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차량 정비 교육을 위한 가상훈련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irtual Training System for Education of Train Maintenance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2, 2016년, pp.103 - 109  

정진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 차량의 정상적 운행을 위한 정비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제 열차 정비 환경을 직접 겪어 보며 경험을 쌓고 실무능력을 키워나가야 하지만 정비 절차에 따르는 운영상의 문제로 실제 정비를 경험하는 정비교육훈련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하는 시뮬레이션을 열차 정비 교육에 적용한다면 안전한 상황에서 실제 정비 업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운영상의 교육훈련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운용되고 있는 철도 분야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경우 열차운행 위주의 교육훈련으로 설계 되어 있고, 정비관련 및 유지보수 내용에 대한 묘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 정비의 교육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전시 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 중심 학습이론을 고찰하는 선행연구를 통해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설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get the maintenance work for the normal operation of rail vehicles made safe maintenance training, which looked suffered direct physical train maintenance environment, gain experience to get out foster the practical skills, but experience the real maintenance in operational problem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 정비를 위한 교육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교육공학이론에 기반하여 설계함으로써 정비 직무를 이행하는 노동자 및 정비를 감독하는 관리자 등 철도차량 관련분야의 종사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을 제안하고 설계한다.
  • 본 연구는 대중교통으로서 많은 대중들을 수송하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는 연구이다. 열차 정비 교육 시뮬레이션의 실제적 학습효과를 위해 교육공학이론 중 내용요소 전시이론, 상황학습 이론, 문제중심 학습이론을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정비할 열차의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Part1, 열차 장치 정비 절차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Part2로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정비란 무엇인가? 철도 차량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설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구동되는 장치로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장치들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교육 훈련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정비가 필요하다. 철도정비 시설은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는데, 경정비는 차량기지나 대차작업장에서 주간, 월간, 연간 단위의 유지보수 및 정비 작업을 수행하며, 중정비는 중정비 전용공장에서 차체 및 대차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정비 및 교체, 세척하는 작업을 말한다[1].
철도정비 시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 차량은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설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구동되는 장치로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장치들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교육 훈련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정비가 필요하다. 철도정비 시설은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는데, 경정비는 차량기지나 대차작업장에서 주간, 월간, 연간 단위의 유지보수 및 정비 작업을 수행하며, 중정비는 중정비 전용공장에서 차체 및 대차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정비 및 교체, 세척하는 작업을 말한다[1].
내용요소전시이론은 어떤 과정으로 평가를 하는가? 내용요소전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은 미국 남가주 대학 교수인 Merrill이 제안한 이론으로, 수업목표, 성취도 평가, 교수제시, 코스웨어의 관계에 대하여 각 구성요소 (Component)가 효율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제시되고 실행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첫째, 구성인자들의 상호 관계 속에서 각 요소들 간에 일관성(Consistency)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다. 둘째, 각 구성인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내용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적절성(Adequacy)의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 H. Oh, "The optimal design method for the train depot of high-speed railway based on the simulation,"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2013. 

  2. Y. H. Choi, "Car engine head cover assembly of the simulation research to Improve productivity," Master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Cheonan, 2010. 

  3. I. H. Yang, S. H. Baek, S. I. Hong, and J. C. Lee,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content element pres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14, no. 2, pp. 241-250, 1994. 

  4. J. W. Park, "Situated learning and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2009. 

  5. K. T. Eom, "A study on using simulator technology for train driver license test,"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2008. 

  6. S. Y. Park, V. T. Hoang, A. N. Hoang, G. H. Bea, J. W. Lee, and D. H. Kim, "Automobile maintenance training system using phased learning based on virtual reality,"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19, no. 5, pp. 663-667, December 2013. 

  7. K. H. Park, "e-Training system based on the multiple training model,"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Society, vol. 30, no. 5, pp. 56-62, May 2012. 

  8. J. Jang, "The present conditions and subjects of automotive maintenance techniqu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3, pp. 8-13, June 2002. 

  9. U. Y. Yang, D. S. Jo, Y. W. Kim, G. Lee, H. M. Kim, J. H. Kim, and K. H. Kim, "Virtual reality technology for industrial application,"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6, no. 1, pp. 25-35, February 2011. 

  10. K. T. Bae, "Interactive multi-touch system for controling multi-user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5, no. 3, pp. 85-92, September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