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지 방문객의 행태와 태도: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을 사례로 Tourists' Behaviors and Attitudes of Ecological Tourist Place: Examining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 National Garden원문보기
전남 순천시에 있는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은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을 관람한 방문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한 것이다.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은 봄보다는 가을에 집중하였고 10월이 1위를 차지하였다. 관광객 거주지는 광주 전남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20~40대의 젊은 연령층(72.6%)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숙박보다 1일 관광객 비중(75.2%)이 많았으며, 자연경관 감상과 가족여행이 주요 관광동기였다. 관광정보는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였고, 가을철에 공원을 재방문하기를 선호하였으며, 순천만습지에 대한 선호도(71.1%)가 높았다. 관광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춘계 관광객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소비지출금액은 5~10만 원(30%)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순천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출액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
전남 순천시에 있는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은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을 관람한 방문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한 것이다.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은 봄보다는 가을에 집중하였고 10월이 1위를 차지하였다. 관광객 거주지는 광주 전남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20~40대의 젊은 연령층(72.6%)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숙박보다 1일 관광객 비중(75.2%)이 많았으며, 자연경관 감상과 가족여행이 주요 관광동기였다. 관광정보는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였고, 가을철에 공원을 재방문하기를 선호하였으며, 순천만습지에 대한 선호도(71.1%)가 높았다. 관광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춘계 관광객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소비지출금액은 5~10만 원(30%)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순천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출액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
After holding the ICEXPO 2013,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n in Suncheon city are becoming a famous ecological tourist place in national wid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ourists behavior visited to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
After holding the ICEXPO 2013,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n in Suncheon city are becoming a famous ecological tourist place in national wid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ourists behavior visited to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n. Data are collected from 540 tourists from April to October 2015.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ourists living at Gwangju & Chonnam provinces are 38.4% of total; one-day tourists, 20~40 aging tourist group, and internet using for destination informations, accounts for about 75.2%, 72.6%, and 44.8% respectively, of total tourists; tourists' motivation and purpose are related to natural landscape watching and family travel; tourists satisfaction for destination are very high, and particularly in the spring; 30% of total in tourism expenditure amount per capita ranges from 50,000 to 100,000 won; mount of tourists expenditure are not so much.
After holding the ICEXPO 2013,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n in Suncheon city are becoming a famous ecological tourist place in national wid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ourists behavior visited to the Suncheon Bay Wetland Reserve and Suncheon Bay National Garden. Data are collected from 540 tourists from April to October 2015.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ourists living at Gwangju & Chonnam provinces are 38.4% of total; one-day tourists, 20~40 aging tourist group, and internet using for destination informations, accounts for about 75.2%, 72.6%, and 44.8% respectively, of total tourists; tourists' motivation and purpose are related to natural landscape watching and family travel; tourists satisfaction for destination are very high, and particularly in the spring; 30% of total in tourism expenditure amount per capita ranges from 50,000 to 100,000 won; mount of tourists expenditure are not so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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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논문은 순천시 재정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과제인 『순천만 등 방문객 관광행태 및 지역경제 파급효과 연례조사 연구(2015.12)』에 수록된 내용의 일부를 재구성하여 수정·보완한 것임.
이 연구는 순천만습지와 순천만국가정원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행태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봄·여름·가을로 구분하여 10개월에 걸쳐 조사한 실증적인 결과이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생태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전남 순천시의 순천만습지와 순천만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행태와 태도의 특징을 고찰한 것이다. 관광객 자료는 2015년 4월 2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에 입장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찾는 관광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관광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하는데 일반적으로 원용하는 지표로 구성하였고, 관광객의 소비지출 구조를 파악하는 지표도 포함하였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광객의 관광일정·목적·정보 취득 등의 관광행태,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 관광객의 소비지출구조 등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런 측면을 고려해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연공원이자 생태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관광행태 속성과 특징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광객의 관광일정·목적·정보 취득 등의 관광행태,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 관광객의 소비지출구조 등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찾는 관광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관광객의 관광행태를 분석하는데 일반적으로 원용하는 지표로 구성하였고, 관광객의 소비지출 구조를 파악하는 지표도 포함하였다.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관람하고 관련시설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전시물 설명, 주차장과 화장실을 포함한 편의시설, 주차장의 위치와 안내, 직원의 친절과 서비스 정도, 주변 관광지 정보 제공, 시내버스를 비롯한 접근체계, 공원 내의 체험 프로그램 등의 7개 지표를 선정, ‘매우 만족=5점’, ‘만족=4점’, ‘보통=3점’, ‘불만=2점’, ‘매우 불만=1점’으로 Likert rating method로 분석하였다.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관광선호도를 공원 내의 특정 구역과 시설물에 대한선호도와 이들 두 개 공원과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내권(원도심)에 대한 선호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의 관광객들의 관광관련 소비지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관광객의 소비지출 금액을 분석하였다(표7 참조). 관광객 1인당 소비지출 총액은 5~10만원을 지출한 관광객이 29.
대상 데이터
순천만국가정원은 순천시 도사동에 위치해 있으며, 순천만습지와 인접해 있다. 2013년 4월 19일부터 10월 20일까지 열렸던 정원박람회의 주 무대였으며, 총면적은 1,112㎢(111.2㏊)이고, 토지 매입비를 포함해 2,45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한 인공정원이다. 정원박람회 이후, 2014년 4월 20일 순천만정원으로 개장되어 관광지 기능을 수행하였고, 2015년 9월에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정원으로 지정되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생태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전남 순천시의 순천만습지와 순천만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행태와 태도의 특징을 고찰한 것이다. 관광객 자료는 2015년 4월 2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에 입장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4월 2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표본집단은 설문조사의 재정적 한계로 540명으로 한정하였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광객의 관광일정·목적·정보 취득 등의 관광행태,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 관광객의 소비지출구조 등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 연구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하지만 요일별(주중·주말) 표본집단은 주중(월요일~금요일)은 30명, 주말(토요일~일요일)은 60명으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요일별 관람객 차이5)를 고려한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수집된 540명의 표본집단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4월 25일부터 10월 29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표본집단은 설문조사의 재정적 한계로 540명으로 한정하였다.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은 동일하게 각각 270명으로 배분하였고, 계절별(춘·하·추계) 표본집단도 180명으로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대다수의 관광객이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한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한 환경개선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계절별, 거주지별 관광객의 이용 교통수단에는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광객 이용 교통수단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70.2%가 자가용을 이용하였고, 고속버스 11.9%, 열차 7.6%, 관광버스 2.6% 순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관광객이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한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한 환경개선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방문객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은 순천만 습지가 우리나라 최고의 생태관광지로 기능하고 있고, 국가정원이 정원박람회 개최 이후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체적으로 보면,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관광활동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표 6 참조). 관광관련 만족도는 만족(54.4%),매우 만족(30.0%), 보통(14.6%), 불만족(0.2%),매우 불만족(0.7%)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전체 응답자의 84.
관광목적과 동기를 조사한 결과, 순천만 자연경관 관람(36.7%), 가족 여행(30.4%)이 다수였으며, 다양한 볼거리(14.8%), 주변 사람의 추천(8.0%), 자녀교육 기회 활용(3.5%) 등의 관광목적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점하였다(표 2 참조). 주요 방문목적과 동기가 자연경관 관람(감상)과 가족 여행이라는 사실은 순천만습지와 갯벌이 수려하고 독특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고, 국가정원이 가족과 함께 가볍게 산책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형 관광지라는 속성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관광일정을 살펴보면, 1일(당일) 관광객(75.2%)이 숙박 관광객(34.8%)보다 월등하게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숙박 관광객의 경우, 1박 2일 일정의 관광객(19.
관광객들은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 내에 설치된 시설물, 이용관련 편의시설 및 서비스 제 등에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방문객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은 순천만 습지가 우리나라 최고의 생태관광지로 기능하고 있고, 국가정원이 정원박람회 개최 이후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체적으로 보면,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광객의 관광활동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표 6 참조). 관광관련 만족도는 만족(54.
설문조사를 종합한 결과, TV를 통한 광고, 인터넷, 기타(지인을 통한 정보 공유) 등의 세 가지 유형이 정보취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식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인터넷과 TV를 통한 지속적인 광고가 순천만 방문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홍보 방법임을 시사한다.
순천만습지에 대한 7개 지표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표 5 참조), 7개 지표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8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조사되었으며, 7개 지표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편의시설’로 나타났다.
1%)은 매우 높았는데, 이는‘가을의 갈대’라는 관광자원의 속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에 대한 관람객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고, 계절별로는 춘계 관람객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전체 관광객 30%가 5~10만 원 정도를 관광과 관련해 지출하였고,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음료비와 쇼핑비의 비중은 전체 소비지출액에서 상대적으로 낮았다.
시내권(원도심)에 위치한 관광명소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시내권에 대한 관광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45.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에 대한 관람객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고, 계절별로는 춘계 관람객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전체 관광객 30%가 5~10만 원 정도를 관광과 관련해 지출하였고,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음료비와 쇼핑비의 비중은 전체 소비지출액에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런 특징은 순천만습지와 국가정원 관람객이 순천시 지역경제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전체 응답자의 56.3%가 10만원 이내의 금액을 지출하였으며, 이들 대부분은 광주·전남 지역에 거주하는 방문객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면, 거리효과를 갖는 광주·전남 지역의 방문자를 제외한 타 시·도에 거주하는 관광객이 전체의 51.6%로 분석되었다.
그렇지만 관광객의 거주지 분포와 관광 대상지인 순천만습지와 국가공원 간의 지리적 거리가 소비지출 총액의 증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방문객의 1인당 소비지출총액과 방문객 거주지와 관광 대상지 간의 거리 간에는 상관관계가 낮았다. 이런 이유는 원거리에 거주하는 방문객 중에는 관광버스를 이용한 단체관광객이 많았기 때문이다.
표본집단 거주지를 분석한 결과, 전남지역 거주자가 35.4%로 가장 많았으며, 광주(13.0%), 전북(8.1%), 부산(7.6%), 경남(7.4%), 서울(5.4%), 경기(5.2%), 충남(4.4%), 경북(3.1%), 충북(2.2%), 대전(2.0%), 인천(1.9%), 울산(1.9%), 대구(1.7%), 세종시(0.4%), 강원(0.2%) 등의 순이었다. 전체 관광객 중에서 광주·전남지역 거주자가 전체의 48.
5%) 등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순천만국가정원 내에 있는 시설구역 중에서 방문객들의 선호도는 각각 차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구역은 세계정원구역(37.4%)으로 나타났고, 수목원 구역(32.2%), 습지센터구역(14.1%), 습지구역(10.7%), 기타(5.6%)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설문조사 편의를 고려한 연구설계, 설문조사 소요비용 제약, 4계절이 아닌 3계절 방문객 조사 등으로 인해 방문 관광객의 통계적 분석과 이를 기초로 관광행태의 특성을 도출하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이런 한계성은 차후 연구를 통해 보완하려고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행태에 관한 연구 중 가장 많이 행해진 분야는 무엇인가?
관광행태에 관한 국내외 연구 중에서, 가장 많이 행해진 분야가 관광객의 동기·만족·평가 등과 관련한 관광객 태도에 대한 연구였으며(Bajs,2015; Hsu, Cai and Li, 2010; Hsu and Huang,2012), 이들 연구는 사회학적·심리학적 방법론을 원용한 관광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Dann,1981; Pearce, 1993). 반면에 단위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거주지·동기·평가·소비지출 등과 관련한 전체적인 행태적 특성을 관광지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는 많지 않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은 어떤 목적으로 시작되었는가?
2013년 4월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개최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는 개최도시의 장소마케팅과 도시발전을 꾀하기 위한 지역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이정록,2014).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박람회장의 창조적 활용을 통해 정원박람회는 매우 성공한 메가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이정록·남기범·지상현·안종현, 2015).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가?
2013년 4월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개최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정원박람회)는 개최도시의 장소마케팅과 도시발전을 꾀하기 위한 지역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이정록,2014).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박람회장의 창조적 활용을 통해 정원박람회는 매우 성공한 메가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이정록·남기범·지상현·안종현, 2015). 정원박람회를 개최했던 박람회장은 2014년에 ‘순천만정원’으로 재단장하여 공원으로 개장하였고, 2015년 9월에 우리나라 국가정원 제1호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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