 심장의 움직임을 늦추고 혈압을 내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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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oso, M., Emanuele, E., Minazzi, V., Abbamonte, M., and Politi, P. "Effect of long-term interactive music therapy on behavior profile and musical skills in young adults with severe autism." J Altern Complement Med 2007 

  2. Bruer, R. A., Spitznagel, E., and Cloninger, C. R. "The emporal limits of cognitive change from music therapy in elderly persons with dementia or dementia-like cognitive impairment: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Music.Ther 2007 

  3. Hatem TP, Lira PI, Mattos SS. "The therapeutic effects of music in children following cardiac surgery". J Pediatr (Rio J) 2006 

  4. http://www.feelux.com/2013/sih/03_04.asp?now3 Available: [Accessed: June 22, 2016] 

  5. http://www.qhrv.kr/dt_hrv_stress_relationship_kr.htm Available: [Accessed: June 22, 2016] 

  6. http://prologue.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rtkee&logNo150071554981&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Available: [Accessed: June 22, 2016] 

  7. Hilliard RE. "The effects of orff-based music therapy and social work groups on childhood grief symptoms and behaviors." J Music Ther 2007 

  8. Kern P, Aldridge D. "Using embedded music therapy interventions to support outdoor play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in an inclusive community-based child care program." J Music Ther 2006 

  9. D. M. Jeong, Y. H. Lee, S. R. Lee, and K. S. Kim, “Implementation of the visualizing system for meridian by overlapping with biosignal and image,” Journal of the Korean Jungshin Science Society, Vol. 3, No. 2, pp. 133-140, Dec. 1999. 

  10. T. J. Lee and K. B. Sim, “EEG based vowel feature extraction for speech recognition system using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1, pp. 90-95, Feb.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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