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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정지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iveness of Student Learning with a Simulation Program focusing on Cardiac Arrest i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8 no.4, 2016년, pp.447 - 458  

채민정 (조선간호대학교) ,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scribe the effects of a nursing simulation focused on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The study was designed to measure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q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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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확대를 위해 Jeffries[8]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사용하여 심정지 환자 간호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Jeffries[8]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현실적으로 제한된 정규 교육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심정지 환자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교육성과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교육의 적용확대에 대한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3년간 시뮬레이션교육 경험과 지침서개발, BLS 강사 활동 등 다양한 교육경험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한 자질을 갖추었다. 또한 본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구보조원으로 응급실에서 5년 이상 근무경력과 심폐소생술 강사 자격증을 소지한 1인과 3년 이상의 임상경력과 2년 이상의 시뮬레이션 실습 운영 경험이 있는 대학원생 1인을 대상으로 사전평가, 시뮬레이션 활동 및 사후 평가 전반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도록 교육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심정지 환자간호에 대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군과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군 간에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에서는 Jeffries[8]의 시뮬레이션 모델에 기반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통적 교육보다 대상자의 심정지 환자간호에 대한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군의 지식, 자신감 및 임상수행능력이 전통적 교육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나 비판적 사고성향은 두 군 간에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정지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 학생의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 시뮬레이션 교육을 위해서는 설계를 해야 하며[29], 시뮬레이션 설계에는 목표, 충실도(fidelity), 문제해결, 단서(cues), 디브리핑이 포함되어 있다[7]. 본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심정지 환자간호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설정하였고, 학습 환경은 시뮬레이션 실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제 환자들의 증상과 징후를 신뢰성 있게 재현하기 위해서 환자시뮬레이터와 디브리핑이 가능한 시청각 시스템을 활용토록 하였다. 또한 사전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토의할 수 있도록 책상과 의자를 서로 마주보게 배열하였고 술기교육을 위해 시뮬레이션실습실과 가까운 공간을 활용하여 술기연습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였다.
  • 학생은 시뮬레이션 학습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동기화 할 수 있는 책임감을 갖고 상황재현을 위해 각자 구체적인 역할들을 충분히 수행해야 한다[8]. 본 연구자는 심정지 환자 간호라는 학습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응급실 실습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마친 학생들 대상으로 학습경험 수준을 맞추었다. 또한 사전학습을 통한 시나리오 상황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미리 심정지의 원인, 응급약물, 기본심폐소생술, 제세동, 급성심근경색, 심실세동, 무수축에 관한 학습문제[22] 들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조별로 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한 후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조원들이 시뮬레이션 활동을 준비하기 위한 역할 분배를 하도록 하였고 전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자와 보조원이 시범을 보인 후 조별로 술기 연습을 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2: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3: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4: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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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내 심정지 발생시 간호사가 심폐소생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시 대부분 간호사가 목격하므로 최초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나 최근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전반적으로 심정지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의 기회, 수행능력 및 자신감의 부족 때문이었다[3]. 따라서 향후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므로 학교 내 학습현장에서부터 체계적인 반복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4].
심폐소생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심정지는 예측이 어렵고 급성 심장사 환자의 80% 이상이 심장으로 인한 심혈관 상태의 변화가 발생한 지 1시간 이내에 의식소실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심폐소생술이 실시되어야 한다[1].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에게 가슴압박과 구조 호흡을 제공하는 기본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심전도 감시,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로 구성되어 있다[2].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기본소생술과 전문소생술이 시행되어야 하며 심폐소생술 교육의 확대와 응급의료체계의 효율화가 이루어져야 한다[2].
우리나라의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9%로서 의료선진국의 7~12%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다. 그 원인으로 심폐소생술의 수행시간, 심정지 후 심폐소생술 지연, 자동제세동기 사용 지연, 지식과 기술의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심정지는 예측이 어렵고 급성 심장사 환자의 80% 이상이 심장으로 인한 심혈관 상태의 변화가 발생한 지 1시간 이내에 의식소실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심폐소생술이 실시되어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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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Sung CH. Demographics findings nationwide cardiac arrest registry and surveillance. The 3rd international resuscitation symposium; 2014 April 16; The-K seoul hotel. Seoul. 

  2. Hwang SH, Im G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seoul: Koonja; 2011. p. 81-104. 

  3. Kim EJ, Lee KR, Lee MH, Kim Jy.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3):361-8. http://dx.doi.org/10.4040/jkan.2012.42.3.361 

  4. Kim HS, Choi EY.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02-1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02 

  5. Kim R, Chae MJ.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using a pc skill-reporting system on the knowledge, selfefficacy and skil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5;9(1):133-44. http://dx.doi.org/10.12811/Kshsm.2015.9.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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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Cheng A, Rodgers DL, van der Jagt E, Eppich W, O'Donnell J. Evolution of the pediatric advanced life support course: enhanced learning with a new debriefing tool and web-based module for pediatric advanced life support instructors. Pediatric Critical Care Medicine. 2012;13(5):58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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