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선망의 확충은 환승역이 증가하고 복합화 지상건물과의 연계로 지하공간은 복잡해졌고 이용자의 길찾기 동선(Wayfinding)을 유도하는 사인시스템은 여러 종류의 기능이 필요에 따라 중첩, 적용해옴에 따라 피로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하철 역사공간을 대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UD) 원칙에 따른 사인시스템을 조사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유니버설사인시스템을 분석하여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등을 도출하였다. 현장조사결과 천장형 방향유도 표지판류, 벽체형 보조안내판류, 종합안내도류가 정보위계가 높은 사인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응답자의 유니버설 디자인개념에 대한 인식정도는 매우 낮았으나 공공시설 설계시 그 원리적용은 매우 중요시한다고 나타났다. IPA 분석결과, 접근성 측면에서 사인의 간격 및 일관된 배치, 위치 등에 대한 사항이 중점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고 사인의 통일성 확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심미성이 추가로 개선요망사항으로 제시되었다. 종합안내도의 경우 외부시설물 위치에 대한 적절한 안내 및 사인의 영역화 사항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모든 역에 해당하는 공통사항과 각 역에 따른 특성을 함께 반영한 유니버설 디자인개념을 적용한 지침수립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서울 지하철 노선망의 확충은 환승역이 증가하고 복합화 지상건물과의 연계로 지하공간은 복잡해졌고 이용자의 길찾기 동선(Wayfinding)을 유도하는 사인시스템은 여러 종류의 기능이 필요에 따라 중첩, 적용해옴에 따라 피로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하철 역사공간을 대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UD) 원칙에 따른 사인시스템을 조사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유니버설사인시스템을 분석하여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등을 도출하였다. 현장조사결과 천장형 방향유도 표지판류, 벽체형 보조안내판류, 종합안내도류가 정보위계가 높은 사인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응답자의 유니버설 디자인개념에 대한 인식정도는 매우 낮았으나 공공시설 설계시 그 원리적용은 매우 중요시한다고 나타났다. IPA 분석결과, 접근성 측면에서 사인의 간격 및 일관된 배치, 위치 등에 대한 사항이 중점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고 사인의 통일성 확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심미성이 추가로 개선요망사항으로 제시되었다. 종합안내도의 경우 외부시설물 위치에 대한 적절한 안내 및 사인의 영역화 사항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모든 역에 해당하는 공통사항과 각 역에 따른 특성을 함께 반영한 유니버설 디자인개념을 적용한 지침수립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Due to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transfer lines and ground level connections with mixed-use high-rise buildings, the Seoul Metro suffers from loaded signage fatigue because of the presence of too many sig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ways of improving the wayfinding on the Seoul...
Due to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transfer lines and ground level connections with mixed-use high-rise buildings, the Seoul Metro suffers from loaded signage fatigue because of the presence of too many sig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ways of improving the wayfinding on the Seoul subway station by examining the signage and (applying the) universal design (UD) concept. A review of the literature explored five universal design components, viz. the accessibility, safety, equitability, perception, and aesthetics. The field investigation found that the ceiling and wall type and general information boards were high on the information hierarchy. The survey respondents merely perceived universal design concept, however, most needed principle. The IPA found that the signs should be appropriately laid out, spaced and located from the perspective of accessibility, and their unity and harmony were other aspects that could be improved while general information boards should include important landmarks outside.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universal design signage concept should be applied to every station and that specific stations should have a duly sign system.
Due to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transfer lines and ground level connections with mixed-use high-rise buildings, the Seoul Metro suffers from loaded signage fatigue because of the presence of too many sig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ways of improving the wayfinding on the Seoul subway station by examining the signage and (applying the) universal design (UD) concept. A review of the literature explored five universal design components, viz. the accessibility, safety, equitability, perception, and aesthetics. The field investigation found that the ceiling and wall type and general information boards were high on the information hierarchy. The survey respondents merely perceived universal design concept, however, most needed principle. The IPA found that the signs should be appropriately laid out, spaced and located from the perspective of accessibility, and their unity and harmony were other aspects that could be improved while general information boards should include important landmarks outside.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universal design signage concept should be applied to every station and that specific stations should have a duly sig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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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길찾기 개념을 적용한 사인시스템에 있어 이처럼 목적별 공간환경의 특성을 고려하고 개인적 특성을 지닌 모든 사람들을 포용할 수 있는 범용설계개념(UD)을 통합한 접근은 다양한 정보유형에 따른 사인의 배치 등의 다각적인 측면에서 기초적인 연구 없이 사인자체의 색채나 문자, 픽토그램, 레이아웃, UD 기본개념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시설물 제작, 배치기준을 다루고 있는 지하철 역사공간 사인가이드라인의 현실적인 한계로 귀착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하철 역사공간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길찾기를 위하여 UD원칙에 따른 사인시스템의 적용성을 조사x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는 이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고 지하 공간과 지상과의 친근한 연계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이는 지하철 이용도가 높으며 지방도시의 파급효과가 크며 대중교통 환승의 거점으로 밀집된 도심공간의 효율적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는 중심공간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UD개념을 지하공간 특성과 연계하여 분석틀을 도출하고 이용자 설문조사와 IPA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지하철 역사 사인시스템의 개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고려한 길찾기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서울지하철 역사내 사인시스템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및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개념발전이 이루어지는 UD원칙을 응용한 유니버설사인시스템을 분석하여 지하공간과 대중교통시설의 특성을 감안하여 본 평가연구에 적합한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등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원칙 및 지하공간 특성 요인을 서로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류한 후 본 연구의 주제와 평가 대상에 적합하도록 원칙별로 통합한 결과, 지원성, 융통성,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사용성, 인지성, 최소성, 심미성, 친밀성 총 10가지 항목을 추출하였다. 그 중 UD관련원칙(4, 7원칙), 유니버설사인 5원칙, UD평가 6원칙 및 지하공간 특성요인에서 사용된 빈도가 높은 3개 이상에 해당하는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5가지 원칙을 본 연구의 분석의 평가 기준으로 최종 선정하였으며, 중요도-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45개의 세부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고려한 길찾기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서울지하철 역사내 사인시스템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및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개념발전이 이루어지는 UD원칙을 응용한 유니버설사인시스템을 분석하여 지하공간과 대중교통시설의 특성을 감안하여 본 평가연구에 적합한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등을 도출하였다.
서울지하철 사인시스템 평가 대상인 천장형 방향유도표지판, 벽체형 보조안내판, 종합안내도 3종류의 주요사인그룹군에 대하여 평가 요소인 사인의 간격, 사인의 일관된 배치, 사인의 설치 위치, 지상으로 안전한 유도, 사인의 외관, 안전한 통행, 시각장애자를 위한 정보 제공, 그림문자(픽토그램) 사용, 다국어 표기, 화살표의 이해, 그림문자(픽토그램)의 이해, 텍스트의 이해, 정보의 효과적인 이해(내부, 외부공간), 사인의 통일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사인의 영역화와 평가 기준인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등 2가지 관점에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여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을 바탕으로 지하철 역사 공간 내 사인시스템의 평가 조사·분석을 위하여 「서울시 지하철 정거장 환경디자인 가이드라인」, 「서울연구원의 길찾기 좋은 서울을 위한 전략」을 참고하여 평가 대상을 선정하고, 선행 유사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원칙을 고려하여 평가 기준 및 요소 등을 총합화하여 분석의 틀을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지하공간의 길찾기 시스템과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울지하철 역사공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지하철 이용도가 높으며 지방도시의 파급효과가 크며 대중교통 환승의 거점으로 밀집된 도심공간의 효율적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는 중심공간이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개인별 특성에 따라 산출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에 대하여 t-test와 ANOVA를 실시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p=0.261∼0.842 범위를 나타나 통계적 유의미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특성별 지하역사 사인시스템에 대한 태도는 별다른 의미를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길 찾기와 관련한 사인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서울지하철 1∼4호선 역사에 설치되어 있는 사인 현황을 조사한 결과, 아래 Table 5에서 제시되어 있듯이 천장형 방향유도표지판이 3,405개, 벽체형 보조안내판이 1,492개, 종합안내도는 1,241개로 48.1%와 21.1%, 17.5%의 비율을 각각 보이고 있으며 이의 합계가 전체 사인 설치 현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하철 역사 사인에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정보 위계가 높은 사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공평성측면에서 사인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인지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도출되었다. 즉, 문자의 경우 크기의 확대 및 굵은 글씨체 사용, 바탕색과구별하기 쉬운 색상을 적용하는 것이며, 화장실 및 엘리베이터 픽토그램은 통일된 색상 및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심미성측면에서 단위공간에 사인의 중복 설치를 자제하는 것으로, 벽체형 보조안내판은 구성요소 및 크기의 디자인을 규격화하여 통일성을 갖추고 디자인의 기준이 되는 기본모듈에 관한 지침을 수립하여 시각적 개방감 확보 및 사인의 디자인 통일로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사인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쾌적하고 미적인 공간환경조성 효과가 있다고 분석된다.
벽체형 보조안내판 대한 UD개념에 의거한 IPA분석 결과,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이 평가된 ‘좋은 성과의 지속관리요망’의 영역은 인지성과 안전성이었고, 중요도와 만족도 두 가지 모두 낮게 평가된 ‘낮은 우선순위'영역은 접근성과 심미성이었으며, 중요도는 낮으나 만족도가 높은 ‘과잉노력 지양'영역은 공평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벽체형 보조안내판에 대한 IPA분석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이 평가된 ‘좋은 성과의 지속관리요망’의 영역은 화살표의 이해, 그림문자(픽토그램)의 이해, 사인의 외관, 텍스트의 이해인 것으로 나타났고,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게 평가된 ‘낮은 우선순위'영역은 사인의 설치 위치, 사인의 간격, 사인의 통일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적극적 관리요망'영역은 지상으로 안전한 유도, 시각장애자를 위한 정보 제공, 사인의 일관된 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평가 요소가 전체 중요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각의 평가 요소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전체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Stepwise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화살표의 이해”와 “사인의 간격”이 평가요소에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안전성측면에서 ‘나가는 곳’을 안내하는 부분에 축광요소 첨가 및 조명방식의 경우 LED를 이용한 점멸식으로 그 기능 향상이 필요하며, 지하철 사인시스템에 있어 노란색은 ‘나가는 곳’을 의미하는 색상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이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것이다.
첫째, 설문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성비는 남자가 높았고, 연령은 40대가 많았으며, 지하철 이용횟수는 1주일에 5∼6회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해서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월등히 많았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철 역사 등 공공시설을 설계할 때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서울지하철 역사의 사인시스템에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극 반영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응답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원칙 및 지하공간 특성 요인을 서로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분류한 후 본 연구의 주제와 평가 대상에 적합하도록 원칙별로 통합한 결과, 지원성, 융통성,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사용성, 인지성, 최소성, 심미성, 친밀성 총 10가지 항목을 추출하였다. 그 중 UD관련원칙(4, 7원칙), 유니버설사인 5원칙, UD평가 6원칙 및 지하공간 특성요인에서 사용된 빈도가 높은 3개 이상에 해당하는 접근성, 안전성, 공평성, 인지성, 심미성 5가지 원칙을 본 연구의 분석의 평가 기준으로 최종 선정하였으며, 중요도-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45개의 세부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유사한 방식으로 만족도 결과치를 놓고 동일한방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인의 영역화(ß=0.097)” 및 “지상으로의 안전한 유도(ß=0.094)”가 중요한 만족도 인자로 나타났다.
이 중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 7원칙과 차별되는 원칙은 많은 사람들에 대해서 인상 깊고, 관심을 갖게 하기 쉽고,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는 요소인 ‘친하기 쉬움’원칙과 주변 환경과 조화되어야 하며 그 자체가 확고하게 분위기를 갖고 아름다운 것이어야 한다는 ‘아름다운 것’원칙이다. 이 2가지 원칙을 통하여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친밀감을, 시각적으로는 통일된, 때로는 개성 있는 아름다움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전체 응답자 203명 중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대답으로는 ‘예’가 13명(6.4%), ‘아니오’가 190명(93.6%)으로 나타났으며, 대다수의 응답자가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하여 모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안내도에 대한 IPA분석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이 평가된 ‘좋은 성과의 지속관리요망’의 영역은 정보의 효과적인 이해(내부공간), 사인의 간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IPA결과, 천장형 방향유도표지판의 경우 접근성 측면에서 사인의 간격 및 일관된 배치, 위치 등에 대한 사항이 중점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고 벽체형 보조안내판의 경우, 사인의 전반적인 간격, 위치 외에도 사인의 통일성 확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심미성이 추가로 개선요망사항으로 제시되었다. 종합안내도의 경우 외부시설물 위치에 대한 적절한 안내 및 사인의 영역화 사항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다.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게 평가된 ‘낮은 우선순위'영역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적극적 관리요망'영역은 정보의 효과적인 이해(외부공간), 사인의 영역화, 사인의 설치 위치, 시각장애자를 위한 정보 제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이 평가된 ‘좋은 성과의 지속관리요망의 영역은 접근성이었고,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적극적 관리요망'영역은 인지성과 심미성이었으며, 중요도는 낮으나 만족도가 높은 ‘과잉노력 지양'영역은 공평성과 안전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IPA결과, 천장형 방향유도표지판의 경우 접근성 측면에서 사인의 간격 및 일관된 배치, 위치 등에 대한 사항이 중점개선사항으로 도출되었고 벽체형 보조안내판의 경우, 사인의 전반적인 간격, 위치 외에도 사인의 통일성 확보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심미성이 추가로 개선요망사항으로 제시되었다. 종합안내도의 경우 외부시설물 위치에 대한 적절한 안내 및 사인의 영역화 사항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분석되었다.
천장형 방향유도표지판에 대한 UD개념에 의거한 분석 결과,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이 평가된 ‘좋은 성과의 지속관리요망(Keep up the Good Work)’의 영역은 공평성, 안전성, 인지성이었고,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게 평가된 ‘낮은 우선순위(Low Priority)'영역은 심미성이었으며,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적극적 관리요망(Concentrate Here)'영역은 접근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설문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빈도분석 결과, 성비는 남자가 높았고, 연령은 40대가 많았으며, 지하철 이용횟수는 1주일에 5∼6회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설문조사와 이에 따른 자료분석 결과, 응답자의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에 대한 인식정도는 매우 낮았으나 공공시설 설계시 그 원리적용은 매우 중요시한다고 조사되었으며, 불만족스러운 평가결과는 차후 유사 대중교통시설물에 대한 개선된 평가원리가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여섯째, 인지성 측면에서 종합안내도 주변지역안내도의 유무상표기제 표기대상 범위조정으로 주요 민간시설을 선택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지하철 역사 주변지상공간의 정보파악 및 이용이 쉽도록 정보내용을 상세히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길찾기 시스템을 구조화 하는 것과 동시에 모든 역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공통사항과 각 역에 따른 특성을 함께 반영한 유연성과 일관성을 갖춘 배치계획에 관한 지침수립으로 종합화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추후에도 서울지하철 역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의 한계를 넘어 환승체계에 대한 구조적 특성 및 역사이용률, 혼잡도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세부적인 사인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즉, 문자의 경우 크기의 확대 및 굵은 글씨체 사용, 바탕색과구별하기 쉬운 색상을 적용하는 것이며, 화장실 및 엘리베이터 픽토그램은 통일된 색상 및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밖에도 종합안내도에 음성안내 및 직원호출버튼 등이 추가된 촉지도 사용을 고려한다면 이는 고령자, 저시력인을 비롯한 모든 지하철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길 찾기로 편의를 증진하며 시각적으로 쾌적한 지하철 공간제공과 같은 많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길찾기 시스템을 구조화 하는 것과 동시에 모든 역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공통사항과 각 역에 따른 특성을 함께 반영한 유연성과 일관성을 갖춘 배치계획에 관한 지침수립으로 종합화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추후에도 서울지하철 역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의 한계를 넘어 환승체계에 대한 구조적 특성 및 역사이용률, 혼잡도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세부적인 사인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장애인을 위한 법의 최초는 무엇인가?
[5] 유니버설 디자인 분야의 연구가 활발한 미국, 일본과 비교하여 볼 때 이들보다 뒤늦게 시작되어 다소 미비한 한국의 경우를 장애인법과 관련한 기본적인 법규 중심으로 Table 3과 같이 그 제정현황과 주요내용으로 제시하였다. 한국의 경우 장애인을 위한 법은 1981년 「심신장애자 복지법」이 최초이다. 그 후 1997년 모든 건축시설물 설계에 적용되는「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과 2005년 장애자와 고령자의 교통수단 등을 증진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이 제정되었고, 2014년에는 삶의 질 위주의 보행편의성을 추구하는「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중심이 되어 발전되어 왔다.
현재의 길찾기는 어떤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가?
길찾기란 보행자가 특정 목적지를 찾아 이동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며 이동경로의 건조환경(built environment)을 연속적으로 지각하고 판단하는 논리적이고 지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있다. 일찍이 Kevin Lynch(1960)은 인간이 지각하고 식별 할 수 있는 물리적 도시환경 구성이미지를 통로(path), 가장자리(edge), 구역(district), 결절점(nodes), 랜드마크(landmark) 등 5가지 요소라고 주장한 바 있으며 지하공간에서의 길찾기는 정보안내판과 같은 랜드마크적인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범용설계개념이 적용된 국내 사인시스템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국내 사인시스템의 대표 사례로, 2001년 개항된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건축물을 들 수 있다. 경사로,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물론 시각과 청각 장애인들이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사인의 색상과 조명에 적절하게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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