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349 - 358
최미원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 조현희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 김영아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st adolescents' internet usage, fandom activities, sense of community and their mental health in the digital era and to probe into the effect of internet usage, fandom activities, sense of community on adolescents' mental health. The 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팬덤활동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팬덤활동이 스트레스 해소나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것에 도움이 되어, 지나치게 집착하면 일상생활에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청소년 스스로도 인식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으며[8], 최근 연구들에서는 팬덤활동이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스스로 긍정적 에너지를 얻고자 주도적으로 선택한 활동인 만큼 팬덤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일상으로부터의 탈출구를 스스로 찾고, 자신에게 활력소를 제공하면서 가정이나 과도한 학업 등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 등 정신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살기 위해 발휘하는 대처능력으로도 볼 수 있는데, 선행연구[9]에서는 청소년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본인이 주도적으로 선택한 활동일수록 삶에 대한 활력을 더욱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학교환경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현재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 환경은 공동체로서 가장 크게 활동하는 공간이지만, 수행평가, 내신시험, 진학 등에 대한 부담과 압박감으로 친구들과의 관계나 유대 등 공동체를 중요시하기 보다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져 있다[12]. 이로 인해 친구를 경쟁상 대로만 느끼는 이기주의나 고립화, 개인주의 형태는 청소년 부적응 문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우울, 공격적 성향 등을 줄이고 건강한 적응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변인들 중 공동체 의식과 정신건강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 |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에 관한 통계로 알 수 있는 것은? | 더욱이 이러한 사회 속에서 성장해야하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얼마나 위협받고 있는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2005년에서 2014년에 이르는 통계청 청소년상담지원현황에 따르면, 우울, 불안, 분노 조절, 자살, 섭식 및 수면, 신체화 등의 하위내용을 포함하는 정신건강 문제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들은 2005년 39,724건에서 2014년에는 789,687건으로 10여년 사이 20배 가까이 증가하였는데[1],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도 점차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도움을 원하고 간절히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
H. S. Lee, "Effect of teenager media usage control in the era of media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359-366, 2015.
J. Y. Kim, "The Effect of Computer/Internet Usage among Youth and the Effects on Mental Health : Variations by Gender and the Mode of Usage."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2, pp. 113-139, 2009.
J. A. Paik,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in the Times of Converge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453-461, 2015.
J. M. Jung, "A study on the post-subculture of youth culture: with an emphasis on fandom ." Ph.D. dissertation, pp.34-42, Myong-Ji University. 2009.
Stein, A. "Fandom: Identities and communities in a mediated world."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in a mediated Quarterly. Vol. 84, No. 4, pp. 851-853, 2007.
A. M. Cho, "A study on idolization of pop singers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5, No. 1, pp. 1-20, 1998.
www.jbnews.com/news/articleView. 2016.04.26.
Y. H. Kim.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12, pp. 287-307, 2010.
S. E. Park, "The prospect of cultural communication and exchange by examining of hallyu's(The Korean Wave) global fandom phenomenon." Arts & Cultural Management, Vol. 2, No. 2, pp. 23-37, 2012.
A. N. Cho, E. K. Lee, M. K. Jang, "Mediating Effect of Sense of Communit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andom Activities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40, pp. 201-226, 2016.
H. I. Choi, Y, K, Moon, "Impact of Community Spirits on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Vol. 45, pp. 189-209, 2013.
Y. R. Woo, C. R. Nho,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Solidarity between Emotional and Aggressive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2, pp. 203-227, 2014.
E. M. An, J. S. Kim, S, Y. Jeun, C, I, Joong, "The effect of fandom activities on resilience in adolescence in combination with gender difference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4, No. 2, pp. 149-175, 2013.
S. E. Kim, S. H. Kim, "Moderating Effects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Patterns with Parents and the Level of Depress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by Gender."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2, pp. 239-256, 2016.
J. S. Do, J. M. Sung, "The Effects of Youth Activity on Sociality Develop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5, No. 2, pp. 145-173, 2013.
J. Y. Yoo, K. M. Kim,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on the mental health in Korean Middle School Adolescents : Based on the Web-based Survey on Adolescents Health Behavior from 2013."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95-405, 2014.
H. E. Lee, Y. J. Kwak,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early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7, pp. 59-83, 2011.
S. Y. Park, S. N. Yang,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net use time among adolescents : focused on convergent impli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87-395, 2015.
G. Y. Kweon, H. J. Lee, "A Study on Inter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Their Use Internet."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 13, pp. 59-86, 2002.
H. G. Baek, J. W. Yun,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and psychological minded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389-400, 2014.
Y. J. Lee, "A study on parent-children relation influences on Internet excess utility of adolescent in Digital perio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6, pp. 103-111, 2011.
R. Pearson. "Fandom in the Digital Era." Popular Communication, Vol. 8, No. 1, pp. 84-95, 2010.
C. Y. Woo, H. H. Ch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related variables of Adolescents'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6, pp. 147-168, 2013.
Chen. X., & Li, B. "Depressed mood in Chinese children: Development significance for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Vol. 24, No. 2, pp. 472-479, 2000.
Jong-Yun LEE, "r-Learning and Educational Information Polic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1-15,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