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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수학 교육과정 국제 비교 분석 연구 -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and Korea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학교체계와 교육과정, 대학입학시험의 특징과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용 체계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및 대학입학을 위한 평가요목을 중심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학 내용 요소, 이수 계열, 나선형 구성 방식 여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런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의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으로 해석, 기하, 통계와 확률 영역에서의 내용 요소에 대한 재고. 나선형 구성 방식에 대한 재고, 개인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권과 평가에의 반영을 제안하였다.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ompare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an, Australia and Korea and offer suggestions to improve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in the future. In order to attain these purposes, the analysis was conducted in many aspects including mathematics education system, mathematics courses, mathematics contents, assessment syllabus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nd the construction principles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the light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our suggestions for improving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are as follows: revising the contents of analysis, geometry, probability and statistics strands; organizing curriculum based on spiral construction principle; providing various opportunities to select mathematics courses according to students'career; reflecting the contents of their courses in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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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대영역을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수 체계, 문자와 식, 비와 비례관계, 기하, 확률과 통계로 구분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대영역을 수 체계, 문자와 식, 비와 비례관계, 기하, 확률과 통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각 영역에 해당하는 내 용 요소를 간략히 살펴보면 과 같다 (CCSSI, 2010a). 을 기초로 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대영역을 수와 연산, 문자 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구분하 는 것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함수 영역 대신 비와 비례 영역을 별도의 대영역으로 제시하여 비와 비례관계를 중학교 과정 내내 매우 강조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학입학시험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하는 수학 내용 요소 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한 이유는?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을 논의 할 때에는 개인의 진로나 선택에 따라 배우는 내용 요소가 다르기 때문

또한 많은 여러 나라들이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과정이나 평가 요목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교육과정 자체에 있는 내용 요소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으로 개개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나 생각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내용이 어디까지인지를 고려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을 논의 할 때에는 개인의 진로나 선택에 따라 배우는 내용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하는 수학 내용 요소 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고, 교육과정에서 제시 하는 수학 내용 요소와 관련된 성취기준의 상세 화의 정도나 요구하는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교과서를 참조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최근 수학 교육과 정이 개정된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를 중심으로 학교 체계, 교육과정의 특성과 이수계열 및 대학입학시험, 최근 교육과정에서 더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초점을 맞추어 수학 내용 체계에 대해 간단한 특징을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와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성취 기준과 교과서 및 대학입학시험을 위한 평가 요목을 기초로 여러 나라의 수학 내용 요소와 도입 시기, 교육과정 구성 방식 및 운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 수학과 교육과정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은?
문․이과 교육과정의 통합, 핵심 역량의 적극적인 반영, 수학의 정의적 성취의 신장,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경감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수학적 소양의 함양, 수학적 핵심 역량의 함양,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강조, 학습 부담 경감을 기본 방향으로 개발되었다.

최근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이 새롭게 개발되 었다. 이 교육과정은 문․이과 교육과정의 통합, 핵심 역량의 적극적인 반영, 수학의 정의적 성취의 신장,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경감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수학적 소양의 함양, 수학적 핵심 역량의 함양,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의 강조, 학습 부담 경감을 기본 방향으로 개발되었다. 이런 기본 방향에 따른 교육과정에 의한 수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의 규칙성과 구조의 아름다 움을 음미하며,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수학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다른 교과의 문제들적 측면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감소와 진로에 관련된 선택 교과에 대한 것이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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