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in ICT Convergence Venture Companies -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융복합 기술, 제품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ICT융합벤처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변수 역할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고, 수도권 소재 15개 ICT융합벤처기업의 임직원 301명이 최종 표본으로 확정되었다. 단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의 직무특성 3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 2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원은 모두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은 반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단, 역할모호성에 대한 동료의 지원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ICT융합벤처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 후,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융복합 기술, 제품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ICT융합벤처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변수 역할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고, 수도권 소재 15개 ICT융합벤처기업의 임직원 301명이 최종 표본으로 확정되었다. 단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의 직무특성 3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 2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사회적 지원은 모두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은 반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단, 역할모호성에 대한 동료의 지원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ICT융합벤처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 후,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in the ICT Convergence Venture Compani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For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5 ICT Convergence ...
The purpose of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in the ICT Convergence Venture Compani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For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5 ICT Convergence Ventures in metropolitan area by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sample of 301 employees was selected and analyzed by hierarchical regression technique. The results showed that job characteristics had a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had a negative effect. And also found out social support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except coworker support with regard to role ambiguity, whereas it did not serve as a moderate role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the implications for ICT convergence Ventures were discussed, and the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in the ICT Convergence Venture Compani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For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5 ICT Convergence Ventures in metropolitan area by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sample of 301 employees was selected and analyzed by hierarchical regression technique. The results showed that job characteristics had a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had a negative effect. And also found out social support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except coworker support with regard to role ambiguity, whereas it did not serve as a moderate role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the implications for ICT convergence Ventures were discussed, and the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ICT융합벤처기업이라는 변화에 민감한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조직구성원의 직무 만족의 수준을 조절할 수 있는 변수로서 사회적 지원을 선정하고 이의 영향관계를 실증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융합벤처기업조직구성원들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와 관련된 사회적 지원의 역할을 실증 연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독립변수로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를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설정하였다. 또한, 조절변수로 사회적 지원을 설정함으로써 사회적지원이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있어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다음 [Fig.
가설 설정
1.1 직무다양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직무자율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3 직무도전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3.1 상사의 지원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3.2 동료의 지원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4.1 상사의 지원은 직무다양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4.2 상사의 지원은 직무자율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4.3 상사의 지원은 직무도전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4.4 동료의 지원은 직무다양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4.5 동료의 지원은 직무자율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5.1 상사의 지원은 역할모호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5.2 상사의 지원은 역할갈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제안 방법
넷째, 본 연구는 횡단적 자료를 사용하여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직무만족의 영향관계를 탐구하였다. 횡단적 자료의 특성상 해당 연구모형상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종단적 연구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과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본연구가 ICT융합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직무특성을 직무수행자의 만족감과 내재적 동기부여 수준을 높이는 직무자체의 특성으로 정의하고 직무다양성, 직무자율성, 직무도전성 3가지를 직무특성을 구성하는 측정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결과를 반영하고 본연구가 ICT융합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직무스트레스를 직무를 둘러싼 환경의 요구에 대해 직무수행자가 적합하게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발생되는 정상적인 심리 상태로부터의 이탈촉진 요인이라고 정의하고 그 측정변인으로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 2가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직무수행과 관련된 개인의 사회적 관계를 고려하여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의 두 가지 요인을 사회적 지원의 측정변인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해당 변수들의 측정문항들에 대한 신뢰도는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계수의 측정값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의 1 단계(Model Ⅰ)에서는 통제변수인 성별, 결혼여부, 연령, 학력, 직급, 근속연수, 소득을 회귀시켰다. 연구모형 검증 2 단계(Model Ⅱ)에서는 1단계의 통제변수들과 함께 추가로 독립변수인 직무특성과 직무 스트레스의 총 5가지 변수들 각각에 대하여 조절변수인 사회적 지원의 2가지 변수들을 차례대로 대응하여 회귀시켰다. 3단계(Model Ⅲ)에서는 2단계에서 회귀시킨 해당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에 대한 상호작용항을 차례대로 계산하여 추가 회귀시켰다.
연구변수를 측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지 항목은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에 관한 12항목,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8항목, 사회적지원에 관한 8항목, 직무만족에 관한 4항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7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독립변수인 직무특성은 Breaugh(1985)가 개발한 척도를 채택하였다[42].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독립변수로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를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설정하였다. 또한, 조절변수로 사회적 지원을 설정함으로써 사회적지원이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있어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실증연구는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6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총 6주 동안 수도권 소재의 15개 ICT융합벤처기업 구성원들에 대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기술, 제품 및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ICT융합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는 빠른 기술변화로 인해 조직 변화의 진폭을 가장 크게 직면하고 있는 기업의 유형이 ICT융합벤처기업일 것이라는 가정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특히, 직무만족에 대한 직무특성 요인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영향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기업 및 조직의 유형에 대해 다양한 연구 사례들은 찾아볼 수 있으나, ICT융합벤처기업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본 실증연구는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6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총 6주 동안 수도권 소재의 15개 ICT융합벤처기업 구성원들에 대하여 실시되었다. 표본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하여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15개 기업별로 최소 20~30명의 설문결과를 표본으로 확보한 결과, 총 358부가 수거되었다.
표본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하여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15개 기업별로 최소 20~30명의 설문결과를 표본으로 확보한 결과, 총 358부가 수거되었다. 이중 응답패턴이 정형화되는 등 측정오류가 의심되거나 결측치가 포함된 57개 사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을 위한 최종 표본을 301부로 확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6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총 6주 동안 수도권 소재의 15개 ICT융합벤처기업 구성원들에 대하여 실시되었다. 표본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하여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15개 기업별로 최소 20~30명의 설문결과를 표본으로 확보한 결과, 총 358부가 수거되었다. 이중 응답패턴이 정형화되는 등 측정오류가 의심되거나 결측치가 포함된 57개 사례를 제외하고 통계분석을 위한 최종 표본을 301부로 확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정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SPSS Win Ver.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대한 빈도분석,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차례로 수행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연구모형 상 이론적 변수들 간의 상호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직무다양성’, ‘직무자율성’, ‘직무도전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직무만족’으로 구성된 8가지 연구모형 상의 측정변수들 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 또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측정변수들 간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선행적으로 수행하였다.
다섯째, 단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과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차례로 검증하고 조직 내 사회적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둘째, 측정된 설문문항들이 특정한 개념(이론적 변수)에 수렴하는 지를 파악하는 구성타당도 수준의 적절성의 분석을 위하여 주성분 요인분석(PCA,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변수들의 측정도구인 설문문항들이 적절한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및 판별타당도(Discriminantvalidity)를 나타내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주성분 요인분석(PCA)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적재치 0.
신뢰성 검증은 신뢰도 계수인 크론바흐의 알파(Cronbach's alpha)를 통해 변수들의 측정도구인 설문문항들 간에 일관적인 응답이 이루어져 있는 지를 판별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연구모형 상의 가설인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총 3단계의 단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두 번째 독립변수인 직무스트레스는 Rizzo et al.(1970)이 개발한 척도를 채택하였다[43].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은 Brayfield & Rothe(1951)의 척도를 채택하하였다[44].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의 회귀분석시 나타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하여 Jaccard, Turrisi & Wan(1990)의 방법에 따라 해당 연구변수들의 상호작용항을 생성하기 전에 표준화 되도록 각각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하였다[46].
종속변수인 직무만족은 Brayfield & Rothe(1951)의 척도를 채택하하였다[44]. 조절변수인 사회적 지원은 Grandey(1999)의 척도를 채택하였다[45]. 이 상의 설문문항들은 모두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변수를 측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지 항목은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에 관한 12항목,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8항목, 사회적지원에 관한 8항목, 직무만족에 관한 4항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7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독립변수인 직무특성은 Breaugh(1985)가 개발한 척도를 채택하였다[42]. 두 번째 독립변수인 직무스트레스는 Rizzo et al.
성능/효과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대한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가설을 수립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직무특성의 3가지 측정변수는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스트레스의 2가지 측정변수는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3단계(Model Ⅲ)에서는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의 총 5가지 독립변수와 사회적 지원의 총 2가지 조절변수들 간의 곱으로 만들어진 10가지 상호작용항들을 직무 만족에 회귀하였으며, 이중 3가지 상호작용 항들이 직무 만족의 변이를 설명하는 회귀식의 설명력을 일관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사의 지원과 역할모호성의 상호작용항(ß=0.
변화량이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가설 4에 해당하는 가설 4.1, 가설4.2, 가설4.3, 가설4.4, 가설 4.5, 가설 4.6이 모두 기각되었으며, 가설 5에서는 가설5.1, 가설5.2, 가설5.4는 채택되고, 가설 5.3은 기각되었다.
또한, ICT융합벤처기업에서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 등 사회적 지원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의 조절작용과 관련해서는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임직원들이 겪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낮아지는 직무만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나타난 반면,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특별한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 대하여 상사의 지원 및 동료의 지원의 2가지 측정변수로 구성된 사회적 지원이 조절변수의 역할을 할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원의 2가지 측정변수 모두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직무스트레스의 2가지 측정변수와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 상사의 지원은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동료의 지원은 직무스트레스 중 역할갈등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서만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나타나고 역할모호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Table 2]에서 연구모형에서 내생변수에 해당하는 직무만족의 4가지 설문문항을 분석한 결과, 모두 0.7 이상의 높은 요인적재치를 나타내어 측정도구들이 모두 적절한 수렴 및 판별 타당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 및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특성 중 직무다양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모호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 대하여 상사의 지원 및 동료의 지원의 2가지 측정변수로 구성된 사회적 지원이 조절변수의 역할을 할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원의 2가지 측정변수 모두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직무스트레스의 2가지 측정변수와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 상사의 지원은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동료의 지원은 직무스트레스 중 역할갈등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서만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나타나고 역할모호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유의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직무다양성’, ‘직무자율성’, ‘직무도전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직무만족’으로 구성된 8가지 연구모형 상의 측정변수들 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 또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ICT융합벤처기업에서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 등 사회적 지원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의 조절작용과 관련해서는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임직원들이 겪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낮아지는 직무만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나타난 반면,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특별한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사의 지원은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으로 인해 낮아지는 직무만족을 다시 높이는 역할을 하며, 동료의 지원은 역할갈등으로 인한 직무불만족 수준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신뢰도 계수와 기술통계량을 함께 보고한 [Table 4]에서 보듯이 연구모형 상의 모든 변수가 신뢰도계수 0.8 이상으로 설문문항들 간의 일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서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적절한 설문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이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 및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와 이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실증한 결과, ICT 융합벤처기업의 직무만족과 업무능률을 높이기 위해 조직경영 상 유의미한 발전의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상의 2단계(Model Ⅱ) 검증결과, R2변화량에 있어 총 5가지 독립변수들과 2가지 조절변수들이 직무만족에 대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ß값에 있어서는 직무특성의 3가지 변수들과 사회적 지원의 2가지 변수들이 직무만족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직무스트레스의 2가지 변수들이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먼저, ICT융합벤처기업 임직원들의 직무특성 및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특성 중 직무다양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모호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는 ICT를 기반으로 한 융합 벤처기업의 경우 직무가 다양할 수 있어 직무만족이 높지만 역할이 모호해 질 경우 직무만족이 낮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의 회귀분석시 나타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하여 Jaccard, Turrisi & Wan(1990)의 방법에 따라 해당 연구변수들의 상호작용항을 생성하기 전에 표준화 되도록 각각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하였다[46]. 회귀분석 수행 시 분산팽창지수(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함께 계산하여 다중공선성 여부를 분석한 결과, 분산팽창지수가 10이 넘지 않아 연구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 외에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 조직효과성과 관련된 다른 변수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조직효과성의 변수들과의 영향관계를 보다 종합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갖고 있는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통한 보완점들을 정리하면 첫째, 사회적 지원으로 인한 조절효과의 경우 연구변수의 종류와 표본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ICT융합벤처기업에 대한 연구변수와 조사대상자를 달리함으로써 다른 실증분석 결과가 나올 가능성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실증연구는 수도권 소재 지역에 한정하여 15개 ICT융합벤처기업 구성원들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다른 유형의 조직들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앞으로 본 연구의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되어 ICT융합벤처기업에서의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원과 그로 인한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따르면 상사 및 동료의 지원에 해당하는 사회적 지원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에 대해 조절작용을 할 것으로 추론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기업들과는 달리 ICT 융합벤처기업에 대해서는 아직 이와 관련된 실증연구가 미흡하여 사회적 지원의 조절변수 역할에 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넷째, 본 연구는 횡단적 자료를 사용하여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직무만족의 영향관계를 탐구하였다. 횡단적 자료의 특성상 해당 연구모형상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종단적 연구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과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을 무엇이라 정의했는가?
초연결사회, 4차 산업혁명 등 근래에 부상하고 있는 시대변화의 키워드들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이로 인한 융합현상의 가속화가 모든 사회, 산업, 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16 세계경제포럼의 회장을 맡았던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을 디지털과 바이오, 물리학 분야가 융합되는 기술혁명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이로 인해 이전의 디지털 혁명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와 방대한 규모로 인간사회의 시스템 전반에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하였다[1].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을 ICT융합벤처기업으로 선정한 이유는?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기술, 제품 및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ICT융합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는 빠른 기술변화로 인해 조직 변화의 진폭을 가장 크게 직면하고 있는 기업의 유형이 ICT융합벤처기업일 것이라는 가정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특히, 직무만족에 대한 직무특성 요인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영향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기업 및 조직의 유형에 대해 다양한 연구 사례들은 찾아볼 수 있으나, ICT융합벤처기업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ICT융합벤처기업에서 상사와 동료의 사회적 지원을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특히, 상사의 지원은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으로 인해 낮아지는 직무만족을 다시 높이는 역할을 하며, 동료의 지원은 역할갈등으로 인한 직무불만족 수준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ICT융합벤처기업의 경영진들은 불명확한 역할로 인한 문제에 대해 상사의 상담과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역할갈등으로 인한 문제는 상사 및 동료 등의 전방위소통 및 협업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46)
Klaus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2016.
Ki-yeon Hwa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Key Issue", Urban Affair, 2016.
Soonyoung Choi, et al. "A Study on Job Stress and MSDs(Musculoskeletal Disorders) of Workers at Automobile Manufacturing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0, No. 3, pp. 202-211, 2005.
Young-chul, Lee, "An Exploration on Mitigative Factors of Job stress of Navy War Vessel Working Crews", MA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10.
Mi-young Lee, "The Effect of Superior Leadership and Co-workers support on Job Satisfaction of Emotional Laborers", MA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14.
Yoffie, D. B., "Introduction: CHESS and 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pp. 1-36, 1997.
EC-European Commission. "Green Paper on the Convergence of the Telecommunications, Media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ctors, and the Implications for Regulation.", Towards an Information Society Approach, 199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Special Act on Promo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ctivation of Convergence Thereof, etc", Article 2 (Definitions), Act No. 13016, 2015.
B. Weaver, "Industry Convergence: Driving forces, factors and consequences", Th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p. 12, 2007.
Sang-ho Weon, "A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and Policy Direction of ICT-based Convergency Compan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39-50, 2015.
Seo-han Lee, Seung-hoon Noh,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ICT Convergence type-specific start-up enterpri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203-215, 2014.
Hak-soo Han, "An Exploratory Study on Paradigms, Polices in the Digital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 pp. 455-461, 2012.
Jong-chul Oh, "A Study on Antecedents of Turnover Intention in Employee of ICT Service Firms : focused on role of job stress",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0, No. 3, pp. 209-239, 2009.
Jong-baek Jung, Su-young Ryu, "The Effect of Satisfaction with Informal Mentors on Staff Turnover Intention in Venture Capital Companie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Affective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 24, No. 1, pp. 85-102, 2016.
Jung-seok Kim,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Voluntary Turnover in Daedeok Innopolis Venture Enterprises", Ph.D. dissertation, Sanji University, 2011.
Urmanov Bahromjon, Ho-young Shin, Ki-su Kim,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urnover Intention of IT Professionals", Eurasia Research, Vol. 10, No.1, pp. 147-174, 2013.
Wang, K., Shu, Q., & Tu, Q., "Technostress under different organizational environments: An empirical investig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4. No. 6, pp. 3002-3013, 2008.
Joung-kug Han, "A Study on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Middle and Old Aged Employees -", Ph.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2015.
Hackman, J. R. & Oldham, G. R.,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0, No. 2, pp. 159-170, 1975.
Young-bae Park, Seu-jin Cho,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Locus of Control and the Fitness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Variables on Job Satisfaction of the Employees",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Vol. 1, No. 1, pp. 231-259, 1999.
Joo-hyoung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Affective and Continuance Commitment Among IT Industry Employees", Ph.D.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2013.
Jae Hee Park, "The Effect of Job Stress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for Hotel Employee", Journal of Hotel Resort, Vol. 8, No. 2, pp. 137-154, 2009.
Jin Yixing, Kye-chung Song, "Mediating Role of Job Burnout and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ors,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Vol. 15, No. 2, pp. 1-36, 2012.
Beehr, T. A. & Newman, J. E.,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Facet Analysis, Model, and Literature Review", Personnel Psychology, Vol. 31, No. 4, pp. 665-699, 1978.
Kyung-ae Son, Jong-wook Ko,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 between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73-94, 2007.
Cooper, C. L. & Marshall, J., "Occupational Sources of Stress: A review of Literature Relating Coronary Heart Disease and Mental Ill Healt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49, No. 1, pp. 11-28, 1976.
Locke, E. A.,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dissatisfaction", In M. D.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and McNal, 1976.
Kee-chang Kwon, Hae-sool Yang,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of Coaching Leadership,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Convergent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247-262, 2016.
Jae-kyu Jung, Da-jung Lee, Doo-yul Kim, Yoo-chin Nam, Sun-kyu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by Employment Typ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8, No. 4, pp. 83-95, 2010.
Kwan-young Ahn,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on job satisfaction and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in food service business", J. Korea Saf. Manag. Sci., Vol. 16, No. 2, 2014.
Ross, L. E., & Boles, J. S., "Exploring the influence of workplace relationships on work related attitudes and behaviors in the hospitality work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13, No. 2, pp. 155-171, 1994.
Jong-pyo Park, In-oh Jeon, "Effects of MICE Industrial Employee's Job Stressors on Intent to Leave and Test of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2, pp 190-205, 2011.
Kye-soon Park, "Study of Work Environment and Job Factors That Affect The Short of Nursing Professionals", MA dissertation, Honam University, 2009.
Kaufmann, G. M. & T. A. Beehr, "Interactions between job stressors and social support: Some counterintuitive resul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1, No. 3, pp. 522-526, 1986.
Greenglass, E. R., et al.,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on the development of burnout in teachers: examination of a model", Work & Stress, 11, pp. 267-278, 1997.
Liden, R. C., Sparrowe, R. T., & Wayne, S. J., "Leader-member exchange theory: The past and potential for the future,"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Vol. 15, pp. 47-119., 1997.
Babin, B. J., and Boles, J. S., "The effect of Perceived Co-Worker Involvement and Supervisory Support on Service Provider Role Stres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Vol. 72, No. 1, p57-75, 1996.
Bradley, J. R., & Cartwright, S., "Social support, job stress, health, and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in the united kingdom".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 9, No. 3, 163-182, 2002
Rizzo, J. R., House, R. J., & Lirtzman, S. I.,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pp. 150-163, 1970.
Brayfield, A. H., & Rothe, H. F., "An Index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35, No. 5, pp.1173-1182., 1951.
Grandey, A. A., & Cropanzano, R., "The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applied to work - family conflict and strai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54, No. 2, pp. 350-370, 19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