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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제설치에 따른 만성리해빈에서 해안선의 장기변화 예측
Predicting Long-Term Shoreline Change Due to the Construction of Submerged Breakwaters in Manseongri Beach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5, 2016년, pp.527 - 535  

박일흠 (전남대학교 해양기술학부) ,  강성욱 (전남대학교 해양기술학부) ,  강태순 ((주)지오시스템리서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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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리 해안은 중조차 해빈으로 조립한 해저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해에 대해 남동쪽으로 열려있어 조석 조류보다 파랑에 의한 해빈변형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파랑은 춘계와 하계에 강하여 유의파고가 2~3m에 달하는 폭풍파가 자주 출현하였으나 추계와 동계는 고파랑이 출현하지 않는 정온한 해상상태를 보였다. 관측된 해안선변화의 계절적 특징은 입사파와 깊은 관계를 나타내었다. 춘계와 하계의 고파랑시에 해안선이 침식하였고 추계과 동계의 정온시에 침식을 회복하였다. 이런 현장자료를 바탕으로 실측해안선자료를 사용하여 해안선변화의 검증수치실험을 수행하였는데, 검증매개변수 $C_1=0.2$$C_2=1C_1$일 때 사후예측된 해안선은 실측해안선과의 RMS 오차가 1.26 m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이 값을 사용하여 잠제와 도류제 등이 완공된 10년 후 만성리 해빈의 해안선을 예측한 결과, 잠제배후역에서 5~15 m 정도 해안선이 전진하며, 잠제배후역 북측에서 5~15 m 정도 해안선이 후퇴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nseongri Coast meets the sea on the southeast and is composed of coarse sediment as a mesotidal beach. The waves that strike the beach are stronger than the tides or tidal currents as external forces of beach deformation. Storm waves frequently reach significant wave heights of 2-3m and hit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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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3)는 해빈의 복원을 위한 잠제와 도류제를 설치하고 자갈과 모래를 양빈하는 연안정비사업을 계획하여 현재 시공 중에 있다. 본 연구는 만성리해빈의 연안정비사업 이후 해빈유지를 위한 관리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만성리해빈에서 장기간의 해안선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4년 3월부터 2015년 2월까지 1년에 걸쳐 해빈변형의 주요 외력으로 판단되는 조석, 조류 및 파랑을 외해역과 내해역에서 계절별로 관측하여 외력특성을 파악하였으며, 2014년 하계에 표층퇴적물을 채취하여 해저질의 조성, 입도분포 및 조직변수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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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남 여수시의 만성리해빈에 1980년대 들어오면서 나타난 변화는 무엇인가? 1939년에 개장되어 약 80년의 역사를 가진 전남 여수시의 만성리해빈은 검은 모래로 유명한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그런데 1980년대 들어서면서 해안도로의 건설, 하천의 정비, 그리고 해빈주변에 물양장과 방파제를 건설함에 따라 이 해안에 커다란 해양환경변화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모래 유실이 증가하여 해빈의 기능과 가치를 크게 상실하였다(Yeosu City, 2012). 이에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3)는 해빈의 복원을 위한 잠제와 도류제를 설치하고 자갈과 모래를 양빈하는 연안정비사업을 계획하여 현재 시공 중에 있다.
해빈이란 무엇인가? 해빈은 조석작용에 비해 파랑작용이 우세한 해안을 따라 분포하는 좁고 긴 연안환경으로 전세계 해안에 약 40% 정도 분포한다. 대부분 모래와 자갈 등의 미고결 퇴적물로 구성된 해빈은 모래의 쉬운 이동성으로 말미암아 그 형태가 쉽게 변화하는 매우 역동적인 환경이다.
해빈의 형태가 쉽게 변화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해빈은 조석작용에 비해 파랑작용이 우세한 해안을 따라 분포하는 좁고 긴 연안환경으로 전세계 해안에 약 40% 정도 분포한다. 대부분 모래와 자갈 등의 미고결 퇴적물로 구성된 해빈은 모래의 쉬운 이동성으로 말미암아 그 형태가 쉽게 변화하는 매우 역동적인 환경이다. 또한 해빈은 해양 외력으로부터 육지를 보호해주는 연약한 방어전선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모래 이동을 통해 해양 에너지를 흡수하고 완화함으로써 파랑, 조류 그리고 태풍과 같은 강력한 외력으로부터 해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Park, 1994; Haslett, 2009; Yeosu C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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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avies, J. L.(1964), A morphogenic approach to world shorelines, Ziets. Gemorph., Vol. 8, pp. 126-142. 

  2. Haenam-Gun County(2008), Report of sand loss survey and management plan in Songho Beach, p. 100. 

  3. Hallermeier, R. J.(1983), Sand transport limit in coastal structure design, Proc. Coastal Structures '83, ASCE, pp. 253-277. 

  4. Haslett, S. K.(2009), Coastal systems, Taylor & Fransis Group, 2nd Ed., p. 276. 

  5. Horikawa, K.(1988), Nearshore dynamics and coastal processes, Univ. of Tokyo Press, p. 529. 

  6. Komar, P. D.(1976), Beach processes and sedimentation, Prentice Hall Inc.,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 429. 

  7. Korea Tourism Organization(2010), Report for the technical review of beach stabilization in the beach resorts, p. 333. 

  8. Kraus, N. C.(1981), One-line model development and simulation for Oarai beach, NERC Report No. 15, Japan, pp. 155-192. 

  9. Lee, J. S. and I. H. Park(1990), A shoreline change model around coastal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Vol. 2, No. 2, pp. 67-74. 

  10. Lee, J. S., K. H. Kwon and I. H. Park(2014), Analysis of littoral currents by the coupled hydrodynamic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2, pp. 247-258. 

  11.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3), The basic and execution design report for the coastal improvement project in Yeosu Manheung Area, p. 582. 

  12. Ozasa, H. and A. H. Brampton(1980), Mathematical modelling of beaches backed by seawalls, Coastal Eng., Vol. 4, No. 1, pp. 47-64. 

  13. Park, I. H.(1994), Sediment transport and beach deformation models in the littoral zone, Ph.D. Thesis, Department of Ocean Engineering, National Fisheries University of Pusan, p. 162. 

  14. Park, I. H. and Y. K. Lee(2007), Long term shoreline change and evaluation of total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rate on Hupo Be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21, No. 4, pp. 15-20. 

  15. Park, I. H. and Y. K. Lee(2010), Shoreline change near the Daewangam Beach influenced by stream flows in the East Coast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Island, Vol. 22, No. 1, pp. 151-166. 

  16. Swart, D. H.(1974), Offshore sediment transport and equilibrium beach profiles, Delft Hydraulics Laboratory Publication, p. 131. 

  17. The SWAN Team(2015), SWAN User Manual - SWAN Cycle III version 41.01AB, Environmental Fluid Mechanics Section, Faculty of Civil Engineering and Geoscience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home page: http://www.swan.tudelft.nl. 

  18. Uda, T.(2004), Coastal erosion - The realities and solutions, Sankaido Co., Ltd., Japan, p. 241. 

  19. Williams, A. and A. Micallef(2009), Beach Management Principles and Practice, Earthscan, p. 445. 

  20. Yeosu City(2012), Report for simulation investigation of the black sand in Manseongri Beach, p.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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