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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4, 2016년, pp.59 - 67
정기연 (Currently Core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홍지석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허준영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성홍계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양준서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하동성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Numerical simulation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rust characteristics of a through-type pintle nozzle with or without flow separation at various operating altitudes. The low Reynolds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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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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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 형상과 핀틀이동에 따른 실험적 연구 결과와 노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국내에서는 핀틀 형상과 핀틀이동에 따른 실험적 연구와 핀틀 형상이 노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6]. 연소실 내부의 핀틀을 갑작스럽게 이동시키면 유동장이 급격히 변하여 압력진동유발 및 연소현상 변화를 가져오며, 연소실 내부의 핀틀 위치에 따라 핀틀과 노즐에 복잡한 충격파와 박리유동이 형성된다[7-10]. 이러한 충격파와 박리유동의 간섭으로 인해 경계층 내에서 난류유동이 발생하고, 유동이 불안정해진다. | |
핀틀노즐은 무엇인가? | 고체추진기관 추력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 중에서 연속적인 추력조절을 위하여 핀틀노즐을 사용할 수 있다. 핀틀노즐은 노즐 목 부근에 핀틀을 설치하여 핀틀의 형상이나 위치에 따라 노즐 목 면적을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변화된 노즐 목 면적은 추력의 크기를 변화시켜 추력제어에 용이하다. | |
예조건 기법은 무엇인가? | 그리고 광범위한 마하수와 세장비가 다양한 격자크기에 안정적 수치해를 얻기 위하여 예조건(precondi-tioning) 기법을 사용하였다[16]. 예조건 기법은 비정상 Navier-Stokes 방정식에서 유동변수 벡터의 시간 미분항에 인공적인 예조건 행렬을 곱하여 시간전진기법을 이용하여 해를 구하는 방법이다. 이중시간전진기법은 낮은 마하수 영역에서 내부 반복계산으로 수렴성을 높인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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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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