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355 - 362
This study is descriptive research to investigate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by 227 nursing student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y who experienced more than 10times in clinical practice was V/S and they never experienced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1]. | |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이 신규간호사로서의 간호술에 비해 부족하다는 말의 근거는 무엇인가? | 간호학생들이 졸업 직후 임상 현장에서 담당하게 될 업무를 신규 간호사의 직무 분석 결과를 통해 살펴보면, 신규간호사의 업무 중 49%가 간호수행에 해당되었고 수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 중 6가지가 간호수행에 속하는 일이다[4]. 조미혜(2007)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시 주로 수행하는 간호활동은 활력증상 측정하기, 심호흡과 기침 격려하기,간호진단하기, 냉요법 적용하기, 함께 있어주기 등으로 단순하며, 부작용의 위험도가 낮고, 비침습적인 간호술항목에 한정되고 70% 이상의 간호학생들이 수행한 간호 활동이 신규간호사 업무 요소의 12%에 불과하다고 보고하였다[5]. 이것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이 신규간호사로서의 간호술에 비하여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 |
간호학이란? |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1]. |
N. Suwan, N. Kasatpibal, P. Sawasdisingha,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Vol. 40, No. 4, pp. 30-37, 2013.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I.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25-33, 2012.
M. S. Kim, J. H. Song, B. H. Kim, S. H. Lee,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New Nurs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Vol. 1, No. 1, p. 15-26. 2004.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143-154, 2007.
Y. J. Kim, “A Study on Type of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of New Nursing Staff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4, pp. 443-454, 2014.
C. J. Klein, E. R. Fowles,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e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5, No. 2, pp. 109-121, 2009.
M. S. Jung, Y. 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95-302, 2015.
A. R. Kim, M. S. So,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ical Science Society, Vol. 5, No. 3, pp. 88-94, 2012.
M. Aoyama, Y. Tamura, Y. Ishikawa, M. Yada, I. Miyawaki, "Confidence-weighted testing: A descriptive stud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 15, No. 4, pp. 504-509. 2013.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H. J. Chae, “The needs and effects of convergence-based simulation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77-386, 2015.
I. S. Seo, S. M. Oh, D. W.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E. H. Park, H. R. Park, H. S. Kim, "Approaches to Convergence Curriculum for Healthcare-Affiliated Students with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6-86, 015.
Y. J. Chae, Y .M. Ha,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using Recording Video with Smartphone and Formative Feedbac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285-294, 2016.
J. H. Kim, “Mannequin Simulation in the Heal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67-71,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