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모바일러닝에서 자기효능감, 지각된유용성, 상사 및 동료지원, 만족도,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Supervisor and Peer Support, Satisfaction, and Transfer Intentions in Corporate Mobile-Learn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4, 2016년, pp.189 - 196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홍유나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정진 (동서울대학교 정보통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업 모바일러닝에서 자기효능감, 지각된유용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 만족도, 전이동기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기업 A사에서 실시한 모바일러닝 학습자 30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효능감, 지각된유용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상사 및 동료의 지원, 만족도가 전이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만족도가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 하였고, 상사 및 동료의 지원과 전이동기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함을 확인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업 모바일러닝에서 전이동기 수준을 높이기 위해 조직 내 상사 및 동료의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한 조직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모바일 정보수용기술에 대한 유용성을 높게 지각하도록 전략을 수립하여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supervisor and peer support, satisfaction, and transfer intentions in the corporate mobile learning. For this study, the web survey was administered to 302 mobile learning learners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전이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학습자 특성변인으로 자기효능감,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기술수용의도 변인으로 지각된 유용성, 조직 환경 변인으로 상사 및 동료의 지원, 학습 성과 변인으로 만족도를 도출하여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며 효과적인 기업 모바일러닝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모바일러닝에서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 만족도,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여 효과적인 기업 모바일러닝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첫째,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상사 및 동료의 지원, 만족도가 전이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변인들 간에 실제적인 인과관계가 존재하는지 통합적인 구조모형 속에서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가설적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러닝이란? 모바일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이동 중에 학습이 가능한 학습 형태로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학습이라고 정의되며, 자기주도성, 편재성, 접근성, 즉시성, 상호작용 성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14] 모바일러닝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기기의 확산은 기업교육의 담당자들에게 모바일러닝을 도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보다 어떻게 도입하고 어떻게 활성화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을 가져오고 있는데 대기업에서는 2010년 이후 발 빠르게 기업교육에 스마트러닝을 적용시키고 있음을 고려할 때 모바일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기업교육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방안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모바일러닝이 나타내는 특징은? 모바일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이동 중에 학습이 가능한 학습 형태로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학습이라고 정의되며, 자기주도성, 편재성, 접근성, 즉시성, 상호작용 성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14] 모바일러닝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기기의 확산은 기업교육의 담당자들에게 모바일러닝을 도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보다 어떻게 도입하고 어떻게 활성화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을 가져오고 있는데 대기업에서는 2010년 이후 발 빠르게 기업교육에 스마트러닝을 적용시키고 있음을 고려할 때 모바일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기업교육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방안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기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습득한 지식을 업무에 적용하는 학습전이인데, 이를 측정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한편, 기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훈련을 통한 기업의 성과향상이며, 습득한 지식을 업무에 적용하는 학습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전이의 측정은 통상적으로 학습종료 후 4주~2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측정에 어려움이 있어, 최근에는 ’예측된 학습전이’ 라고 할 수 있는 전이동기로 측정하기도 한다.[3] 전이 동기는 실제 학습 전이를 일으키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는데 전이동기를 향상시키는 변인으로 학습자 특성과 조직 환경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고[4] 더불어 새로운 테크놀로지 도입에 있어 기술수용의도 변인, 만족도와 같은 학습 성과 변인도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do?mIdMTM1, 2016.7.29. 

  2. J. J. Chung, "Effects of Quality and Personal Factors of Mobile Learning System on the Corporate Employees' Learning Transfer : Focusing on a Moderating Effect of Usage Period",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2015. 

  3. R. Bates, S. Kauffeld and E. F. III. Holton, "Examining the factor structure and predictive ability of the German-version of the Learning Transfer Systems Inventory.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vol.31, no.3, pp.195-211, 2007. 

  4. A. Gegenfurtner, K. Veermans, D. Festner and H. Gruber, "Motivation to transfer training: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vol.8, no.3, pp.403-423, 2009. 

  5. J. S. Sohn, "Effects of Organizational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alesforces' Performance",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vol.8, pp.111-138, 2001. 

  6. P. Maria,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 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on College-Level Online Cours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2, no.2, pp. 72-89, 2008. 

  7. M. Puzziferro, "Online technologies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 predictors of Final Grade and Satisfaction in College-Level Online Courses",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2, no.2, pp.72-89, 2008. 

  8. R. A. Noe,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36-749, 1986. 

  9. T. T. Baldwin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41, no.2, pp.63-105, 1988. 

  10. S. E. Cromwell and J. A. Kolb, "An examination of work environment support factors affecting transfer of supervisory skills training to the workpla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5, no.4, pp.449-471, 2004. 

  11. E. E. III. Holton,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7, 5-21, 1996. 

  12. S. A. Al-ammar, "Th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raining motivation and effect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994. 

  13. S. R. Faerman and C. Ban, "Tranees satisfaction and training impact : Issues in Training Evaluation", Public Productivity Management Review, vol.16, no.3, pp.299-314, 1993. 

  14. Y. S. Chen, T. C. Kao, P. Sheu and C. Y. Chiang, "A Mobile Scaffolding-Aid-Based Bird-Watching Learning System", Proceedings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Wireless and Mobile Technologies in Education(WMTE '02), pp.15-22, 2002. 

  15. J. Lam and C. G. Duan, "A review of mobile learning environment in higher education sector of hong kong: Technological and social perspectives", Hybrid Learning: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165-173, 2012. 

  16. D. L.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2nd ed.)",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1998. 

  17. Y. J. Joo, A. K. Chung, J. J. Kang and B. K. Jung,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Service Quality,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5, no.4, pp.169-175, 2015. 

  18. A. Y. Kim,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16, no.1, pp.1-38, 2004. 

  19. S. H. Park, Y. J. Joo and M. M. Bong, "Investigation of the Perceived Effectiveness of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Cyber Home-Learning Syste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3, no.3, pp.59-87, 2007. 

  20. J. R. Youn, S. B. Kang and H. C.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Training Participants on Their Training",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33, pp.3-44, 2002. 

  21. H. G. Kim, E. S. Seo and H. J. Suh,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Job Commitment and Task Relatedness of Content on Individual Transfer of Treining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for Finance & Knowledge, vol.6, no.1, pp.27-53, 2008. 

  22. C. M. Chiu, M. H. Hsu, S. Y. Sun, T. C. Lin and P. C. Sun, "Usability, quality, value and e-learning continuance decisions", Computers & Education, vol.45, no.4, pp.399-416, 2005. 

  23. P. C. Sun, R. J. Tsai, G. Finger, Y. Chen and D. Yeh "What drives a successful e-Learn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Computers & Education, vol.50, no.4, pp.1183-1202, 2008. 

  24. J. E. Mathieu, S. I. Tannenbaum and E. Salas, "Influences of individual an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on measures of training effectivenes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5, no.4, pp.828-847, 1992. 

  25. Y. H. Ji, M. S. Jung and J. W. Byun,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Qualitative Characteristics of e-Learning in Hotel Business on Learning Transfer", Journal of Tourism, vol.27, no.1, pp.355-374, 2012. 

  26. D. H. Lim and S. D. Johnson, "Trainee perceptions of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transfer",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6, no.1, pp.36-48, 2002. 

  27. J. D. Facteau, G. H. Dobbins, J. E. A. Russell, R. T. Ladd and J. D. Kudisch, "The influence of general perceptions of the training environment on pre-training motivation and perceived training transfer", Journal of Management, vol.21, no.1, pp.1-25, 1995. 

  28. Y. H. Park,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Training Benefits, Organizational Social Support, Motivation to Learn, Motivation to Transfer, and Transfer of Training: Comparative Group Analysis of Voluntary vs. Mandatory Participation", Korea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vol.15, no.1, pp.179-208, 2013. 

  29. D. L. Seyler, E. F. III. Holton, R. A. Bates, M. F. Burnett and M. A. Carvalho,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to use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2, no.1, pp.2-16, 1998. 

  30. Y. J. Joo, Y. J. Ha and H. R. Choi,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nline task value, Job involvem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to transfer in corporate e-Learning", Korea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vol.13, no.1, pp.31-50, 2011. 

  31.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no.1, pp.33-40, 1990. 

  32.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 319-340, 1989. 

  33. N. Y.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Program, Organizational Support, Interaction,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9. 

  34.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48-58, 2003. 

  35. R. A. Noe and N. Schmitt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39, no.3, pp.497-523, 1986. 

  36.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