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목적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줄이고 삶과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편안한 임종을 맞이하는 것은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환자와 보호자는 남은 삶 동안 임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임종과정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요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매뉴얼화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방법: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해서는 문헌고찰을 토대로 접근하기 쉬운 파워포인트 유인물로 초기 교육자료 개발하였고 다섯 차례에 걸친 전문의의 자문과 수정 및 보완, 평가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결과: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시청각 교육자료는 3차시 5단계로 분류하였으며 교육 소요시간은 총 26분 34초이다. 최종 교육프로그램은 시청각 교육실 협력 하에 촬영하였으며 시청각 자료를 완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완화의료병동의 구축과 전문성 증대를 위해 개발된 매뉴얼화 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로써 큰 의의가 있으며,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뿐 아니라 호스피스 영역 전문 종사자들이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임종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적: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목적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줄이고 삶과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편안한 임종을 맞이하는 것은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환자와 보호자는 남은 삶 동안 임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임종과정 중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요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매뉴얼화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방법: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해서는 문헌고찰을 토대로 접근하기 쉬운 파워포인트 유인물로 초기 교육자료 개발하였고 다섯 차례에 걸친 전문의의 자문과 수정 및 보완, 평가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결과: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시청각 교육자료는 3차시 5단계로 분류하였으며 교육 소요시간은 총 26분 34초이다. 최종 교육프로그램은 시청각 교육실 협력 하에 촬영하였으며 시청각 자료를 완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완화의료병동의 구축과 전문성 증대를 위해 개발된 매뉴얼화 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로써 큰 의의가 있으며,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뿐 아니라 호스피스 영역 전문 종사자들이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임종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되길 기대한다.
Purpose: Patients and their caretakers need to understand various problems and requirements in the dying process so that they may prepare for death for the rest of their remaining life. Accordingly, a systematic audio-visual resource was developed to educate hospic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at th...
Purpose: Patients and their caretakers need to understand various problems and requirements in the dying process so that they may prepare for death for the rest of their remaining life. Accordingly, a systematic audio-visual resource was developed to educate hospic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at the palliative care ward about the process of dying.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an audio-visual resource, a initial education material was produced in the form of simple and accessible Power Point handouts based on literature study. Then, the program was completed through five rounds of a process, including expert advice, revision, update and evaluation. Results: The final version of the program was filmed with cooperation of the medical literature information division. Using the program, patients and families were educated through five phases over three sessions for a total 26 minutes and 34 seconds. Conclus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it was conducted after the establishment of the palliative care ward, which made it easier for nurses provide the educ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program may be used by hospice specialists as well as nurses as an education resource for hospic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Purpose: Patients and their caretakers need to understand various problems and requirements in the dying process so that they may prepare for death for the rest of their remaining life. Accordingly, a systematic audio-visual resource was developed to educate hospic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at the palliative care ward about the process of dying. Methods: For the development of an audio-visual resource, a initial education material was produced in the form of simple and accessible Power Point handouts based on literature study. Then, the program was completed through five rounds of a process, including expert advice, revision, update and evaluation. Results: The final version of the program was filmed with cooperation of the medical literature information division. Using the program, patients and families were educated through five phases over three sessions for a total 26 minutes and 34 seconds. Conclus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it was conducted after the establishment of the palliative care ward, which made it easier for nurses provide the educ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program may be used by hospice specialists as well as nurses as an education resource for hospice patients and their fami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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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의 임종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매뉴얼화 된 시청각 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받는 환자 및 보호자의 임종이라는 삶의 큰 위기 경험에서 죽음에 대한 인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남은 여생의 삶의 질을 높이며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호스피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임종교육을 자료 개발을 위해 시행한 연구이다. 선행 연구를 통한 문헌고찰과 국내 완화 돌봄팀 연구, 문헌고찰, 국내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직무 기술서, 실습교육지침서, 호스피스 간호 관련 교재, 호스피스 완화의료 개론, 호스피스완화의료 관련 연구개발 결과 보고서, 완화의료 관련 학술대회 자료집의 내용을 참고하여 호스피스 환자특성에 맞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별 학습내용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의 임종 교육을 위한 매뉴얼화 된 시청각 교육자료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선행 연구를 통한 문헌고찰과 국내 완화 돌봄팀 연구, 문헌고찰, 국내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직무 기술서, 실습교육지침서, 호스피스 간호 관련 교재, 호스피스 완화의료 개론, 호스피스완화의료 관련 연구개발 결과 보고서, 완화의료 관련 학술대회 자료집의 내용을 참고하여 호스피스 환자특성에 맞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별 학습내용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를 각색하였다. 호스피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임종 교육이지만 교육의 주체가 간호사로서 호스피스 간호사가 시행하는 교육이므로 간호사의 반복 교육을 통한 임종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도 내포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자료의 인식과, 제도화 구축에 따라 완화의료병동에서 개발한 임종교육 구두자료를 환자와 보호자의 교육 요구도에 따라 체계적이고 매뉴얼화 한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청각 교육자료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고, 임종환자를 간호하면서 경험하는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의 임종간호의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1) 예비 교육자료 개발: 기존 교육자료와 말기암환자가족 돌봄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및 호스피스 교육자료, 관련 문헌고찰과, 종양혈액내과 전문의 2명의 자문을 토대로 예비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2015년 10월부터 11월까지 본원 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한 환자와 가족 55명을 대상으로 임종교육을 시행한 후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임종 임박 시 신체적 증상 변화, 기대여명,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의 정책에 대한 교육 요구가 있어 수정 작업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PPT를 제작하였다. 호스피스 전담간호사와 완화의료병동 파트장, 간호학과 교수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2) 교육자료 시안 개발 및 적절성 검토: 예비 교육 자료를 토대로 종양혈액내과 전문의 2인의 자문을 통해 재수정 작업을 거친 후 교육자료 시안 및 적절성 검토를 하였다. 교육자료의 구성은 3차시 5단계로 분류하였고, 구성 내용은 1.
1) 팀 구성 및 교육자료 개발 계획 수립: 입원한 호스피스·완화 환자, 보호자의 요구를 확인하기 위해 완화의료병동 간호사가 환자 및 보호자 면담을 실시하였다.
1차시 죽음의 의미에 철학적·종교적·생물학적·임상적 측면에서의 죽음의 정의를 추가하고, 각 슬라이드에 그림을 삽입하여 이해도를 높였다.
임종간호로 세 개의 차시로 구성되었다. 1차시는 빠르고 약해질 수 있으며 감염이나 뇌종양인 경우 체온이 상승할 수 있음, 핍뇨와 실금-소변량은 감소되고 농축되며, 신기능 부전으로 핍뇨가 발생할 수 있음, 감각의 변화-청각은 마지막까지 남는 감각이며 임종할 때 환자의 귀에 대고 하고 싶은 말이나 평소 하지 못했던 말 등을 하도록 교육, 불안-누군가가 같이 있어 주는 것이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임을 설명하고, 죽음을 수용하기까지 심리적 5단계로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과 이에 따른 대처 방법을 설명하고, 소요시간은 총 16분 27초이다.
2) 문헌고찰 및 자료 수집: 선행 연구를 통한 문헌고찰과 국내 완화 돌봄팀 연구, 문헌고찰, 국내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직무기술서, 실습교육지침서, 호스피스 간호 관련 교재, 호스피스완화의료 개론, 호스피스완화의료 관련 연구개발 결과 보고서, 완화의료 관련 학술대회 자료집의 내용을 참고하여 호스피스 환자특성에 맞는 교육내용을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1차시: 죽음의 의미, 2차시: 호스피스완화의료, 3차시: 임종간호로 각 차시별 학습내용을 설정하였다.
2차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정의와 함께 병동에 대한 소개 및 구성원, 업무내용을 추가 하고 자주 묻는 질문을 파악하여 Q&A 슬라이드를 더하였다.
3) 임종교육 요구도 조사: 기존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교육 후 환자와 보호자의 임종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3차시 임종간호에 임종 준비 간호부터 죽음진단, 임종 후 간호 순으로 순차적 구성을 하였다.
개발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를 환자 보호자에게 적용해 보고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으로 간호사에게 임종교육 파워포인트에 대한 수정의견을 평가하여 2회에 걸쳐 수정한 후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국내·외 학술지 문헌고찰을 통한 자료 수집을 하였고, 기존의 교육자료를 통한 교육으로 임종교육에 대해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국내·외 학술지 문헌고찰을 통한 자료 수집을 하였고, 기존의 교육자료를 통한 교육으로 임종교육에 대해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교육자료 개발 과정은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아 예비 교육자료를 개발하였고, 5회의 수정 보완을 하였으며, 전문가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료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이미지 구성은 사진 및 동영상과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적절성 검토를 받고, 시나리오 확정 및 시청각 교육자료의 개발을 시행하였다.
오디오 장비 마이크와 헤드폰을 활용하여 상담실에서 시나리오 각색에 따라 교육내용을 음성 녹음하고, 녹음 과정 중에 소음이나 발음 문제가 있는 부분을 다시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병동의 전경사진을 촬영하고, 시청각 미디어실에서 ppt와 녹음된 교육자료와 사진의 편집을 담당하였다. Intro는 Adobe After Effects, 음향 편집은 Adobe Audition, 동영상 제작은 Adobe Premiere Pro를 이용하였다.
또한 죽음이 예기되는 변화를 신체적·심리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변화에 따른 치료 및 간호·대처방법을 추가하였다.
개발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를 환자 보호자에게 적용해 보고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으로 간호사에게 임종교육 파워포인트에 대한 수정의견을 평가하여 2회에 걸쳐 수정한 후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간호사와 환자 보호자들과의 면담을 걸쳐 글자의 크기, 색상, 그림의 크기, 내용, 글자의 오류를 교정하고 수정하였다. 특히 배경이나 화면 구성 시 무거운 주제지만 그림 삽입을 통하여 이해하기 쉽고 편안한 느낌을 들게 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2016년 2월까지 시행하였으며, 연구 절차는 호스피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로 먼저 팀 구성 및 교육자료 개발 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근거하여 임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책자 및 연구 논문을 근거로 교육자료 개발에 적용한 형태, 내용, 교육시간을 분석하였다. 완화의료병동 호스피스 전담간호사 9명과 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개방적 질문을 실시한결과, 본 연구 설계와 요구 진단에 따라 호스피스의 가장 기본적인 죽음의 의미, 죽음이 예기되는 변화, 호스피스완화의료 정의, 임종환자 간호에 대해 구성하여 파워포인트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받는 환자 및 보호자의 임종이라는 삶의 큰 위기 경험에서 죽음에 대한 인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남은 여생의 삶의 질을 높이며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호스피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임종교육을 자료 개발을 위해 시행한 연구이다. 선행 연구를 통한 문헌고찰과 국내 완화 돌봄팀 연구, 문헌고찰, 국내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직무 기술서, 실습교육지침서, 호스피스 간호 관련 교재, 호스피스 완화의료 개론, 호스피스완화의료 관련 연구개발 결과 보고서, 완화의료 관련 학술대회 자료집의 내용을 참고하여 호스피스 환자특성에 맞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별 학습내용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를 각색하였다.
이에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파워포인트로 교육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이미지 구성은 사진 및 파워포인트와 동영상 촬영으로 시행하였다. 수정과정과 평가과정을 거쳐 교육자료를 완성하였고, 이를 통해 임종교육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표준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세웠다. 교육 소요시간은 약 26분 34초정도이고, 구성 내용은 1.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료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이미지 구성은 사진 및 동영상과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적절성 검토를 받고, 시나리오 확정 및 시청각 교육자료의 개발을 시행하였다. 시청각 자료실 전문가에게 음향 편집과 동영상 제작과정의 도움을 받아 최종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을 위한 세부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최종 시나리오를 토대로 2016년 2월 본원 시청각 전문 개발팀에 제작 의뢰하였다. 오디오 장비 마이크와 헤드폰을 활용하여 상담실에서 시나리오 각색에 따라 교육내용을 음성 녹음하고, 녹음 과정 중에 소음이나 발음 문제가 있는 부분을 다시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병동의 전경사진을 촬영하고, 시청각 미디어실에서 ppt와 녹음된 교육자료와 사진의 편집을 담당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근거하여 임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책자 및 연구 논문을 근거로 교육자료 개발에 적용한 형태, 내용, 교육시간을 분석하였다. 완화의료병동 호스피스 전담간호사 9명과 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개방적 질문을 실시한결과, 본 연구 설계와 요구 진단에 따라 호스피스의 가장 기본적인 죽음의 의미, 죽음이 예기되는 변화, 호스피스완화의료 정의, 임종환자 간호에 대해 구성하여 파워포인트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교육 개발 과정을 거쳐 최종 교육자료를 개발하였고, 내용 구성은 죽음의 의미, 호스피스완화의료, 임종간호 총 3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교육자료 개발 과정은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아 예비 교육자료를 개발하였고, 5회의 수정 보완을 하였으며, 전문가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료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이미지 구성은 사진 및 동영상과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적절성 검토를 받고, 시나리오 확정 및 시청각 교육자료의 개발을 시행하였다. 시청각 자료실 전문가에게 음향 편집과 동영상 제작과정의 도움을 받아 최종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호스피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임종 교육이지만 교육의 주체가 간호사로서 호스피스 간호사가 시행하는 교육이므로 간호사의 반복 교육을 통한 임종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도 내포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이에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파워포인트로 교육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이미지 구성은 사진 및 파워포인트와 동영상 촬영으로 시행하였다. 수정과정과 평가과정을 거쳐 교육자료를 완성하였고, 이를 통해 임종교육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표준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세웠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말기상태라는 특성은 있으나 대상자 모두 임종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며, 이해하기 쉽고, 무겁지 않고,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교육내용을 원하였다. 이에 호스피스 완화병동 파트장 1명, 호스피스 완화병동 전담의사 2명, 호스피스 전담 간호사 9명으로 교육자료 개발과 관련된 팀환경을 구축하였다.
(4)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 확정: 시청각 전문 개발팀과 협의하여 소음이나 화면 전환의 문제 등에 대해 3회의 편집 수정과정을 통하여 화면의 구성과 음량의 상태들을 조율하여 시청각 자료를 완료하였다.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 구성 내용은 죽음의 용어 정의, 죽음이 예기되는 변화, 죽음을 수용하는 심리적 단계, 임종간호, 호스피스완화의료, 완화의료병동 소개 등 3차시 5단계로 구성하였다. 총 교육 시간은 약 26분 34초 정도 소요되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Table 1).
성능/효과
(3) 교육자료 시나리오 확정 및 시청각 교육자료 개발: 교육자료 시안 최종 파워포인트 교육자료를 토대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고, 2회의 수정·보완 후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실시하여 최종 파워포인트 교육자료를 확정하였다.
(4)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 확정: 시청각 전문 개발팀과 협의하여 소음이나 화면 전환의 문제 등에 대해 3회의 편집 수정과정을 통하여 화면의 구성과 음량의 상태들을 조율하여 시청각 자료를 완료하였다.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임종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 구성 내용은 죽음의 용어 정의, 죽음이 예기되는 변화, 죽음을 수용하는 심리적 단계, 임종간호, 호스피스완화의료, 완화의료병동 소개 등 3차시 5단계로 구성하였다.
반면 생애말기 환자 돌봄의 목표가 담당의사와 일치하고, 가족들이 감사의 뜻을 느낄때 자존감이 더욱 고취되며, 면회시간 조정 및 음악 제공과 같이 간호사가 스스로 환자를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을 때 양질의 생애말기 돌봄에 큰 촉진요인이 된다 (8,9)고 하였으며, 환자의 임종을 많이 경험할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실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임종환자에 대한 이해도 높아져 긍정적인 태도로 임종환자를 대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으나, 교육 및 지지체계가 부족하다면 언제든지 임종환자 돌봄에 대한 태도가 변할 수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되며, 지속적인 관리가 꾸준히 필요하다 하였다. 간호사에서 죽음부정이 낮을수록, 죽음불안이 낮을수록, 전문가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가 높을수록, 임종환자 돌봄과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개인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전문가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와 죽음불안은 개인적 임종환자 돌봄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죽음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면 임종환자 돌봄 태도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8,9,15,42).
병원 내의 양질의 임종환자 돌봄을 위해서는 죽음과 항상 접하고 있는 의료인들에게 죽음에 대한 태도, 철학의 정립이 우선되어야 하며, 죽음에 대한 이해의 정도, 죽음의 수용 태도는 임종환자와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크게 미친다(9-11). 개인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일반적 특성 중 임종환자 돌봄 교육 유무, 직종이었으며, 죽음인식의 하위영역인 죽음부정, 죽음불안, 죽음관여도, 생명존중 의지와 임종환자 돌봄 특성요인 중 구조적 요인이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와 개인적 임종환자 돌봄 태도는 서로 긴밀한 연관성이 있었다(7,12).
둘째, 기존의 프로그램이 책자로 단편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각 교육 자료 개발을 통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도 이미지 형태의 자료들을 제시하고 설명하여 교육 대상자의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셋째, 간호사 외에 호스피스 영역의 전문종사자들이 임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활용성을 최대한 높인다.
첫째, 환자와 보호자들 간에 정보 교환을 통한 부적절한 교육내용 습득이나, 의료진마다 교육내용과 설명 방법의 차이점을 보완한다. 둘째, 기존의 프로그램이 책자로 단편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각 교육 자료 개발을 통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도 이미지 형태의 자료들을 제시하고 설명하여 교육 대상자의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1) 예비 교육자료 개발: 기존 교육자료와 말기암환자가족 돌봄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및 호스피스 교육자료, 관련 문헌고찰과, 종양혈액내과 전문의 2명의 자문을 토대로 예비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2015년 10월부터 11월까지 본원 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한 환자와 가족 55명을 대상으로 임종교육을 시행한 후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임종 임박 시 신체적 증상 변화, 기대여명,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의 정책에 대한 교육 요구가 있어 수정 작업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PPT를 제작하였다. 호스피스 전담간호사와 완화의료병동 파트장, 간호학과 교수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호스피스 돌봄을 수행하는 모든 영역에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에게 효율적인 임종교육을 통한 존엄한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의 인식으로 활용되기를 기 대한다. 더불어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참여자의 이해수준과 지식수준의 차이를 고려하고 지속적인 요구도 조사와 만족도 평가를 통한 시청각 교육자료의 개발을 제언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임종교육에 대한 국내 시청각 자료의 개발 연구가 없었기에 본 기관에서 최초로 시도한 교육자료 개발을 통해 반복적인 교육과 여러 대상자들에게 매뉴얼화 된 시청각 자료 개발은 임상에서의 간호 업무 수행에 방향성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 대한다.
본 시청각 교육자료는 완화의료병동이 구축됨으로써 제작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매뉴얼화되고 효율적인 임종 교육 시청각 자료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호스피스 돌봄을 수행하는 모든 영역에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에게 효율적인 임종교육을 통한 존엄한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의 인식으로 활용되기를 기 대한다. 더불어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위한 참여자의 이해수준과 지식수준의 차이를 고려하고 지속적인 요구도 조사와 만족도 평가를 통한 시청각 교육자료의 개발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많은 호스피스 기관들이 구두나 리플렛을 통한 임종교육을 시청각 교육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매뉴얼화와 효율성에 이바지 한 효과에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목적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줄이고 삶과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편안한 임종을 맞이하는 것은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역할을 한다.
과중한 업무를 줄이기 위해, 임종간호 업무에 대한 매뉴얼을 개발하고 기관차원의 교육자료 개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죽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 (6,31,35)에서 죽음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임종간호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임종을 맞게 되는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죽음이라는 위기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긍정적인 임종간호태도와 영적건강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20,43)하였으며, 간호사의 임종간호에 대한 태도는 사전 임종간호에 대한 교육 이수 여부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변수이다. 따라서 과중한 업무를 줄이기 위해 임종 간호를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임종간호 업무에 대한 매뉴얼을 개발하고 기관차원의 교육자료 개발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12,17,43,44).
호스피스란 무엇인가?
호스피스는 ‘치유 불가능한 말기 환자에게 가능한 편안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돌보는 것’(18,19) 으로 인위적으로 삶을 단축시키거나 연장시키지 않고 죽음을 삶의 한 과정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환자와 가족이 가능한 남은 삶을 충만하게 살 수 있도록 도우며, 통증을 비롯한 여러 증상 관리과정에서 환자의 가족이 함께 참여하도록 격려하여 인간 생명 존중과 마지막 순간까지 존중 받으며 죽음을 맞이하도록 돌보는 것이다 (20). 호스피스 환자 가족의 문제는 한가지 문제만 발생 하는 것이 아니고 죽음을 앞둔 가족을 곁에서 지켜보는 부담감으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피로, 슬픔, 우울, 불안, 두려움 등의 전인적인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17,21).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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