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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의 소진과 ADHD,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
ADHD,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Impulsivity, Suicide Idea and Quality of Life with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291 - 299  

이혜안 (안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  심수연 (안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  양영애 (안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  임명호 (안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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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는 과도한 업무 및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소진 등의 여러 가지 정신적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뿐만 아니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관련성에 대해 광범위하게 평가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위험군에 대해서 대조군에 비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2015년 4월부터 7월까지 ${\bigcirc}{\bigcirc}$시에 거주하는 어린이집 교사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평가를 시행하였다. 이중에서 소진위험군에 해당하는 군은 80명이었다. 모든 대상군에서 한국형 성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척도, 벡 우울척도, 벡 불안척도, 바렛 충동성척도,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 자살사고 척도, 삶의 질 척도 등을 평가하였다. 결과로서 소진위험군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에서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회귀분석에서는 불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충동성에서도 유의한 odds ratio를 나타내었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는 불안 등의 정서적 위험요인 외에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충동성 등이 연관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중재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of ADHD,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impulsivity, suicide idea and quality of life as well as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for the first time in Korea. Also, it examined the odds ratio with ADHD,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impulsivity,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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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국내에서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 대한 연구를 종합해보면 주로 우울, 불안, 자존감 등에 대한 정서적 요인에 대한 연관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행동적 요인인 ADHD, 충동성의 연관성에 대해 보고한 연구는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에서 소진의 실태를 평가하고 둘째,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 위험군에서 우울, 불안, 자살사고 등의 정서적 요인뿐만 아니라, ADHD, 충동성 등의 행동적 요인, 그리고 삶의 질 등의 연관성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위험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뿐만 아니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관련성에 대해 광범위하게 평가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 위험군에 대해서 대조군에 비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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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교사가 노출된 정신적문제는 무엇인가? 어린이집 교사는 과도한 업무 및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소진 등의 여러 가지 정신적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뿐만 아니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관련성에 대해 광범위하게 평가하였다.
영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신체적인 성장발달이 가장 급속도로 이루어지며, 인지, 언어의 발달로 인해 외부 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존재로 성숙하게 됨에 따라 인생의 전 영역 발달에 광범위한 측면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영유아 발달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는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민감하며 반응적인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어린이집 교사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모든 대상군에서 한국형 성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척도, 벡 우울척도, 벡 불안척도, 바렛 충동성척도,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 자살사고 척도, 삶의 질 척도 등을 평가하였다. 결과로서 소진위험군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 자살사고, 삶의 질에서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회귀분석에서는 불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충동성에서도 유의한 odds ratio를 나타내었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에는 불안 등의 정서적 위험요인 외에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충동성 등이 연관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중재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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