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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6년, pp.177 - 191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은 학교수학을 해 나가는데 기본기능이며, 학생들은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활용하여 덧셈과 뺄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환경과 문화가 다른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자연수 덧셈과 뺄셈 문제해결에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덧셈과 뺄셈 수식문제와 문장제 모두에서 한국 학생들의 정답률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이용한 방법 면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합병과 구잔 상황의 문장제 해결 방법의 수에서도 한국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 결과를 나타냈는데, 이것은 두 나라 학생들이 계산 학습에서 익히고 활용하는 방법의 차이와 각 나라의 계산 수업에서 강조점 및 교실 수업 문화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Students can calculate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problem using informal knowledge before receiving the formal instruction. Recently, the value that a computation lesson focus on the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the various strategies is highlighted by curriculum developers as well as in repor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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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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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측면에서 계산은 어떻게 계산되어야 하는가? | 계산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결과를 산출하는 것을 넘어서,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해결 측면에서 계산은 기본 셈의 숙달을 통해 논리적으로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하고 효율적인 계산 전략들을 배우고 익히지 않고서는 이를 활용할 가능성은 적다. | |
계산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계산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결과를 산출하는 것을 넘어서,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해결 측면에서 계산은 기본 셈의 숙달을 통해 논리적으로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자연수 덧셈과 뺄셈 문제해결에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교육 환경과 문화가 다른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자연수 덧셈과 뺄셈 문제해결에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덧셈과 뺄셈 수식문제와 문장제 모두에서 한국 학생들의 정답률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이용한 방법 면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합병과 구잔 상황의 문장제 해결 방법의 수에서도 한국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 결과를 나타냈는데, 이것은 두 나라 학생들이 계산 학습에서 익히고 활용하는 방법의 차이와 각 나라의 계산 수업에서 강조점 및 교실 수업 문화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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