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4, 2016년, pp.267 - 275
일반적으로 실험은 과학의 꽃으로 인식되고 있고 학교 과학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과학자들은 확증이든, 입증이든, 사고실험이든, 어떤 형태든 실험이라는 형태를 거친다.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탐구능력을 향상키는 것이다. 이에 학생들에게도 실험을 하도록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학교 실험이 과학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있어서 과연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의견과 논의는 항상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또한, 학교 과학 실험의 이론적 당위성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실험과는 간극이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또한 하나의 사례로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화학관련 탐구 실험의 유형 및 도구 사용 수준을 분석하여, 학교 과학 탐구에서 실험과 도구의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Experiment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Scientists do experiments for verifying or refuting theory and they take many forms to do experiments. One of the central goals of science education is to improve inquiry ability. So we have taken for granted that stud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Wellington, J. J.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Wellington, J. J., Ed.; Routledge: New York, 1998; p 3.
Bybee, R. In Inquiring Into Inquiry Learning and Teaching in Science; Minstrell, J., Zee, E.van., Ed.;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Washington, DC, 2000; p 20.
White, R. 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8, 761.
Chiang-Soong, B.; Yager, R.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39.
Choi, K. H.; Kim, S. J.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6, 303.
Chinn, A. C.; Malhotra, B. A. Science Education 2002, 86, 175.
Koponen, I. T.; Mantyla, T. Science & Education 2006, 15, 31.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G.; Mamlo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Tuan, H.-L. Science Education 2004, 88, 397.
National Research Council.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6.
Giere, R.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3rd ed.;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New York, 1991.
Nersessian, N. In Teaching Scientific Inquiry; Duschl, R. A., Grandy, R. E., Eds.; Sense Publishers: The Netherlands, 2008; p 57.
Han, Y.-H. Development of Classroom Inquiry Model to Improve Scientific Communication Ability.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Sim, J.-H.; Shin, M.; Lee, S.-K.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30, 140.
Jenkins, E. In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Wellington, J. J., Ed.; Routledge: New York, 1998; p 35.
Hacking, I. Representing and Intervening: Introductory Topics in the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3.
Hodson, D.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1988, 20, 53.
Lee, S.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Doing Experience; Seokwangsa: Korea, 2004.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1999, 2, 43-67.
Galison, P. How Experiments En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987.
Lazarowitz, R.; Tamir, P. In Hand Book of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el,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4; p 94.
Dunbar, K. In The Nature of Insight; Sternberg, R. J., Davidson, J., Ed.; MIT Press: Cambridge, MA, 1995; p 365.
Dunbar, K.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00, 21, 49.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2006, 9, 75.
Lee, S. Korean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2002, 9, 27.
Trumper, R. Science & Education 2003, 12, 645.
Watson, J. R.; Prieto, T.; Dillon,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487.
Hodson, D. Journal Curriculum Studies 1996, 28, 1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