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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전 특성이 신뢰, 구전수용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WOM Characteristics on Credibility, eWOM Acceptance and Purchase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545 - 559  

이상현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정용길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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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온라인 구전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이러한 온라인 구전정보는 소비자 태도(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대상이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 구전(eWOM) 특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신뢰가 구전수용, 구전수용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 특성으로써 정보 특성을 동의성과 최신성, 커뮤니티 특성은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은 첫째, 정보동의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정보최신성과 커뮤니티 특성(유대강도, 상호작용)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신뢰는 구전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전수용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umers to access various Word-Of-Mouth information on online. And eWOM (eWOM : electronic Word-Of-Mouth) information had an important effect on consumer attitude(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eWOM and the effects of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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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에서는 정보 발신자와 수신자 간의 관계,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의 소비자 간의 유대관계가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구전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인터넷의 특성 상 불특정 다수 즉, 소비자간 관계가 강하지 않거나 특정 커뮤니티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 일반적인 소비자들에서도 커뮤니티를 통한 구전효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온라인 구전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스마트폰과 같은 특정 제품 관련 연구[41] 또는 관광 분야[21] 등 정보 및 커뮤니티에 대해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온라인 구전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 또한, 그동안 온라인 구전에서 커뮤니티는 발신자와 수신자 간의 밀접한 관계를 근거로 하여 진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의 특징인 익명성을 고려하여 발신자와 수신자 간의 유대관계가 형성되지 않거나 특정 커뮤니티가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상에서의 구전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신뢰와 구전수용, 구전수용과 구매의도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에 구전과 관련된 선행 연구와 달리 일반적인 온라인상에서의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이 특정 대상이나 분야 또는 커뮤니티나 사이트에서 나타난 선행연구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특정 제품이나 분야에서의 온라인 구전 효과가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상에서의 구전정보가 소비자들의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오프라인 구전에서는 제품과 관련된 정보의 질 보다는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온라인상에서의 유대관계, 상호작용이 커뮤니티를 통해 익명의 다수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구전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 소비자의 구전정보를 습득하는데 중요한 환경이 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커뮤니티가 아니거나 커뮤니티와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을 때도 온라인상에서의 유대강도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오프라인 구전에서는 제품과 관련된 정보의 질 보다는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이 오프라인보다는 관계가 강하지 않을 수 있는데 온라인에서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이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익명성을 가진 온라인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일반적인 온라인 구전정보와 특정 커뮤니티가 아닌 관계형성이 안된 커뮤니티에서의 구전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와의 차이를 두고 진행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온라인 구전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특성들을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해 특정 제품이나 분야가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상 구전정보와 커뮤니티의 특성들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의 정보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이 신뢰와 구전수용,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구전에서 정보 특성으로 동의성과 최신성이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하고 이들과 신뢰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구전에서 커뮤니티 특성으로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을 영향요인으로 판단하고 신뢰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는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관계로써 유대강도와 상호작용의 영향에 대해서 연구되었는데[34], 기존의 오프라인 구전 연구가 가족, 친구, 주변 사람들을 중심으로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였다면 온라인 구전은 전혀 알지 못하는 다수의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온라인상에서의 유대관계, 상호작용이 커뮤니티를 통해 익명의 다수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구전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 소비자의 구전정보를 습득하는데 중요한 환경이 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신뢰와 구전수용, 구전수용과 구매의도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에 구전과 관련된 선행 연구와 달리 일반적인 온라인상에서의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이 특정 대상이나 분야 또는 커뮤니티나 사이트에서 나타난 선행연구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조사는 온라인 구전 특성 중에서 정보 특성(동의성, 최신성)과 커뮤니티 특성(유대강도, 상호작용)이 신뢰에 영향을 주고, 신뢰는 구전수용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전수용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둘째, 구전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는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관계를 통해서 유대강도가 형성되었을 때 유의한 구전효과를 보였지만 본 연구를 통해 익명의 인터넷 상에서도 특정 제품이나 커뮤니티가 아닌 공간에서도 소비자 간에 유대관계가 형성되고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을 중심으로 구전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구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커뮤니티 특성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상에서 오프라인 관계와 비슷한 환경은 커뮤니티 내에서의 관계라고 할 수 있는데 향후 온라인상에서 커뮤니티의 역할이 더욱 커지게 되므로 이러한 커뮤니티 관계를 가지고 구전효과를 설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소비자들은 구전에 대해 신뢰가 형성되면 구전정보 에 대해서 수용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태도가 구매의도로 연결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소비자간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는 것을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특정 커뮤니티가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상에서도 커뮤니티 상호작용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 구전정보의 동의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 구전정보의 최신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 구전에서 커뮤니티 유대강도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온라인 구전에서 커뮤니티 상호작용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신뢰는 소비자의 구전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온라인 구전수용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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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 의하면 온라인 구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구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달리 직접적인 대면 없이 충분히 구전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정보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은 밀접하게 구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회 수와 댓글 수를 기반으로 하는 구전정보에서 무엇이 신뢰를 형성하는 토대가 되는가? Elliott(2002)는 온라인 구전에서 신뢰의 판단 기준으로 다른 소비자에 의한 동의의 정도를 제시하였다[16].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동의하는 것으로써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조회 수와 댓글 수를 기반으로 하는 구전정보에서 신뢰를 형성하는 토대가 된다[24].
온라인구전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온라인에서 구전활동이 행해지고 있다고 하여서 ‘온라인구전(eWOM : electronic Word-OfMouth)’이라고 한다[7]. 박철, 이태민(2006)은 온라인 구전을 인터넷 게시판이나 채팅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 게 자신이 경험한 기업, 제품, 서비스와 관련한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8].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 자신이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메시지를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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