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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우수시설학교를 대상으로 -
A Study on improving Direction of the Barrier-Free Certification Evaluation Item of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5 no.2, 2016년, pp.23 - 33  

맹준호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성중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이승민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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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이 의무화됨에 따라 학교시설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에 대한 기초연구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시설의 편의시설 설치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학교시설에 적합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의 개선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수시설학교로 선정된 조사대상학교의 편의시설 중 매개시설, 내부시설의 현황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를 비교분석한 결과, 배점획득항목에 따라 학교시설에 기 반영되어진 항목과 중 하위 배점 기준으로 최소로 반영되어지는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기 반영되는 항목은 배점기준의 변별력이 다소 미흡하여 배점 기준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누구나 이용하기 편리한 학교시설을 위해 중 하위 배점을 획득하는 항목에 대해 기준개선 및 배점 조정으로 질적 향상을 이끌어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s an obstacle -free living environment certification mandatory school facilities based on studies of BF accreditation indicators of school facilities, BF Survey and Analysis amenities installation status of school facilities based on the certified assessment indicators and school fa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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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현재 학교시설의 편의시설 설치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학교시설에 적합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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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학교시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패러다임에 맞춰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한 교육시설로 변화하고 있다. 통합교육의 시행과 열린교육사회를 지향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학교시설이 점차 개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복합화사업으로 학교시설에 인접한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교육정책을 실시하여 학교시설을 지역 내 커뮤니티시설로 여기는 인식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학교시설은 무엇의 도입으로 점차 개방화되기 시작하였는가? 학교시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패러다임에 맞춰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한 교육시설로 변화하고 있다. 통합교육의 시행과 열린교육사회를 지향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학교시설이 점차 개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복합화사업으로 학교시설에 인접한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교육정책을 실시하여 학교시설을 지역 내 커뮤니티시설로 여기는 인식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건축물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에서 건축물 인증의 대분류 항목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건축물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지표는 〔표2〕와 같다. 건축물 인증은 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 기타설비 총 6개의 대분류항목으로 구분되며, 24개의 중분류항목, 94개의 소분류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개시설의 평가항목은 접근로,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 주출입구(문) 등 3개 항목으로 64점 기준이며, 내부시설은 일반 출입문, 복도, 계단, 경사로, 승강기 등 5개 항목 63점 기준, 위생시설은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화장실, 화장실의 접근, 대변기, 소변기, 세면대, 욕실, 샤워실 및 탈의실 등 7개 항목 72점 기준, 안내시설은 안내 설비, 경보 및 피난 설비 등 2개 항목 16점 기준, 기타시설은 객실 및 침실, 관람석 및 열람석, 접수대 및 안내데스크, 매표소·판매기·음료대, 피난구 설치, 임산부 휴게시설 등 6개 항목 70점 기준, 기타설비는 비치용품 등 1개 항목 3점 기준으로 총 94개 세부항목 288점을 기준으로 인증평가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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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서현자, 무장애 실현을 위한 학교시설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이경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공공건축물 분석을 통한 B.F 인증지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 이규일 외1명,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사례를 통한 매개시설 평가항목 분석,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vol.18 no.2, 2012 

  4. 이삼이, 장애물 없는 학교시설환경 구성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5. 박신원 외4명,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성과분석,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2013 

  6. 장애인편의시설 매뉴얼-교육연구시설편(학교) 

  7. 조현주 외1명,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제 분석을 통한 유니버셜 환경디자인 평가 속성의 체계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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