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효능감이 환자안전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Survey on the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Skill and Self-efficacy on Patients Safety Competencie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598 - 608  

김효선 (삼육대학교대학원) ,  한숙정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환자안전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효능감독립변수로 정하여 서술적 조사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중소병원에 근무하는 6개월 이상 경력의 임상간호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환자안전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해결능력(${\beta}=.403$, p<.001)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beta}=.156$, p=.005), 환자안전사고 보고 경험(${\beta}=.137$, p=.002), 비판적 사고성향(${\beta}=.130$, p=.018)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는 대상자의 환자안전역량에 대해 42.3%(adj $R^2=.423$) 설명하였다(F=20.305, p<.001).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은 학부과정에서부터 강조되는 것으로 실제 의료현장에서 환자의 안전을 최일선에서 다루는 임상간호사에게는 더욱이 필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환자안전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의료기관 자체 내에서 임상간호사를 위한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전략과 활동들이 요구된다고 생각된다. 또한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환자안전사고 발생 시 적극적인 보고를 독려하는 한편 환자안전사고 보고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면밀히 사정하여 보완하여 보고율 향상과 더불어 환자안전역량 강화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patient safety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competence, and self-efficacy of clinical nurse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atient safety competence. A convenience sample of 373 nurses working in 4 general hospita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에 대한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환자안전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최근 의료기관의 환자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환자안전은 의료기관의 모든 구성원들의 최우선적인 원칙으로 인식되고 있다[1]. 환자안전이란 ‘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허용되는 최소한으로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2]. 이를 위해서 의료 인력이 환자안전의 원칙과 지식을 사용해 환자에게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3], 실제 의료현장에서의 의료인력 수준은 안전한 의료를 제공할 만큼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아 교육을 통해 통합적인 환자안전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4].
간호학에서 문제해결능력은 어떤 능력인가? 문제해결능력은 간호학에서 임상적 추론, 판단과 비판적 사고를 하는 중요한 요소로[12],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실제적,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이고 중요한 능력이다[13]. 최근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간호사의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조절 양식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14],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수행능력[15],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습적 측면[16,17]등 이다.
환자안전역량을 갖추기 위한 미국의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미국 간호대학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AACN)와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QSEN)에서는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계의 노력의 일환으로 의료의 질과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춘 간호 인력을 준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7], 미국국립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5가지 역량 즉, 환자중심 간호 제공, 다학제적인 팀 안에서의 업무수행, 근거기반 실무 실행, 질 향상, 정보 이용에 안전을 하나의 독자적 역량으로 추가하였고, 미국 간호사 자격 준비 프로그램에서도 그 세부항목을 발전시켰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J. Jeong, Y. J. Seo, E. W. Nam,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at Nursing Divisions of Two University Hospital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ospital Management, Vol.11, No.1, pp.91-109, 2006. 

  2. World Health Organization, Final technical report for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version 1.1[Internet],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cited 2014. Aug], Available From: http://www.who.int/patientsafety/taxonomy/icps_full_report.pdf (accessed Mar, 2012) 

  3. Walton. M. M, Shaw. T, Barnet. S, Ross. J, "Developing a national patient safety education framework for Australia",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Vol. 15, No. 6, pp.437, 2006. DOI: http://dx.doi.org/10.1136/qshc.2006.019216 

  4. A. C. Greiner, E. Knebel(Eds.),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pp.83-98, National Academe Press, Washington DC, 2003. 

  5. H. N. Jang, "Evaluation and application of patient safety competence assessment tool - survey for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3. 

  6. Y. M. Lee, "Safety Accident Occurrence to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Culture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 pp.117-124.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17 

  7. Cronenwett. L, Sherwood. G,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J, Mitchell. P, Warren. J,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Vol. 55, No.3, pp.122-131, 2007. DOI: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7.02.006 

  8.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Standard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p.17-171, 2011. 

  9. Rogal. S. M, "Exploring critical thinking in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 A pilot stud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39, No.1, pp.28-33, 2008.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80101-08 

  10. S. M. Park, I. G. Kwon,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7, No.6, pp.863-871, 2007. 

  11. J. A. Par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08. 

  12. Chartier. L, "Use of meta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Terminologies and Classifications, Vol.12, pp.55-60, 2001.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8X.2001.tb00119.x 

  13. M. J. Kang,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ocial problem solving of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00. 

  14. Y. H. Shin, "Influencing factors for nurses' problem solving ability related to dysfunctional beliefs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Unpublished ma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12. 

  15.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1, pp.71-78, 2011. 

  16. Y. A. Song,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20, No.4, pp.246-254, 2014.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4.20.4.246 

  17. H. J. Choi,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4, No.5, pp.712-721, 2004. 

  18. A. Bandura, In A. Baum, S. Newman, J. Wienman, R. West, & C. McManus (Eds.), Cambridge Handbook of Psychology, Health and Medicine : Self-Efficacy and Health Behaviour, pp.160-162,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7. 

  19. Parker, E. Louise, "When to fix it and when to leav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control, self-efficacy, dissent, and exi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8, No.6, pp.949-959, 1993.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78.6.949 

  20. Paul. R, Pintrich and Elisabeth.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33 

  21. M, D. Snyder, "Factors related to registered staff nurse clinical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1994. 

  22. E. S. Park, "The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work performance ability of the operation room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4. 

  23. H. Y. Yang, "Study on the Effect of Perception of Hospital Nurses Toward the Patient Safety Culture on the Safety Nursing Activity : Focusing on suncheon reg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Chonnam, 2009. 

  24. N. J. Han, "The awareness on patient safety culture and the degree of safe nursing activity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b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2. 

  25. Y. J. Lee, "Patient safety culture and management activities perceived by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011. 

  26. N. J. Lee,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among nurses in small-medium sized general hospit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University, Jeju, 2011. 

  27. J. E. Kim, M. A. Kang, K. E. Ahn, Y. H. Sung, "A survey of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related to hospital culture and reports of medical errors",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3, No.3, pp.169-179, 2007. 

  28. Donley. Sr. R, "Health care reform: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Nursing Economics, Vol.12, No.2, pp.71-74, 1994. 

  29. S. H. Park,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1999. 

  30. Heppner, P. Paul, and Chris H. Peterse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29, No.1, pp.66-75,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29.1.66 

  31. S. K. Chun, "The social skills training for social adjustment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2, pp.33-50, 1995. 

  32.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 1982.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33. H. Y. 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5. 

  34. N. J. Lee, "Development of questionaries to measure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atient safety competencies", The 11th International Congress on Nursing Informatics, Montreal, Quebec, Canada, 2012. 

  35. J. S. Par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5, pp.12-18, 2008. 

  36. J. W. Hw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8. 

  37. H. R. Choi, D. S. Cho, "The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011. 

  38. M. Y. Kim,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3, pp.1884-189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884 

  39. M. S. Lee, & Y. O. H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2, pp.8737-874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738 

  40.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41. A. N. Park, K. H. Chung, W. G. Kim,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22, No.1, pp.1-10, 2016.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1.1 

  42. S. Yang, G. J. Lee, S. J. Yu,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16, No.2, pp.378-387, 2002. 

  43. R. W.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44. A. S. Jung,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07. 

  45. Y. S. Bong, "(The) Factors influencing the job satisfaction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7. 

  46. A. Bandura, "Self-efficacy. In R. J. Corsini (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Vol.3, pp.368-369, 1994. 

  47. A. K. Lee, "Comparison of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between clinical nurses and oncology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ang University, Kyungsangnamdo, 2013. 

  48. M. H. Nam, "The cognition level on the patient safety and safe nursing activities among hospital nurses in bus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jae University, Kyungsangnamdo, 2010. 

  49. M. J. Sohn, "(The) effects of perception of hospital nurses toward safety climate on safety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2. 

  50. S. S. Huh, H. Y. Kang, "The Attitude of Patient Safety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 8, pp.5458-546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8.5458 

  51. J. H. Park,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emyung University, Daegu, 2011. 

  52. S. J. Park, "A study on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009. 

  53. J. H. Choi, K. M. Lee, M. A. Lee, "Relationship between hospital nurses' perceived patient safety culture and their safety care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17, No.1, pp.64-72, 2010. 

  54. S. H. Kang, "The cognition level on the patient safety and safe nursing activities among hospital nurses in busan", Health and Social Science, Vol. 28, pp.197-221, 2010. 

  55.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 1,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56. K. H. Lee, J. S. Song,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efficacy and job stress of nurses :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6, No.1, pp.17-25,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1.17 

  57. M. R. So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nd incident reports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in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4. 

  58. M. S. Kim, Y.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atient Safety Reporting Promot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 pp.284-29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84 

  59. JCAHO, Sentinel Event Data: Root Causes by Event Type, [cited 2015 Oct], Available From: http://www.jointcommission.org/assets/1/18/Root_Causes_by_Event_Type_2004-2014.pdf, (accessed Oct.,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