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전학습(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 요인 탐색
Analyzing students' engagement factors in flipped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3, 2016년, pp.299 - 316  

윤정은 (부광고등학교) ,  조형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권오남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ilities for 21st learners have recently changed and learners' engagement is emphasized. In flipped classroom, students learn the prerequisite concepts of the lecture online in advance and perform various types of activities based on interaction and engagement. As students in flipped classroom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전학습이란? 반전학습은 교실 밖에서 온라인을 통해 습득된 개념을 바탕으로 교실 안에서 퀴즈, 프로젝트 활동, 토론 등을 통한 적용 학습을 하는 교육 모델이다(Bergmann & Sams, 2012). 이때 반전학습에서 학생들은 지식을 전달 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습득하고 깨달아가기 때문에, 반전학습의 성패는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이종연 외, 2014).
과거 산업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세계화, 다원화, 테크놀로지의 발달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강조점과 학습의 목표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 산업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이 3R(reading, writing, arithmetic)이었던 것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는 이를 포함해 더 고차적이고 다양하고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1)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제안하며, 이러한 역량을 기르는 데 교사의 학습 참여 유도와 학습자의 참여적 지식 구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반전학습이 나타난 배경은?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1)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제안하며, 이러한 역량을 기르는 데 교사의 학습 참여 유도와 학습자의 참여적 지식 구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학적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수업, 협동 학습을 강조하는 등 변화를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있었다. 그 중 하나로 학습이 일어나는 교실의 물리적 제약을 허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여 각각의 장점을 혼합한 반전학습(flipped Learning)이 주목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권대훈 (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Kwon, D. H. (2009). Educational psychology: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corp.) 

  2. 김백희, 김병홍 (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 141-166.(Kim, B. H. & Kim, B. 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Korean Language Research, 37, 141-166.) 

  3. 박만구, 김진호 (2006). 학습자 중심의 수학 수업에서 교사의 발문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4), 425-457.(Park, M. G. & Kim, J. H. (2006). An analysis on a teacher's questioning in the learner-centered mathematics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9(4), 425-457.) 

  4. 박인우 (2011). 학습자의 기본적 심리 욕구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및 교수전략이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23(1), 235-250.(Park, I. W. (2011). An analysis of effects of learner'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instructor's support for autonomy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on learner participation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1), 235-250.) 

  5. 박성선 (2002).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탐구학습에 관한 소고. 초등수학교육 6(2), 65-74.(Park, S. S. (2002). Inquiry-oriented instruction to foster mathematical creativit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6(2), 65-74.) 

  6. 유욱희, 오영열 (2014). 상황학습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6(3), 633-657.(Yu, W. H. & Oh, Y. Y. (2014). The effects of situated learning-based instruction of mathematics on students' learning. School Mathematics 16(3), 663-657.) 

  7. 윤정은, 김도연, 권오남 (2015).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탐색-국내 수학교육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 45-68.(Yoon, J. E., Kim, D. Y. & Kwon, O. N. (2015). Teachers' roles of learner-centered classes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 45-68.) 

  8. 이동엽 (2013).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83-92.(Lee, D. 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83-92.) 

  9. 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박성열 (2014).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313-323.(Lee, J. Y., Park, S. H., Kang, H. J. & Park, S. Y.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313-323.) 

  10.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Lee, J. Y., Kim, Y. H. & Kim, Y. B.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11. 이혜정 (2004). 웹기반 원격학습 환경에서 구조 중심 수업과 상호작용 중심 수업의 학습과정 메커니즘 비교 연구. 교육공학연구 20(4), 25-52.(Lee, H. J. (2004). Learning process mechanisms in resource-based structured instruction and interpersonal interactive instruction in web-based distanc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4), 25-52.) 

  12. 차대운, 문용은, 윤중현, 김유리 (2005). 블랜디드 러닝의 학습참여도와 성취도에 관한 실험 연구. 경영교육연구 38, 3-18.(Cha, D. W., Moon, Y. E., Yoon, J. H. & Kim, Y. R. (2005). A pilot study of the learning involvement and achievement in blended learning.) 

  13. 한만영, 박달원 (2004). 활동중심의 협력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수학수업의 개선사례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7(1), 103-120.(Han, M. Y. & Park, D. W. (2004). A learning model for improvement in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cooperative group activities in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7(1), 103-120.) 

  14. 허난 (2015).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 학습 설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9(2), 197-214.(Huh, N. (2015).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29(2), 197-214.) 

  15. 홍경선 (1999). 웹기반 협동학습에서의 학습자 상호작용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2(3), 75-89.(Hong, K. S. (1999). A study on learners' interaction in web-based coopoerative learning situations. Anthropology of Eduation 2(3), 75-89.) 

  16. Ansah, F. (2010). Designing self-evaluation instruments for academic programmes: Lessons and challenges.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23(2), 77-90. 

  17. Baker, L., Dreher, M. J. & Guthrie, J. T. (2000). Why teachers should promote reading engagement. Engaging young readers: Promoting achievement and motivation, 1-16. 

  18. Bandura, A. (2006). Toward a psychology of human agency.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1, 164-180. 

  19. Bergmann, J., Overmyer, J. & Wilie, B. (2011). The flipped class: Myths vs. Reality. The Daily Riff. 

  20.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21. Chin, C. (2007). Teacher questioning in science classrooms: Approaches that stimulate productive thin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6), 815-843. 

  22. Christenson, S. L., Reschly, A. L. & Wylie, C. (2012). The handbook of research on student engagement. New York, NY: Springer Science. 

  23. Cothran, D. J. & Ennis, C. D. (2000). Building bridges to student engagement: Communicating respect and care for students in urban high school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3(4), 106-117. 

  24. Driscoll, M. (2002). Blended learning. e-Learning 3(3), 51-56. 

  25. Flick, U. (2011).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임은미, 최금진, 최인호, Trans.). 서울: 한울.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26. Frede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27. Fulton, K. P. (2012). 10 Reasons to Flip: A Southern Minnesota School District Flipped Its Math Classrooms and Raised Achievement and Student Engagement. Phi Delta Kappan 94(2), 20. 

  28. Gojak, L. (2012). To Flip or Not to Flip: That is Not the questi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9. Greenberg, B., Medlock, L. & Stephens, D. (2011). Blend my learning: Lessons from a blended learning pilot. Oakland, CA: Envison schools, Stanford University D.School. 

  30. Houston, M. & Lin, L. (2012). Humanizing the classroom by flipping the homework versus lecture equation. Paper presented at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2, Austin, TX. 

  31. Jeong, M. (2015).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in Calculus of one Variable on Motivation and Active Learn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4), 211-227. 

  32. Jones, T. (2012). Community in the classroom: An approach to curriculum and instruction as a means for the development of student cognitive, social and emotional engagement in a high school classroom. Doctoral Dissertation. 

  33. Kahu, E. R. (2013). Framing student engagement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8(5), 758-773. 

  34. Lage, M. J., Platt, G. J., & Treglia, M.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35. Mayer, R. E. & Moreno, R. (2002). Aids to computer-based multimedia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2(1), 107-119. 

  36. Milman, N.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strategy: what is it and how can it best be used?. Distance learning 9(3), 85-87. 

  37. Randall, S. D., Douglas, L. D. & Nick, B. (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 Tech Research 61(4), 563-580. 

  38. Reeve, J. & Tseng, M. (2011). Agency as a fourth aspect of student engagement during learning activiti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6, 257-267. 

  39. Reeve, J. (2013). How students create motivationally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mselves: The concept of agentic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3), 579-585. 

  40. Richard, P. & Strayer, J. F. (2012). Vodcasts and Active-Learning Exercises in a "Flipped Classroom" Model of a Renal Pharmacotherapy Modul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6(10), 1-5. 

  41. Silber, K. H. (2007). A principle based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47(5), 5-19. 

  42. Skinner, E. A., Kindermann, T. A., Connell, J. P. & Wellborn, J. G. (2009). Engagement and disaffection as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the dynamics of motivational development. Handbook of motivation at school, 223-245. 

  43. Steffe, L. P. (1991). The constructivist teaching experiment: Illustrations and implications. In E. von Glasersfeld (Ed.), Radical constructivism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77-194).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4. Stone, B. (2012). Flip Your Classroom to Increase Active Learning and Engagement. 28th Annual Conference on Distance Teaching and Learning, Madison, WI. 

  45. Strayer, J.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a comparison of learning activity in a traditional classroom and a flip classroom that used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46. Strayer, J.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2), 171-193. 

  47. Taylor, S. S. & Statler, M. (2013). Material matters: Increasing emotional engagement in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052562913489976. 

  48. Wilson, S. G. (2013). The flipped class: A method to address the challenges of an undergraduate statistics course. Teaching of Psychology 40(3), 193-1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