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육과정 국제 비교 분석 연구 -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and Korea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371 - 402  

정영옥 (경인교육대학교) ,  장경윤 (건국대학교) ,  김구연 (서강대학교) ,  권나영 (인하대학교) ,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  서동엽 (춘천교육대학교) ,  강현영 (목원대학교) ,  박선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고호경 (아주대학교) ,  남진영 (경인교육대학교) ,  탁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학교체계와 교육과정, 대학입학시험의 특징과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용 체계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및 대학입학을 위한 평가요목을 중심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학 내용 요소, 이수 계열, 나선형 구성 방식 여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런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의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으로 해석, 기하, 통계와 확률 영역에서의 내용 요소에 대한 재고. 나선형 구성 방식에 대한 재고, 개인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권과 평가에의 반영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ompare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and Korea and offer suggestions to improve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in the future. In order to attain these purposes, the analysis was conducted in many aspects including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대영역을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대영역을 수 체계, 문자와 식, 비와 비례관계, 기하, 확률과 통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각 영역에 해당하는 내 용 요소를 간략히 살펴보면 과 같다 (CCSSI, 2010a). 을 기초로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대영역을 수와 연산, 문자 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구분하 는 것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함수 영역 대신 비와 비례 영역을 별도의 대영역으로 제시하여 비와 비례관계를 중학교 과정 내내 매우 강조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하는 수학 내용 요소 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한 이유는? 또한 많은 여러 나라들이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과정이나 평가 요목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교육과정 자체에 있는 내용 요소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으로 개개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나 생각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내용이 어디까지인지를 고려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을 논의 할 때에는 개인의 진로나 선택에 따라 배우는 내용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하는 수학 내용 요소 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고, 교육과정에서 제시 하는 수학 내용 요소와 관련된 성취기준의 상세 화의 정도나 요구하는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교과서를 참조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최근 수학 교육과 정이 개정된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를 중심으로 학교 체계, 교육과정의 특성과 이수계열 및 대학입학시험, 최근 교육과정에서 더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 내용 체계에 대해 간단한 특징을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성취 기준과 교과서 및 대학입학시험을 위한 평가 요목을 기초로 여러 나라의 수학 내용 요소와 도입 시기, 교육과정 구성 방식 및 운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은? 최근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이 새롭게 개발되 었다. 이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의 통합, 핵심 역량의 적극적인 반영, 수학의 정의적 성취의 신장,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경감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수학적 소양의 함양, 수학적 핵심 역량의 함양,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강조, 학습 부담 경감을 기본 방향으로 개발되었다. 이런 기본 방향에 따른 교육과정에 의한 수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의 규칙성과 구조의 아름다 움을 음미하며,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수학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다른 교과의 문제들적 측면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감소와 진로에 관련된 선택 교과에 대한 것이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교육부. 

  3. 김선희.김부미.안윤경.장지현(2014). 수학의 어려움에 관한 기초분석. 한국과학창의재단. 

  4. 나귀수.황혜정.한경혜(2001). 수학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I). 연구보고 RRC 200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박경미 외(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6. 임재훈.이대현.이양락.박순경.정영근(2004). 수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연구보고 RRC 2004-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7.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개토론회, 한국과학창의재단. 

  8. 大學入試センタ一. http://www.dnc.ac.jp/ 

  9. 文部科學省(2008).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數學編. 文部科學省. 

  10. 文部科學省(2009).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數學編. 文部科學省. 

  11. 岡本和夫외 41명(2015a). 中學校學習1. 啓林館. 

  12. 岡本和夫외 41명(2015b). 中學校學習2. 啓林館. 

  13. 岡本和夫외 41명(2015c). 中學校學習3. 啓林館. 

  14. ACT Inc. ACT. http://www.act.org/ 

  15.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2013a). F-10 Curriculu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 

  16.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2013b). Senior Secondary Curriculu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 

  17.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2013c). Assessment.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 

  18. Bostock, L., & Chandler, S. (2015). Core Maths Advanced Level. Oxford University press. 

  19. Charles, R. L., Illingworth, M., McNemar, B. Mills, D., Ramirez, A. & Reeves, A. (2013). Mathematics (course 1).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20. College Board. AP. https://www.collegeboard.org. 

  21. College Board. SAT. https://www.collegeboard.org. 

  22.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Standards in Your State. http://www.corestandards.org/standards-in-your-state. 

  23.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2010a). Common Cor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Standards.pdf. 

  2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2010b). Common Core Standards for Mathematics Appendix A.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Appendix_A.pdf. 

  25.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2012). O- & N(A)-Level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6.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 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mathematics-programmes-of-study. 

  27.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 4,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mathematicsprogrammes-of-study. 

  28. Edexcel. Edexcel A level Mathematics. http://qualifications.pearson.com/en/qualifications/edexcel-a-levels/mathematics-2008.html 

  29.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8.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3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2. Office of Qualifications and Examinations Regulation [Ofqual]. https://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ofqual. 

  33. Rayner, D. (2015). GCSE mathematics 6th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34.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SEAB]. http://www.seab.gov.sg/ 

  35.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 (2013a). Mathematics Higher 1 (Syllabus 8864). http://www.seab.gov.sg/ 

  36.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 (2013b). Mathematics Higher 2 (Syllabus 9740). http://www.seab.gov.sg/ 

  37. Singapore Examination and Assessment Board (2013c). Mathematics Higher 3 (Syllabus 9824). http://www.seab.gov.s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