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서의 화학 실험 분석을 통해 본 실험과 도구의 의미 재고
Reconsidering the Meanings of Experiments and Instrum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Chemistry Experiments in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4, 2016년, pp.267 - 275  

최취임 (서울대학교) ,  이선경 (서울대학교)

초록

일반적으로 실험은 과학의 꽃으로 인식되고 있고 학교 과학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과학자들은 확증이든, 입증이든, 사고실험이든, 어떤 형태든 실험이라는 형태를 거친다.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탐구능력을 향상키는 것이다. 이에 학생들에게도 실험을 하도록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학교 실험이 과학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있어서 과연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의견과 논의는 항상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또한, 학교 과학 실험의 이론적 당위성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실험과는 간극이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또한 하나의 사례로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화학관련 탐구 실험의 유형 및 도구 사용 수준을 분석하여, 학교 과학 탐구에서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Scientists do experiments for verifying or refuting theory and they take many forms to do experiments. One of the central goals of science education is to improve inquiry ability. So we have taken for granted that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과학 탐구의 본질이 과학적 탐구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학교 과학 탐구에서 실험의 위치를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과학의 주요 실천 자료로써 화학 교과서의 분석 사례를 통해, 실험의 유형과 도구의 조작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학교 과학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 실험에서 학생들은 이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온도에 따라 반응속도의 변화의 규칙성을 찾아내게 된다. 이러한 유형들의 실험들은 이론을 구성하는 실험이기 보다는 이론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된다. 과학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실험들은 교육적 기능 즉 특정 이론적 관점을 실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 또한 실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도구가 실험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도구가 어떤 수준에서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과학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으로는 실험에 사용된 도구를 다루는 수준에 따라 2단계로 나누었다.
  • 또한 학교 과학의 주요 실천 자료로써 화학 교과서의 분석 사례를 통해, 실험의 유형과 도구의 조작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학교 과학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과학 탐구의 본질이 과학적 탐구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학교 과학 탐구에서 실험의 위치를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과학의 주요 실천 자료로써 화학 교과서의 분석 사례를 통해, 실험의 유형과 도구의 조작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Wellington, J. J.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Wellington, J. J., Ed.; Routledge: New York, 1998; p 3. 

  2. Bybee, R. In Inquiring Into Inquiry Learning and Teaching in Science; Minstrell, J., Zee, E.van., Ed.;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Washington, DC, 2000; p 20. 

  3. White, R. 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8, 761. 

  4. Nam, M.-J.; Yoon, H.; Jeong, D. H.; Chae, H.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9, 53, 51. 

  5. Chiang-Soong, B.; Yager, R.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39. 

  6. Choi, K. H.; Kim, S. J.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6, 303. 

  7. Park, K.-T.; Kim, E.-S.; Kim, M.-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5, 49, 105. 

  8. Park, K.-T.; Lee, J.-Y.; Park, K.-S.; Cho, Y.-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6, 50, 328. 

  9. Park, K.-H.; Park, K.-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7, 51, 93. 

  10. Seong, S.; Choi, C. I.; Jeong, D.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9, 53, 368. 

  11. Jang, N. H.; Lee, K. O.; Lee, J. S., Suh, J.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3, 47, 79. 

  12. Park, K.-H.; Noh, J.-H.; Kim, D.-J.; Ryu, R.-Y.; Noh, Y.-M.; Kim, M.-K.; Lee, S.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8, 52, 303. 

  13. Min, J. S.; Kim, S. H.; Jeong, D.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9, 53, 175. 

  14. Ryu, R.-Y.; Kim, D.-J.; Hwang, H.-S.; Park, S.-Y.; Lee, S. K.; Park, K.-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1, 55, 529. 

  15. Chinn, A. C.; Malhotra, B. A. Science Education 2002, 86, 175. 

  16. Koponen, I. T.; Mantyla, T. Science & Education 2006, 15, 31. 

  17.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G.; Mamlo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Tuan, H.-L. Science Education 2004, 88, 397.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6. 

  19. Giere, R.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3rd ed.;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991. 

  20. Nersessian, N. In Teaching Scientific Inquiry; Duschl, R. A., Grandy, R. E., Eds.; Sense Publishers: The Netherlands, 2008; p 57. 

  21. Han, Y.-H. Development of Classroom Inquiry Model to Improve Scientific Communication Ability.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22. Sim, J.-H.; Shin, M.; Lee, S.-K.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30, 140. 

  23. Jenkins, E. In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Wellington, J. J., Ed.; Routledge: New York, 1998; p 35. 

  24. Hacking, I. Representing and Intervening: Introductory Topics in the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3. 

  25. Hodson, D.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1988, 20, 53. 

  26. Lee, S.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Doing Experience; Seokwangsa: Korea, 2004. 

  27.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1999, 2, 43-67. 

  28. Galison, P. How Experiments En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987. 

  29. Lazarowitz, R.; Tamir, P. In Hand Book of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el,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4; p 94. 

  30. Dunbar, K. In The Nature of Insight; Sternberg, R. J., Davidson, J., Ed.; MIT Press: Cambridge, MA, 1995; p 365. 

  31. Dunbar, K.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00, 21, 49. 

  32.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2006, 9, 75. 

  33.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2002, 9, 27. 

  34. Trumper, R. Science & Education 2003, 12, 645. 

  35. Watson, J. R.; Prieto, T.; Dillon,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487. 

  36. Hodson, D. Journal Curriculum Studies 1996, 28, 1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