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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411 - 422
박종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The Media Law including Newspaper Law, Broadcasting Law and Internet Multimedia Law has been reformed in 2009. The main purpose of the reform was to allow media firms to gain a global competitive edge by opening doors to more investments that were nonexistent due to regulatory barriers. Also it a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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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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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법 개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미디어법 개정이 추진된 데에는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화와 산업경쟁력 제고라는 분명한 목적이 있었다. 즉, 기존의 방송산업에서의 엄격한 교차소유 및 겸영규제로 인해 위축되었던 투자를 활성화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고 유관산업의 인력수요를 늘려 고용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 |
미디어법의 개정 찬성론자들은 어떤 주장을 해왔는가? | 미디어법의 개정에 관한 찬반 논리는 사회적, 정치적인 갈등의 소재가 되었다. 법개정 찬성론자들은 ‘우리나라만이 경제개발기구(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사전진입규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방송산업에 대한 지나친 소유와 겸영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또한 우리나라 방송시장의 저성장의원인 중 하나로 방송사들의 투자유인 부족을 들었다. 따라서 미디어 법개정을 통해 소유규제가 완화되면 자본력이 풍부한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가능하게 되어 보다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콘텐츠 품질 경쟁을 통한 생산경비의 효율화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미디어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잘 만들어진 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이 가능해져 콘텐츠 제작 및 유통영역에서 무한경쟁 시대에 진입했다는 것도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법제도의 정비의 필요성을 강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 |
신문과 방송 겸영에서 주요 쟁점은 무엇인가? | 신문과 방송 겸영에 있어 주요 쟁점은 신방겸영이 디지털 융복합시대에 있어 미디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산업경쟁력을 제고시켜 궁극적으로 미디어 산업발전을 유도할 수 있겠는가의 문제와 신방겸영이 여론의 다양성을 해치고 미디어 산업 내에 여론 독과점의 문제를 야길 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논쟁으로 귀결된다. 찬성론자들은 대다수의 국가에서 이미 매체간 융합현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어 겸영규제를 풀어 산업 트렌드에 부응하고 크로스 미디어에 기반한 새로운 미디어산업의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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