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의 정상적 운행을 위한 정비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제 열차 정비 환경을 직접 겪어 보며 경험을 쌓고 실무능력을 키워나가야 하지만 정비 절차에 따르는 운영상의 문제로 실제 정비를 경험하는 정비교육훈련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하는 시뮬레이션을 열차 정비 교육에 적용한다면 안전한 상황에서 실제 정비 업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운영상의 교육훈련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운용되고 있는 철도 분야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경우 열차운행 위주의 교육훈련으로 설계 되어 있고, 정비관련 및 유지보수 내용에 대한 묘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 정비의 교육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전시 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 중심 학습이론을 고찰하는 선행연구를 통해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설계한다.
철도 차량의 정상적 운행을 위한 정비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제 열차 정비 환경을 직접 겪어 보며 경험을 쌓고 실무능력을 키워나가야 하지만 정비 절차에 따르는 운영상의 문제로 실제 정비를 경험하는 정비교육훈련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하는 시뮬레이션을 열차 정비 교육에 적용한다면 안전한 상황에서 실제 정비 업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운영상의 교육훈련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운용되고 있는 철도 분야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경우 열차운행 위주의 교육훈련으로 설계 되어 있고, 정비관련 및 유지보수 내용에 대한 묘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 정비의 교육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전시 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 중심 학습이론을 고찰하는 선행연구를 통해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설계한다.
In order to get the maintenance work for the normal operation of rail vehicles made safe maintenance training, which looked suffered direct physical train maintenance environment, gain experience to get out foster the practical skills, but experience the real maintenance in operational problems the ...
In order to get the maintenance work for the normal operation of rail vehicles made safe maintenance training, which looked suffered direct physical train maintenance environment, gain experience to get out foster the practical skills, but experience the real maintenance in operational problems the maintenance procedures followed are difficult to be. So it can gain experience and knowledge of the actual maintenance work in safe conditions if you apply a simulation experience in a similar environment as possible to the actual train maintenance training can also reduce operational training costs. For a description of the current domestic and simulation programs of the railway sector it has been operating in overseas and is designed to train intensive training, maintenance and maintenance-related information is scarce situation.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the theory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effective training of train maintenance elements exhibit theory, theory of learning situations, designed to train maintenance training simulation through a previous study that investigated the problem-based learning theory.
In order to get the maintenance work for the normal operation of rail vehicles made safe maintenance training, which looked suffered direct physical train maintenance environment, gain experience to get out foster the practical skills, but experience the real maintenance in operational problems the maintenance procedures followed are difficult to be. So it can gain experience and knowledge of the actual maintenance work in safe conditions if you apply a simulation experience in a similar environment as possible to the actual train maintenance training can also reduce operational training costs. For a description of the current domestic and simulation programs of the railway sector it has been operating in overseas and is designed to train intensive training, maintenance and maintenance-related information is scarce situation.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the theory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effective training of train maintenance elements exhibit theory, theory of learning situations, designed to train maintenance training simulation through a previous study that investigated the problem-based learning theo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 정비를 위한 교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교육공학이론에 기반하여 설계함으로써 정비 직무를 이행하는 노동자 및 정비를 감독하는 관리자 등 철도차량 관련분야의 종사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제안하고 설계한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으로서 많은 대중들을 수송하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는 연구이다.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의 실제적 학습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 전시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중심 학습이론을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정비할 열차의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Part1, 열차 장치 정비 절차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Part2로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9].
제안 방법
앞에서 연구한 교육공학이론 중 지식의 유형과 그 지식을 수행하는 수준을 미시적으로 구분하여 진행할 때, 학습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내용요소 전시이론을 바탕으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구성 시, 복잡한 학습 대상물인 열차 장치를 각각의 내용 요소 개념(Component)인 부품들로 구분하고자 한다. 그 후, 학습의 요소별로 수행 수준을 결정한 후,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열차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Part1, 열차 장치 정비 절차와 방법에 대한 학습은 Part2로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프로토타입에 사용된 열차 장치로는 철도 분야에서 차량과 차량 사이를 연결하는 장치인 연결기(Coupler)를 활용하여 실제 정비 과정을 학습하는 Part2의 부품 교환 과정을 예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국내 철도 분야 대학 재학 및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식 면접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구성인자들의 상호 관계 속에서 각 요소들 간에 일관성(Consistency)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다. 둘째, 각 구성인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내용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적절성(Adequacy)의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한다[3].
설문은 개방형 질문으로 이루어 졌으며 사용된 문항은 다음과 같다.
앞에서 연구한 교육공학이론 중 지식의 유형과 그 지식을 수행하는 수준을 미시적으로 구분하여 진행할 때, 학습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내용요소 전시이론을 바탕으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구성 시, 복잡한 학습 대상물인 열차 장치를 각각의 내용 요소 개념(Component)인 부품들로 구분하고자 한다. 그 후, 학습의 요소별로 수행 수준을 결정한 후,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으로서 많은 대중들을 수송하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는 연구이다.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의 실제적 학습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 전시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중심 학습이론을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정비할 열차의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Part1, 열차 장치 정비 절차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Part2로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9].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의 학습효과 및 효용성에 관한 질적 연구를 위해 앞에서 작성한 설계를 바탕으로 열차 정비교육 시뮬레이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프로토타입에 사용된 열차 장치로는 철도 분야에서 차량과 차량 사이를 연결하는 장치인 연결기(Coupler)를 활용하여 실제 정비 과정을 학습하는 Part2의 부품 교환 과정을 예시로 구성하였다.
그 후, 학습의 요소별로 수행 수준을 결정한 후,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열차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Part1, 열차 장치 정비 절차와 방법에 대한 학습은 Part2로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질적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가 프로토 타입으로 구성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체험해본 후 학습효과 및 실효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성된 문항에 대한 설문을 통해 수집했다.
내용요소전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은 미국 남가주 대학 교수인 Merrill이 제안한 이론으로, 수업목표, 성취도 평가, 교수제시, 코스웨어의 관계에 대하여 각 구성요소 (Component)가 효율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제시되고 실행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첫째, 구성인자들의 상호 관계 속에서 각 요소들 간에 일관성(Consistency)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다. 둘째, 각 구성인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내용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적절성(Adequacy)의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한다[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의 D시와 U시의 철도 대학 두 곳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있는 재학자 또는 졸업자 10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의 연령 분포는 24세에서 28세까지 였으며 평균 연령은 약 26세였다.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의 학습효과 및 효용성에 관한 질적 연구를 위해 앞에서 작성한 설계를 바탕으로 열차 정비교육 시뮬레이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프로토타입에 사용된 열차 장치로는 철도 분야에서 차량과 차량 사이를 연결하는 장치인 연결기(Coupler)를 활용하여 실제 정비 과정을 학습하는 Part2의 부품 교환 과정을 예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국내 철도 분야 대학 재학 및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식 면접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질적 연구를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현행되고 있는 철도 대학의 교육은 실제 철도 차량 자체를 보기 힘든 경우가 많고, 그 장치들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실습하며 수업하는 데에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은 열차 장치의 구조와 형태, 사용 도구의 표현 등 시각적인 학습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실제 교육으로서의 활용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정비 과정을 선택할 수 있고, 그 내용을 반복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정비 직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정비란 무엇인가?
철도 차량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설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구동되는 장치로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장치들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교육 훈련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정비가 필요하다. 철도정비 시설은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는데, 경정비는 차량기지나 대차작업장에서 주간, 월간, 연간 단위의 유지보수 및 정비 작업을 수행하며, 중정비는 중정비 전용공장에서 차체 및 대차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정비 및 교체, 세척하는 작업을 말한다[1].
철도정비 시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 차량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설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구동되는 장치로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장치들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교육 훈련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정비가 필요하다. 철도정비 시설은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는데, 경정비는 차량기지나 대차작업장에서 주간, 월간, 연간 단위의 유지보수 및 정비 작업을 수행하며, 중정비는 중정비 전용공장에서 차체 및 대차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정비 및 교체, 세척하는 작업을 말한다[1].
내용요소전시이론은 어떤 과정으로 평가를 하는가?
내용요소전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은 미국 남가주 대학 교수인 Merrill이 제안한 이론으로, 수업목표, 성취도 평가, 교수제시, 코스웨어의 관계에 대하여 각 구성요소 (Component)가 효율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제시되고 실행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첫째, 구성인자들의 상호 관계 속에서 각 요소들 간에 일관성(Consistency)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다. 둘째, 각 구성인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내용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적절성(Adequacy)의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한다[3].
참고문헌 (10)
J. H. Oh, "The optimal design method for the train depot of high-speed railway based on the simulation,"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2013.
Y. H. Choi, "Car engine head cover assembly of the simulation research to Improve productivity," Master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Cheonan, 2010.
I. H. Yang, S. H. Baek, S. I. Hong, and J. C. Lee,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content element pres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14, no. 2, pp. 241-250, 1994.
J. W. Park, "Situated learning and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2009.
K. T. Eom, "A study on using simulator technology for train driver license test,"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2008.
S. Y. Park, V. T. Hoang, A. N. Hoang, G. H. Bea, J. W. Lee, and D. H. Kim, "Automobile maintenance training system using phased learning based on virtual reality,"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19, no. 5, pp. 663-667, December 2013.
K. H. Park, "e-Training system based on the multiple training model,"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Society, vol. 30, no. 5, pp. 56-62, May 2012.
J. Jang, "The present conditions and subjects of automotive maintenance techniqu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3, pp. 8-13, June 2002.
U. Y. Yang, D. S. Jo, Y. W. Kim, G. Lee, H. M. Kim, J. H. Kim, and K. H. Kim, "Virtual reality technology for industrial application,"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6, no. 1, pp. 25-35, February 2011.
K. T. Bae, "Interactive multi-touch system for controling multi-user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5, no. 3, pp. 85-92, September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