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태움 체험에 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on Nurses Experiencing Taeoom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5 no.3, 2016년, pp.238 - 248  

정선화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이인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empirical research was to describe the contents what had happened to nurses experiencing taeoom. Methods: This study explored the phenomenological ways to understand lived experiences in nurses' 'Taeoom' and investigated the 'Taeoom' through the deductive content analy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문기사를 통해 드러난 태움은 무엇인가? 그러나 Seo, Leather와 Coyne (2012)의 연구결과는 ‘태움’을 체험한 병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가 아니라 신문기사를 인용한 내용이었으므로 결과의 타당성은 의심할 여지가 있다. 신문기사를 통해 드러난 ‘태움’은 간호사 간의 은닉적으로 행해지는 집단 따돌림, 언어폭력, 신체 폭력 등의 가혹행위(Choi, 2013; Lee 2016)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렇듯 ‘태움’은 뚜렷한 연구결과 없이 지난 10여 년간 온라인 공간에서 통용되며 간호사 간의 괴롭힘으로 정의되고 있다.
간호사들이 ‘태움’의 주체로서 사회문화적,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바른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태움’은 국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실무 현장의 현상으로 그 존재의 의미는 드러나지 않은 상태이다. 그렇지만 실무 현장에서 우리 간호사들과 더불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간호사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간호사와 환자 그리고 조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내용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실무 현장의 주인인 간호사들은 ‘태움’의 주체로서 간호사들이 처한 사회문화적, 맥락적,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Suh, 2011)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실제 ‘태움’을 체험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직장 내 괴롭힘은 직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통되는 것은 간호사 괴롭힘이며 폭력이다. 직장 내 괴롭힘은 직장 내에서 개인과 조직이 발전하는데 있어 저해하는 요인으로 주로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모욕적이며 위협적이고, 겁먹게 하여 자책하게 만드는 지속적인 행동이다(Leymann, 1996). ‘태움’을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가정할 때, 이러한 결과는 환자, 간호사, 그리고 의료기관의 안전에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Embree & White, 2010; Longo & Hain, 2014)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태움’에 대한 연구는 시급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M. O. (2000). Ethnography in nursing. Seoul: Hyunmunsa. 

  2. Cho, S. H., Lee, J. Y., Mark, B. A., & Lee, H. Y. (2012). Geographical imbalances: migration patterns of new graduate nurses and factors related to working in non-metropolita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7), 1019-1026. 

  3. Choi, D. M. (2013, April 12). Nurse's harsh act 'Taeoom'...... Appear in court. Retrieved January .31, 2016, from http://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392058 

  4.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s,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3), 313-321. http://dx.doi.org/10.1080/07399339209516006 

  5. Ekstedt, M., & Fagerberg, I. (2005). Lived experiences of the time preceding burnou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9(1), 59-67.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4.03264.x 

  6.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7. Embree, J. L., & White, A. H. (2010). Concept analysis: nurse to nurse lateral violence. Nursing Forum, 45(3), 166-173.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10.00185.x 

  8. Guba, E. G., & Lincoln, Y. S.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 York: Sage publications. 

  9. Heidegger, M. (2013). Sein und zeit (Lee GS, Trans.). Seoul: Kachi Pub. (original work published 1927) 

  10. Hwang, S. Y., Lee, E. J., Na, D. I., Lee, G. S., Sun, G. S., & Lee, C. S. (2002). The clinical experiences of newly-qualifi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2), 261-271. 

  11. Joung, K. H. (2003).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and discovery of meaning in nurse's experience in clin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9(4), 599-613. 

  12. Kang, J. Y., & Yun, S. Y. (2016).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nurses' experience with workplace bully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6(2), 226-237. 

  13. Kim, B. S., Ryu, E. J., Kim, K. H., Chung, H. K., Song, M. S., & Choi, K. S. (1999).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es' socialization process in the hospit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2), 393-404. 

  14. Kim, J. H. (2013, May). The demand and supply of registered nurse in Korea. Paper presented at the invited lecture presented at the 2013 Annual Spring Meeting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Seoul, Korea. 

  15. Kim, J. H., Lee, J. H., & Lee, I. H. (2010). Changes in healthcare utilization of cancer patients since the launch of KT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236-243. 

  16. Lee, I. B. (2016). Special issue - Taeoom. Retrieved January 31, 2016, from http://www.medicaltimes.com/News/1101966 

  17. Lee, N. I. (2016, June). Applied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Paper presented at the invited lecture presented at the 2016 Annual Summer Program of College of Nurs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8. Lee, S. Y., Oh, E. J., & Sung, K. M. (2013).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68-176.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68 

  19. Lee, Y. J., & Lee, M. H. (2014). Development and validity of workplace bullying in nursing-type inventory (WPBN-T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2), 209-218. http://dx.doi.org/10.4040/jkan.2014.44.2.209 

  20. Leininger, M. M., & Reynolds, C. L. (1993). Madeleine Leininger; cultural care diversity and universality theory. California: SAGE Pub. 

  21. Leymann, H. (1996). The content and development of mobbing at work.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5(2), 165-184. http://dx.doi.org/10.1080/13594329608414853 

  22. Longo, J., & Hain, D. (2014). Bullying: a hidden threat to patient safety. Nephrology Nursing Journal, 41(2), 193-199. 

  23. Olive Y. Burner, Patiia Cunningham, & Hatter, H. S. (1990). Managing a multicultural nurse staff in a multicultural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6), 30-34. 

  24. Omeri, A., & Atkins, K. (2002). Lived experiences of immigrant nurses in New South Wales, Australia: searching for mea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9(5), 495-505. http://dx.doi.org/10.1016/S0020-7489(01)00054-2 

  25. Park, J. W. (2013). Spartan education in the classical era and the rite de passage. The Journal of Classical Studies, 35, 7-29. 

  26. Seo, Y. N., Leather, P., & Coyne, I. (2012). South korean culture and history: the implications for workplace bullying.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7(5), 419-422. 

  27. Son, H. M., Koh, M. H., Kim, C. M., & Moon, J. H. (2001). The clinical expression of adaptation as a new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6), 988-997. 

  28. Suh, E. (2011). Exploring theory synthesis through an analysis of situation-specific theories in Korea.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1), 10-19. 

  29. Van Gennep, A. (2000). The rites of passage (Jeon GS, Trans.). Seoul: Eulyoo Pub. (original work published 1960) 

  30. Wenger, E. (2007). Communities of practice (Son, MS & Bae EK,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