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123 - 131
윤마병 (전주대학교 과학교육과) ,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백제은 (익산궁동초등학교)
In this paper, we discussed learner's capability enhancement education suitable for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using game analysis and archival research based on the 2016 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 between AI that possessed the finest deep neural networks and the master Baduk play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바둑이 인공지능의 가장 큰 숙제인 이유는? | 그렇지만 바둑은 인간이 만든 게임 중 가장 복잡한 경우의 수를 갖고 있으며 직관과 통찰이 요구되는 매우 고지능적인 게임이다[3]. 바둑은 고전 게임 중 탐색 범위가 가장 넓고 바둑판의 형세를 평가하는 것이 어려워서 인공지능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이다[4]. 인공지능으로 바둑 게임을 구현하려면 경기 상황에서 다음에 둘 수에 대한 선택 확률과 바둑의 수읽기와 같이 여러 수가 진행되었을 때 형세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상할 수 있는 지능적 게임 시뮬레이션 기능이 필요하다. | |
딥러닝은 무슨 기법인가? | 딥러닝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군집하는 데 사용하는 인공신경망 기술을 말한다. 사람의 두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으로 사물의 면이나 형상 등 여러 요소의 데이터를 합치고 구분하는 과정을 반복해 정보를 학습하고 사물을 분류하도록 훈련시키는 기법이다[9]. 즉 인간의 사고방식을 컴퓨터에게 가르치는 기계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빅데이터, 얼굴 인식, 이미지 분류 등 신산업의 곳곳에서 응용되고 있다[7]. | |
바둑은 무엇인가? | 올림픽이 인간의 신체 능력에 대한 한계를 보여 주는 것이라면 바둑은 인간의 지적 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상징이다. 바둑은 4,500년 전 중국의 ‘요’ 임금과 ‘순’ 임금이 아들을 교육하고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해 만들었다고 전한다. 한자로는 ‘圍棋: Weiqi’, 일본어로는 ‘碁: Go'라고 하며 영어로는 바둑의 일본어 표현인 'Go'라고 부른다[2]. 바둑은 두 사람이 흑과 백 돌을 바둑판 위에 번갈아 두면서 더 많은 집을 짓는 사람이 이기는 단순한 게임이다. 그렇지만 바둑은 인간이 만든 게임 중 가장 복잡한 경우의 수를 갖고 있으며 직관과 통찰이 요구되는 매우 고지능적인 게임이다[3]. 바둑은 고전 게임 중 탐색 범위가 가장 넓고 바둑판의 형세를 평가하는 것이 어려워서 인공지능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이다[4]. |
Y.S. Park, J. Glenn, T. Godden, UN Millennium Project: State of The Future 2045. Seoul: Kyobobook, 2015.
http://www.baduk.or.kr
https://deepmind.com/alpha-go.html
S.W. Kim, S.W. Ahn, H.S, Choo, "AlphaGo's Artificial Intelligence". SPRi Issue Report(2016-001), 2016.
D.S. Kim, Brain Science Adventures in Wonderland. Seoul: Moonhakdongnae, 2015.
J. Gribbin, In Search of the Big Bang: Quantum Physics and Cosmology. NY: Bantam Books, 1986.
H.S. Choo, S.W. Ahn, S.W. Kim, "Analysis of AlphaGo's AI algorithm". SPRi Issue Report (2016-002), 2016.
D. Silver, A. Huang, C.J. Maddison, A. Guez, L. Sifre, G. Driessche, J. Schrittwieser, I. Antonoglou, V. Panneershelvam, M. Lanctot, S. Dieleman, D. Grewe, J. Nham, N. Kalchbrenner, I. Sutskever, T. Lillicrap, M. Leach, K. Kavukcuoglu, T. Graepel1, D. Hassabis, "Mastering the Game of Go with Deep Neural Networks and Tree Search". Nature, Vol.529, pp.484-489, 2016.
J. Schmidhuber, "Deep Learning in Neural Networks: An Overview". Neural Networks, Vol.61, pp.85-117, 2015.
Y.F. Tuan,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Minnesot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77.
Y.F. Tuan, "Topophilia, or Sudden Encounter with the Landscape". Landscape, Vol.11, pp.29-32, 196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89141
http://news.joins.com/article/19717328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9717325&ctg1601&tmi_lf_7011
M.B. Yoon, "The Case Study of Topophilia's Role as a Motivator to Learn and an Analysis of Educational Resourc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4, pp.467-479, 2014.
http://news.joins.com/article/19723236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3/12/2016031201512.html
A.M. Isen, Success, Failure, Attention, and Reaction to Others: The Warm Glow of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70) Vol.15, pp.294-310.
A.M. Isen, K.A. Daubman, G.P. Nowicki, "Positive Affect Facilitates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2, pp.1122-1131, 1987.
B.E. Kahn, A.M. Isen,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Variety-Seeking Among Safe, Enjoyable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257-270, 1993.
B. Weiner,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1985) Vol.92, pp.548-573.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Y: Basic Books, 1998.
A. Tversky, D. Kahneman, "Judgment under Uncertainty: Heuristics and Biases". Science, Vol.185, No.4157, pp.1124-1131, 1971.
M.B. Yoon, "Action Research on Applying the STEAM Program Based on Mt. Mai's Ice Spikes and Science Learning Area to Foster Topophilia". Information, Vol.19, No.4, pp.1115-1120, 2016.
M.B. Yoon, H.S. Kim, "Development of the STEAM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Mt. Mai Science Learning Area and Ice Spikes to Foster Topophilia". Information, Vol.19, No.4, pp.1109-1114,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