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태생리학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Pathophysiology Cours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8 no.3, 2016년, pp.176 - 184  

이민희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a pathophysiology course. Methods: The development of 3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로 병태생리 수업을 중심으로 한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병태생리와 같은 이론 수업에서 간호 대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은 교육자료 개발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주1회 1시간씩 4주에 걸쳐 총 3개의 병태생리학사례를 이용한 학습이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간호학이 개인별 다양한 선행지식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인 이유는? 특히 임상실습 전 단계에 학습하게 되는 기초간호학은 대상자의 병태 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알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에 간호의 임상적용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12]. 그러나 방대한 개념 및 내용전달로 인해 대부분 강의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생물 및 화학을 이수하지 않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개인별 다양한 선행지식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이다[13]. 특히 병태생리학 교과내용은 단순한 이론적 지식이 아니라 간호학의 다양한 전문분야와 연계성을 가지고 실제로 적용가능하고 응용될 수 있는 지식체로 개발되어져야 한다.
사례기반학습이란? 그 중에서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 CBL)은 현장 재현형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키며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학습으로 학생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며 교과서와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을 환자에게 적용하는 중요한 교육방법이다[4].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과 문제중심학습의 2가지 교수법으로 교육하였을 때 학생들은 사례기반학습을 더 선호하였는데, 그 이유는 사례기반학습이 문제중심학습보다 초점이 더 명확하고 임상에서 적용할 기회가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사례기반학습의 효과는 무엇인가?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과 문제중심학습의 2가지 교수법으로 교육하였을 때 학생들은 사례기반학습을 더 선호하였는데, 그 이유는 사례기반학습이 문제중심학습보다 초점이 더 명확하고 임상에서 적용할 기회가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사례기반학습의 효과로 학생들의 분석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 유사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향상[7,8], 의사소통능력 향상 등이 보고되었다. 국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결과 문제해결력, 내적동기, 수업만족도[9], 학습동기 및 태도, 자기효능감, 지식, 임상수행능력[5],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10]과 간호수행능력[11]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Distler JW.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Journal of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7;7(1):53-59. 

  2. Yoo MR, Choi YJ, Kang MS.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Fundamentals of Nursing. 2009;16(1):46-55. 

  3. Jang KS, Park SJ.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4):442-451.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42 

  4. Richards PS, Inglehart MR.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ase-based teaching: Does it create patient-centered and culturally sensitive provider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2006; 70(3):284-291. 

  5. Kim HY, Kim HR. Effects of colonoscopy based simula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dult Nursing. 2015;27(2):135-145. 

  6. Srinivasan M, Wilkes M, Stevenson F, Nguyen T, Slavin S. Compar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case-based learning: Effects of major curricular shift at two institutions. Academic Medicine. 2010;82(1):74-82. 

  7. Dietrich, JE, De Silva NK, Young AE. Reliability study for pediatric and adolescent gynecology case-based learning in resident education. Journal of Pediatric and Adolescent Gynecology. 2010;23(2):102-106. 

  8. SaraC L, Ok A. The effects of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on students''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kills. Resuscitation. 2010;81(5):555-561. 

  9. Kim JA. Difference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the application of case 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Educ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5;27(1):21-37. http://dx.doi.org/10.7586/jkbns.2015.17.1.78 

  10. Yoo MS, Park JH, Lee SR.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2010;40(6):863-871. DOI: 10.4040/jkan.2010.40.6.863 

  11. Jeong ME, Park HS.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3):308-317.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3.308 

  12. Seo WS. An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body of physiology for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5;2(2):229-237. 

  13. Yoo JS, Ahn JA, Yeo KS, Chu SH.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08;10:162-169. 

  14. Kim NH, Park JY, Jeon S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5;17(1):78-87. http://dx.doi.org/10.7586/jkbns.2015.17.1.78 

  15. Lim YT, Ryoo WY. Case-based learning, type of case organization, reasoning, reasoning ability quotient.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9;15(2):109-131. 

  16.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8):345-350. 

  17. Yu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ersity; 2004. p.1-64 

  18. Heppner PP, Krauskopf CJ. An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 to person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87;15(3):371-447. 

  19. Lee SJ, Jang YK, Lee HN, Park G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Final report.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Dec. Report No.: RR2003-15-03. 

  20. Kim HS.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prehensive evaluatio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s: Focused on u-learning pilot school programs [dissertation]. Seoul: Seoul University; 2004. p. 1-251 

  21. Lee WS, Cho KC, Yang SH, Rho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9;16(1):64-72. 

  22. Yoo JE. Misunderstandings and mis-applications on ANCOVA in educational stud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3;13(6):27-49. 

  23. Sternberg RJ, editor.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1994. 

  24. O HK, Jeon EY. Effects of simulation based training using post-operating rehabilitation case 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Korean Rehabilitation Nursing. 2014;17(2):90-96. http://dx.doi.org/10.7587/kjrehn.2014.90 

  25. Yeh ML, Chen HH.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with intensive videodisc systems in improv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for RN-BSN students in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05;42(3):333-340.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4.06.008 

  26. Kim SO, Kim SM. Effects of the role play-based practice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5):2837-2848. 

  27. Kruijver IP, Kerkstra A, Franche AL, Bensing JM, van de Wiel HB. Evaluation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s in nursing care: A review of literature. Patient Education Counseling. 2000;39(1):129-145. http://dx.doi.org/10.1016/S0738-3991(99)00096-8 

  28. Goh JK.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2010;5(2):79-86. 

  29. Baumberger-Henry M. Cooperative learning and case study: Does the combination improve student's perception of problem-solving and decision making skill? Nurse Education Today. 2016;25(3):238-2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