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2, 2016년, pp.21 - 39  

박정현 (경북대학교) ,  장윤옥 (경북대학교) ,  정서린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학생 499명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정서조절전략, 학교생활만족도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및 백분율, 각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Cronbach ${\alpha}$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 이원배치분산분석(Two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집단 간의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과 $Scheff{\acute{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행동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부정 회피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교육의 교과내용은 실천적 학문으로써 학습관리와 스트레스관리 등의 자기관리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자기관리 영역의 수업활동에 적용하고 활용한다면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499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tw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갑자기 변화된 학교생활에서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성장과 발달의 과도기적 단계에 있는 중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각의 하위요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와 함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주로 인지적인 측면에, 정서조절전략은 정서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두 변인들이서로 상호작용하여 시너지효과나 상쇄효과를 일으키는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을 함께 조망하여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의 중요성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와 고찰을 통해 얻은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각각의 하위요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와 함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주로 인지적인 측면에, 정서조절전략은 정서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두 변인들이서로 상호작용하여 시너지효과나 상쇄효과를 일으키는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을 함께 조망하여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의 중요성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특히 정서조절전략 중에서도 어떠한 전략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함께 학교생활만족도의 증진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봄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각각의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대안과 시사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갑자기 변화된 학교생활에서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성장과 발달의 과도기적 단계에 있는 중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각의 하위요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와 함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주로 인지적인 측면에, 정서조절전략은 정서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두 변인들이서로 상호작용하여 시너지효과나 상쇄효과를 일으키는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행동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 2)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부 청소년들은 어떤 문제를 겪는가? 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해가고, 학교생활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면서 만족감을 얻게 된다. 그러나 일부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서 만족감을 얻지 못할 뿐 아니라, 발달과업 수행에서의 어려움이나 소외감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와 더불어 부적응, 비행이나 자살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에서 부정적인 역할을 하고, 더 나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등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행동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부정 회피적 정서조절전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교육의 교과내용은 실천적 학문으로써 학습관리와 스트레스관리 등의 자기관리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자기관리 영역의 수업활동에 적용하고 활용한다면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출석률, 과제수행 정도, 해당 과목에 대한 흥미도 등 성공적인 학습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Kim, 2014). 그리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수행결과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학업에 더욱 흥미를 갖게 하므로 이러한 학습태도는 학업성취도와 학교생활만족도의 증진에 도움을 준다(Choi & Oh,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An D-H, Park K-H, & Jung J-W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support, basic, need, and psychological well-bing.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5(5), 315-338. 

  2. An R-R (2005). Social competence and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s of the 5-year-old boys and gir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2), 61-81. 

  3. Bryant, F. B. (2003). Savoring beliefs inventory(SBI) : A scale for measuring beliefs about savoring. Journal of Mental Health, 12, 175-196. 

  4. Cho E-J (2012). (The) effect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volitionasl control on cognitive need and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I-J & Oh S-Y (2010).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fluential factors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Focused on parents' suppor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3), 95-113. 

  6. Choi S-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nd effect amo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7. Chung M-K (2003).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4), 157-182. 

  8. Diener, E. & Fujita, F. (2005). Life satisfaction :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8(1), 158-164. 

  9. Garnefski, N. & Kraaij, V. (2006).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depressive symptoms: A comparative study of five specific sampl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8), 1659-1669. 

  10. Gibbons, M. (2002). The Self-Directed Learning Handbook. San Francisco, Calif. : Jossey-Bass. Co. 

  11. Gratz, K. L. & Roemer, L. (2004).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intial validat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6(1), 41-54. 

  12. Greenberg, L. & Paivio, S. C. (2008). Working with Emotions in Psychotherapy (translation by Lee H-P). Seoul : Hakjisa. 

  13. Gross, J. J. (2002). Emotion regulation : Affective, cognitive, and social consequences. Psychophysiology, 39, 281-291. 

  14. Han S-H & Hyun O-K (2006). Emotion, emotional regulation strategy & self-control of you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1-11. 

  15. Hong S (2012). The influence of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self-directed learning and job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part of teach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8(2), 169-189. 

  16. Hwang H-R & Kim J-Y (2013). The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using play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development for adolescents from low-income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6(4), 397-419. 

  17. Jeong H-S, Park J-J, Seo S-H, & Yu S-H (2008). (교과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학습자 만들기. Paju : Kyoyookgwahaksa. 

  18. Jeong M-K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ocial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regulation in Adolescent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12), 49-72. 

  19. Jung H-S & Cho M-A (2014). Relationship between father &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y.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12), 153-182. 

  20. Jung Y-R, Lee W-S, & Cho D-J (2010). Development of PBL packag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0(1), 33-49. 

  21. Kang E-Y (2008).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tress coping behaviors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Kang I-K & Kim C-K (2014). A structural analysi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115-137. 

  23. Kang J-H & Park S-Y (2005).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1-13. 

  24. Kang M-H, Yu Y-R, & Yu J-W (2014).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chievement, school satisfaction, perceived teacher attitude, and learning 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 (The) Research of Education Sciences, 45(1), 181-203. 

  25. Keltner, D. & Haidt, J. (1999). Social functions of emotions at four levels of analysis. Cognition and Emotion, 13, 505-521. 

  26. Kim A-H, Yoon J-H, & Kim L-J (2010). An analysis of ecological factors affecting school-life satisfactions of general high-school boys. Studies on Korean Youth, 57, 177-201. 

  27. Kim D-B & Gwon J-D (2005).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Seoul : Hakjisa. 

  28. Kim D-H & Kim J-H (2011). Social rela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45(4), 128-168. 

  29. Kim E-J (2007). Effect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1(3), 539-555. 

  30. Kim E-J (2014).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atisfaction, professor-students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7), 209-231. 

  31. Kim H-K (201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arrative therapy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youth. Journal of Korean Psychology Association, 22(2), 329-349. 

  32. Kim H-W & Cho S-Y (2011). The moderated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tyl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127-142. 

  33. Kim J-B (2012). Effects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 on students' psychological 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2), 523-541. 

  34. Kim K-H (2013). A study on effects of the collective 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satisfaction among learning communities participati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0(12), 315-335. 

  35. Kim M-H (2009). The effect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6(1), 1-20. 

  36. Kim M-J (2006). The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 :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37. Kim M-Y & Kim J-H (2013). The effects of youth's experience of homeroom-based club activities on their school life satisfaction - based on the case of K high school- . Youth Culture publishes Forum, 33(1), 39-60. 

  38. Kim M-Y (2013). A comparison of self 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high schoole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2), 289-311. 

  39. Kim S-Y & Kim J-S (2011).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cale for childre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4), 1091-1108. 

  40. Kim Y-H, Park H-K, & Jo J-Y (2004). Effects of family conflict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n adolescents' internalizing & externalizing adjustment. The Journal of Play Therapy, 8(2), 83-95. 

  41. Lee J-H (200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67-92. 

  42. Lee J-S & Park H-S (2011).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military on organization effectivenes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6(1), 1-25. 

  43. Lee J-Y & Kim H-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self-directed learning, appearance complex,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8(8), 65-88. 

  44. Lee K-H (2009).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59-169. 

  45. Lee K-M, Ban J-C, Do S-E, Kim H-J (2011). 혼자 하는 공부가 통한다. Seoul : Woongjin Thinkbig. 

  46. Lee S-K & Yang S-E (2012). A study on the emotion regul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group home adolesc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3), 35-50. 

  47. Lim B-N (2011). Development of a 'Learning Affection' scale for the self-directed learner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4), 827-853. 

  48. Lim D-H & Kwon K-H (2012). Determinants of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 Application of tobit model for censored data.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Evaluation, 22(2), 43-63. 

  49. Lim H-S (2001).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37-54. 

  50. Lim K-H (2012). The effects of gratitude enrichment program on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1(1), 107-122. 

  51. Moon E-S (2002). An exploratory study on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23(1), 153-167. 

  52. Park E-J (2001). The relati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school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53. Park H-G & Yang A-K (2015). The effect of internal attribution,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effort on self-directed learning mediated by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5(1), 49-66. 

  54. Pekrun, R. & Shephens, E. J. (2009). Goals, emotions and emotion regulation : Perspectives of the control-value theory. Human Development, 52(6), 357-365. 

  55. Pekrun, R., Goetz, T., Titz, W., & Perry, R. P. (2002).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ion learning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nt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37(2), 91-105. 

  56. Rafrery. J. N. & Bizer, G. Y. (2009). Negative feedback and performance :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of emotions during rest taking. Educational Psychologist, 35(4), 243-256. 

  57. Roeser, R. W. (2001). To cultivate the positive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school on schooling and mental health issu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2), 99-110. 

  58. Shin J-H, Lee Y-A, & Lee K-H (2005). The effects of life meaning and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1035-1057. 

  59. Sim H-O (2000). Relationship between peer support,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1), 19-33. 

  60. Son C-S, L J-M, & L M-S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learning motivation, and emotion regul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4(1), 74-85. 

  61. Sung M-Y, Yi S-H, & Lee K-Y(2001). A Comparison of Early School Adjustment Between Institutionalized and Home - Rear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 53-64. 

  62. Yang M-H & Kim E-J (2010). The influence of emotional regulation on learning strategy: Mediation by emotional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2), 449-467. 

  63. Yang M-H & Lee K-A (2012). A longitudinal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earch of Education Sciences, 43(2), 175-195. 

  64. Yoo J-I (2009). 청소년 지도사 역량강화를 위한 현장실습교육 강화방안. The Twenty-First Century Youth Forum, 48, 9-35. 

  65. Yoo S-K (2007). The effects of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family-related variables on adolescent's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66. You J-W & Song Y-H (2013). Probing the interaction effects of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engagement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91-112. 

  67. Yu J-H & Lee S-J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emotion regul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4), 1137-11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