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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융합적인 연구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75 - 83  

이현정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들의 임상 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는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3.17점/5점, 3.24점/5점).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직에 대한 의미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임상실습 만족도는 종교 유무, 전공 만족도,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는 없었다(r=-.048, p=.615). 향후 일부 간호학생으로 한정되었던 대상자를 확대하여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다학제간 융합연구가 필요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임상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며, 실습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대학 교수와 실습현장의 간호교육자들의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113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scored 3.17 points of full 5 on stress with clinical practice and 3.24 of full 5 o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re were no significant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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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를 확인하고, 두 개념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강원도 고성 소재 일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는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후 스트레스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각 개념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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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교육의 문제점은?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 교육은 다급하며 앞을 짐작할수 없는 임상환경에서 이루어 질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소비자 의식증가 및 현장의 교육인력 자원의 부족과 관련된 관찰 위주의 실습이 운영 되고 있으며[3, 4], 간호학생들은 이론을 실무에 실제 적용하는 데의 어려움, 간호학생 역할의 모호성, 환자와 보호자 및 의료인들과의 대인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실습 중에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5, 6, 7]. 이처럼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배운 간호이론을 임상실습에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기술을 익히는데 있어서 상당한 장애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간호 교육영역에서는 실습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간호는 다양한 환경의 인간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유지 및 회복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실제 간호 현장에서 널리 응용될 수 있을 때 비로소 간호학으로서의 진정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실용학문이다. 따라서 간호 교육영역에서는 실습 교육의 중요성이 이론에 뒤지지 않는 상태로 더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1, 2].
임상실습 만족도가 갖는 의미는? 임상실습 만족도란 실습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 중의 하나이며[8], 실습과정의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반응인 동시에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관련 만족도가 높았을 때 자율적이면서 책임감 있게 임상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6].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는 실습과정에서 경험한 기대충족 및 성취감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만족도는 실습기간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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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 S. Chung,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60-68, 2009. 

  2. S. H. Lee, J. A. Kim, “Image of nurse and it's determinants among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1, pp. 52-62, 2006. 

  3. F. G. P. Fernandes, L. C. Nunes, M. M. Di Ciero, and J. C. ?fio, “Assessment of stress in the inclusion of nursing students in hospital practice,” Nursing research and education, Vol. 32, No. 3, pp. 430-437, 2014. 

  4. I.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25-33, 2012. 

  5. B. S. Park,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09. 

  6. N. M.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7.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8. A. Hakim,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about their field of study,” Journal of Advanced in Medical Education & Professionalism, Vol. 2, No. 2, pp. 82-87, 2014. 

  9. I.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39-347, 2011. 

  10.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11. I. S. Park, C. S. Kim, R. Kim, Y. J. Kim, M. H. Park,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151-160, 2005. 

  12. J. S. Jung,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53-61, 2012. 

  13. Y. H. Kim,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Vol. 16, No. 3, pp. 307-315, 2009. 

  14.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0, No. 2, pp. 219-231, 2004. 

  15. M. H. Sung,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Vol. 17, No. 1, pp. 90-98, 2010. 

  16. E. M. Ji,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Master's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2013. 

  17. S. J. Whang,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Jesus University, Vol. 14, No. 1, pp. 35-54, 2002. 

  18. K. J. Cho, H. S. Kang,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2, pp. 63-74. 1984. 

  19. S. E. Lee,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7, No. 2, pp. 333-348, 2001. 

  20.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21. R. M. Yerkes, J. D. Dodson, "The relation of strength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formation."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and Psychology Vol. 18, pp. 459-482, 1908. doi:10.1002/cne.92018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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