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동 고도에 따른 관통형 핀틀 노즐의 추력 특성 연구
Thrust Characteristics of Through-type Pintle Nozzle at Operating Altitudes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4, 2016년, pp.59 - 67  

정기연 (Currently Core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홍지석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허준영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성홍계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양준서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하동성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작동 고도에 따라 노즐 내부에서 박리유동이 발생 또는 미발생 하는 관통형 핀틀노즐추력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난류모델은 저 레이놀즈 수 $k-{\varepsilon}$ 모델과 압축성 보정 모델인 Sarkar 모델을 적용하여, 핀틀 노즐의 내부 유동장을 관찰하고 노즐 벽면에서의 압력을 실험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작동고도가 높아질수록 외기의 압력은 낮아지므로 낮은 고도에서의 유동 박리는 사라지고 제트의 팽창은 커진다. 추력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추력을 추력의 모멘텀항과 압력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저고도에서의 박리로 인해 감소된 압력회복이 증가하고, 추력의 압력항이 증가하여 추력과 추력계수는 증가한다. 고도 20 km 조건에서는 지상에 비해 추력과 추력계수가 약 9% 증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rust characteristics of a through-type pintle nozzle with or without flow separation at various operating altitudes. The low Reynolds number $k-{\varepsilon}$ with compressibility correction proposed by Sarkar are applied. The d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통형 핀틀 노즐의 작동고도에 따른 추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작동고도는 0, 20, 40, 80 km의 4가지를 고려하였으며 해수면 조건의 노즐 압력분포는 실험과 비교, 검증하였다.
  • 핀틀 노즐은 일반 노즐 보다 노즐 내부에서 박리유동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작동고도별 추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력은 모멘텀항과 압력항으로 구분하여 외기의 압력변화에 따른 지배적인 인자를 확인하고 박리를 포함한 추력계수의 변화경향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충격파와 박리유동의 간섭으로 인해 경계층 내에서 난류유동이 발생하고, 유동이 불안정해진다. 핀틀 움직임에 의해 발생되는 박리유동에 적합한 2-방정식 난류모델을 선택하기 위해 압축성계수 보정모델에 따른 박리특성을 연구하였다[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틀 형상과 핀틀이동에 따른 실험적 연구 결과와 노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국내에서는 핀틀 형상과 핀틀이동에 따른 실험적 연구와 핀틀 형상이 노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6]. 연소실 내부의 핀틀을 갑작스럽게 이동시키면 유동장이 급격히 변하여 압력진동유발 및 연소현상 변화를 가져오며, 연소실 내부의 핀틀 위치에 따라 핀틀과 노즐에 복잡한 충격파와 박리유동이 형성된다[7-10]. 이러한 충격파와 박리유동의 간섭으로 인해 경계층 내에서 난류유동이 발생하고, 유동이 불안정해진다.
핀틀노즐은 무엇인가? 고체추진기관 추력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 중에서 연속적인 추력조절을 위하여 핀틀노즐을 사용할 수 있다. 핀틀노즐은 노즐 목 부근에 핀틀을 설치하여 핀틀의 형상이나 위치에 따라 노즐 목 면적을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변화된 노즐 목 면적은 추력의 크기를 변화시켜 추력제어에 용이하다.
예조건 기법은 무엇인가? 그리고 광범위한 마하수와 세장비가 다양한 격자크기에 안정적 수치해를 얻기 위하여 예조건(precondi-tioning) 기법을 사용하였다[16]. 예조건 기법은 비정상 Navier-Stokes 방정식에서 유동변수 벡터의 시간 미분항에 인공적인 예조건 행렬을 곱하여 시간전진기법을 이용하여 해를 구하는 방법이다. 이중시간전진기법은 낮은 마하수 영역에서 내부 반복계산으로 수렴성을 높인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im, J.K. and Lee, Y.W., "The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Initial Optimal Nozzle Expansion Ratio in Pintle Solid Rocket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Vol. 39, No. 8, pp. 744-749, 2011. 

  2. Coon, J. and Yasuhara, W., "Solid Propulsion Approaches For Terminal Steering," AIAA SDIO Interceptor Technology Conference, AIAA 93-2641, 1993. 

  3. Dumortier, A., "Hot-gas Valve Development Using a Simple Numeric Code," 30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IAA 94-3158, 1994. 

  4. Lafond, A.,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lowfield inside a Hot Gas Valve," 37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 Exhibit, AIAA 99-1087, 1999. 

  5. Juan, L., Zhanli, W. and Kai, Z., "Numerical analysis on dyna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pintle-controlled solid rocket motor," Journal of Solid Rocket Technology, Vol. 32, No. 1, pp. 48-52, 2009. 

  6. Kim, J.G., "Study on the Effects of Pintle Shapes and Position in Nozzle Flowfield, and Thrust in a Solid Rocket Motor with Pintle Nozzle," Ph.D. Dissertation, Dep.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 Daejeon, Korea, 2011. 

  7. Park, H.J., Kim, L.N., Heo, J.Y., Sung, H.G. and Yang, J.S., "Numerical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 for Variant Thrust: Part 1," 37th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Busan, Korea, Nov. 2011. 

  8. Heo, J.Y., Kim, K.W., Sung, H.G. and Yang, J.S., "Numerical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 for Variant Thrust: Part 2," 38th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pring Conference, Kumoh Univ., Korea, May. 2012. 

  9. Heo, J.Y., Jeong, K.Y. and Sung, H.G., "Numerical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 for Variant Thrust: Part 3," 40th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pring Conference, Busan, Korea, May. 2013. 

  10. Heo, J. Y., Jeong, K. Y. and Sung. H. G., "Numerical Study fo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s for Variable Thrus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1, No. 1, pp. 230-237, 2015. 

  11. Heo, J.Y., Jung, J.Y., Sung, H.G., Yang, J.S. and Lee, J.H., "Compressibility Correction Effects of Two-equation Turbulence Models for a Supersonic Through-type Pintle Nozzle with Large Scale Separation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66-69, 2013. 

  12. Menter, F.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1994. 

  13. Yang, Z. and Shih, T.H., "New Time Scale Based k- ${\varepsilon}$ Model for Near-Wall Turbulence," AIAA Journal, Vol. 31, No. 7, pp. 1191-1197, 1993. 

  14. Sarkar, S., Erlebacher, B., Hussaini, M. and Kreiss, H., "The Analysis and Modeling of Dilatational Terms in Compressible Turbulenc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27, pp. 473-493, 1991. 

  15. Wilcox, D.C. and Traci, R.M., "A Complete Model of Turbulence," AIAA Paper 76-351, San Diego, C.A., U.S.A., pp. 30, 1976. 

  16. Venkateswaran, S., Li, D. and Merkle, C.L., "Influence of Stagnation Ragions on Preconditioned Solutions at Low Speeds,"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 2003-435,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