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에서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94 - 102  

오은진 (한국국제대학교 간호학과) ,  박순아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대상자는 J시, M시 소재의 간호대학생 685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1월 1일부터 25일까지 25일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Hierarchical regression, sobel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대상자의 성인애착은 7점 만점에 회피애착 4.80점(${\pm}0.91$), 불안애착 4.51점(${\pm}0.76$), 대인관계능력은 5점 만점에 3.51점(${\pm}0.49$), 대학생활적응은 5점 만점에 3.15점(${\pm}0.46$)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은 대학생활적응(r=.437, p<.01), 대인관계능력(r=.585, p<.01)과 양의 관계이었고, 대인관계능력은 대학생활적응(r=.355, p<.01)과 양의 관계에 있었다.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의 매개역할을 검증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이 증가할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았으며(B=.225, p=.027), 대인관계능력이 증가할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고(B=.145, p=.040), 성인애착이 높아짐에 따라 대인관계능력이 높게 나타났다(B=.396, p=.021). 또한, 대인관계능력은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유의하게 매개역할을 하였다(Z=3.560, p<.001). 이에 대한 설명력은 34.2%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을 포함하여 적용해 볼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 whether or not interpersonal competence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고,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이 매개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의 회피애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학년, 간호학과 선택 동기, 대학생활만족도, 친한 친구 수 등으로 나타났고, 불안애착은 나이, 간호학과 선택 동기, 대학생활만족도, 성적, 친한 친구 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을 파악하고,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확인하고,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을 확인하여 취약계층에 속한 간호대학생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확인하 고,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능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에서 성인기 초기에 속하며, 부모와의 심리적 독립을 시작하며 어릴적 부모애착에서 친구, 연인 등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인애착이 발달하는 시기이다[1]. 성인애착은 자신에게 신체적,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특정한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안정적인 경향성을 의미한다[2].
성인애착이란 무엇인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에서 성인기 초기에 속하며, 부모와의 심리적 독립을 시작하며 어릴적 부모애착에서 친구, 연인 등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인애착이 발달하는 시기이다[1]. 성인애착은 자신에게 신체적,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특정한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안정적인 경향성을 의미한다[2]. Bowlby[3]는 애착(Attachment)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능력과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 데 있어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청소년기 이후에 형성된 애착관계는 영유아기 애착과 비교해서 애착대상에 대한 신체적 접근의 빈도와 강도가 감소되지만, 스트레스 상황에서 애착대상이 안전기지가 되므로[11]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성인애착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애착연구에서도 낯설고 새로운 환경인 대학생활에서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관계가 안전기지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9].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과의 관계에서 회피애착, 불안애착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문제 수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2], 불안정애착 유형은 안정형애착 유형보다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즉,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능력과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데 있어 유용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O. B. Jung, S. H. Jung, H. J. Hwang, Attachment and development, Seoul: Hakjisa. 

  2. M. Main, N. Kaplan, J. Cassidy,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In I, Bretherton, & E. W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 50, pp. 66-104, 1985. 

  3. J. Bowlby,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vol. 39, pp. 350-373, 1958. 

  4.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5. S. J. Lee, J. H. Yu, "A causal model among self-determination, career stress,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Asian women, vol. 48, no. 2, pp. 35-64, 2009. 

  6. J. U. Kim, M. H. Le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ttachment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506-516, 2014. 

  7. S. N. Kim,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go-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Enneagram Spirituality, vol. 1, no. 1, pp. 46-57, 2012. 

  8.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4, pp. 229-240,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6.22 

  9. H. S. Jang, "Attachment and the development of ego ident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3, no. 2, pp. 115-130, 2000. 

  10. J. H. Park, Y. J. Cho, "Romantic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vol. 44, no. 7, pp. 113-124, 2006. 

  11. K. A. Kern, L. Klepac, A. K. Cole, "Peer relationships and preadolescent's perceptions of security in the child-mother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2, no. 3, pp. 457-466,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32.3.457 

  12. S. H. Kim,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adult attachment of employe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of Korea, 2011. 

  13. H. E. Peplau,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A conceptual frame of reference for psychodynamic nursing, Putnam's Sons. 

  14.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5.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73-88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16. M. R. Lee, H. S. Jeon, "Personal types, ego-resilience,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861-8869,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8861 

  17. M. H. Sung,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ttachment, self-efficacy and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19, no. 2, pp. 316-327. 2005. 

  18. B. H. Park, Y. S. Chong, "Student personal characteristics, parent attachment and adjustment in colleg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5, no. 3, pp. 1-13, 2007. 

  19. R. C. Fraley, N. G. Waller, K. A. Brennan,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8, pp. 350-365,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8.2.350 

  20. S. H. Kim, "Adaptation of the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revised scale into Korea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em response theory approach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04. 

  21. B. G. Gurney,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977. 

  22.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 19, no. 2, pp. 195-204, 1980. 

  23. H. S. Chang,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relationship style, and etiquette implementation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06. 

  24.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 179-189, 1984. 

  25.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1999. 

  26.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7. H. S. Kim, W. J. Park, T. H. Ha,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29-237, 2006. 

  28.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29. J. H. Lee, Y. A,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 2, 579-594, 2014. DOI: http://dx.doi.org/10.15703/kjc.15.2.201404.579 

  30. H. J. Cho, Y. S. Seo,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dult attachment, college adjustment, and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ollege freshma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2, no. 2, pp. 385-411, 2010. 

  31. S. H. Jang, Y. H. Chun, S. S. Ham, "The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and dysfunctional family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539-548,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6.5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