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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수행자신감, 수행능력에 관한 융복합적 연구
A Study of Convergence on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355 - 362  

한현희 (춘해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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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이 임상실습시 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수행자신감, 수행능력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227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0월 15일부터 10월 28일까지이다. 연구결과 임상 실습시 10회 이상 해보았다고 응답한 항목은 활력징후였으며 전혀 해보지 못했다고 응답한 항목은 수혈, 관장, 기관절개관 관리 순 이었다. 평가 전 수행자신감은 활력징후가 가장 높고 수혈이 가장 낮았으며 평가 후 수행자신감은 근육주사가 가장 낮았다. 수행능력은 산소요법이 가장 높게 측정되었고 근육주사가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수행빈도는 수행자신감(r=0.414, p<.001) 및 수행능력(r=0.322, p=.007)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수행자신감과 수행능력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분석되었다(r=0.281, p=.003). 본 연구결과 임상실습이 비침습적이며 단순측정을 하는 위주로 되고 있으며 수행빈도가 적은 항목이 수행 자신감이 낮으므로 이들을 보완할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방법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criptive research to investigate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by 227 nursing student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y who experienced more than 10times in clinical practice was V/S and they never experienced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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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의 20개 항목 중 16개만을 평가항목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20개의 항목을 모두 연구해 보는 것과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반복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핵심기본간호술의 자신감과 수행능력을 비교하는 연구와 이와 관련한 질적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임상실습시 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 빈도는 대상자들의 기억에 의존하여 표기하도록 하여 실제 교육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수행능력평가를 사전에 공지 후 시행하였으므로 학생들의 자가 사전학습으로 인한 영향을 배재 할 수 없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이 임상실습시 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수행자신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파악하고자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일 4년제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과 임상실습시 수행빈도, 수행자신감을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중심으로 일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들에게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고, 대상자들이 지각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및 평가 전, 후 수행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간호교육 방안과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4년제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이 임상실습시 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수행자신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의의는 현재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인 간호현장에서 요구하는 졸업반 학생의 실제 간호술의 객관적 수행능력을 확인하였고 대상자들이 지각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자신감과 수행빈도 등을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인 간호교육 방안과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중심으로 일 간호학과 졸업학년 학생들에게 대상자들이 지각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빈도 및 평가 전, 후 수행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고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하여 체계적인 핵심기본간호술 교육 방안과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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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1].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이 신규간호사로서의 간호술에 비해 부족하다는 말의 근거는 무엇인가? 간호학생들이 졸업 직후 임상 현장에서 담당하게 될 업무를 신규 간호사의 직무 분석 결과를 통해 살펴보면, 신규간호사의 업무 중 49%가 간호수행에 해당되었고 수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 중 6가지가 간호수행에 속하는 일이다[4]. 조미혜(2007)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시 주로 수행하는 간호활동은 활력증상 측정하기, 심호흡과 기침 격려하기,간호진단하기, 냉요법 적용하기, 함께 있어주기 등으로 단순하며, 부작용의 위험도가 낮고, 비침습적인 간호술항목에 한정되고 70% 이상의 간호학생들이 수행한 간호 활동이 신규간호사 업무 요소의 12%에 불과하다고 보고하였다[5]. 이것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이 신규간호사로서의 간호술에 비하여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간호학이란? 간호학은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며, 간호교육의 목적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의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간호수행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하고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돕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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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N. Suwan, N. Kasatpibal, P. Sawasdisingha,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Vol. 40, No. 4, pp. 30-37, 2013. 

  2.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3. I.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25-33, 2012. 

  4. M. S. Kim, J. H. Song, B. H. Kim, S. H. Lee,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New Nurs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Vol. 1, No. 1, p. 15-26. 2004. 

  5.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143-154, 2007. 

  6. Y. J. Kim, “A Study on Type of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of New Nursing Staff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4, pp. 443-454, 2014. 

  7. C. J. Klein, E. R. Fowles,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e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5, No. 2, pp. 109-121, 2009. 

  8. Y. H. Kim, S. Y. Hwang, A. Y. Lee.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37-46. 2014. 

  9. S. S. Bang, I. O. Kim,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628-638. 2014. 

  10. E. H. Chang, M. H. Mo, E. H. Choi, "A Comparative study on Perceived Importance and Frequency of Core Nursing Skills between General and Special war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2 pp. 1264-1272, 2015. 

  11. D. W. Choi,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184-191. 2014. 

  12. A. K. Han, D. S. Cho, J. S. Won,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2, pp. 162-173, 2014. 

  13. I. S. Lee, C. S. Park,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 297-307, 2015. 

  14. M. S. Jung, Y. 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95-302, 2015. 

  15. A. R. Kim, M. S. So,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ical Science Society, Vol. 5, No. 3, pp. 88-94, 2012. 

  16. M. Aoyama, Y. Tamura, Y. Ishikawa, M. Yada, I. Miyawaki, "Confidence-weighted testing: A descriptive stud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 15, No. 4, pp. 504-509. 2013. 

  17. H. S. Kim, H. R. Park, E. H Park. "Empowerment on Clinical Nursing Skills Core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589-599, 2014. 

  18.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19. S. J. Hong, E. H. Kim,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0, pp. 6204-6214, 2014. 

  20. H. J. Chae, “The needs and effects of convergence-based simulation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77-386, 2015. 

  21. I. S. Seo, S. M. Oh, D. W. Choi,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22. E. H. Park, H. R. Park, H. S. Kim, "Approaches to Convergence Curriculum for Healthcare-Affiliated Students with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6-86, 015. 

  23. Y. J. Chae, Y .M. Ha,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using Recording Video with Smartphone and Formative Feedbac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285-294, 2016. 

  24. J. H. Kim, “Mannequin Simulation in the Heal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67-7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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