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3, 2016년, pp.263 - 280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impact of RUBRIC writing on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By analyzing 23 tenth grade students' responses to seven problems related to mathematical modeling, we found that the students who used RUBRIC writing could not only get more correct answers but also could u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실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실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NCTM, 2000).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은 여러 현상들이 수학을 통해 조직되고 그 안에서 수학의 본질을 찾는 수학화(mathematization)와도 연결된다(Freudenthal, 1973). 따라서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문제와 과제 개발이 필요하다. | |
수포자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수학교육의 현안을 언급할 때 자주 등장하는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이라는 뜻의 약어로서 Osborne 외(1997)는 수포자의 발생 원인으로 학생들이 수학을 어렵고, 지루하고, 쓸모가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학생들은 수학이 현실과 매우 동떨어진 학문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알지 못한 채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노선숙 외, 2001; 남윤정ㆍ송영무, 2008). | |
루브릭이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으로 ‘루브릭(RUBRIC)’ 쓰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루브릭은 Mason, Stacey & Burton(2010)이 소개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문제해결을 위한 핵심 용어들을 하나의 틀로 제시하였다. 그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면 학생들이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고, ‘특수화-일반화’의 교대 작용을 통해 수학적 사고가 향상될 수 있다고 하였다.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The Ministry of Education Guidelines, 2015-74.)
김선희 (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7(3), 303-318.(Kim, S. H. (2005). Considera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as a problem-based learning method. School Mathematics, 7(3), 303-318.)
김영국 (2008). 수학적 표현의 교수학적 의의,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2), 155-168.(Kim, Y. K. (2008). On the pedagogical significance of mathematical representations. Mathematical Education, 47(2), 155-168.)
김혜영 (2015).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의 변화를 통한 루브릭 쓰기의 효과 분석: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 H. Y. (2015). An analysis of RUBRIC writing effects on students' changes of problem solving process: Focusing on 1st grade high school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노선숙.김민경.우현주.차인숙 (2001).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연구: 수학교육목표에 대한 교사, 학생의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0(2), 161-177.(Noh, S. S., Kim, M. K., Yu, H. J. & Cha, I. S. (2001),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the goals of mathematics education: A foundational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model for a creative knowledge-based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40(2), 161-177.)
방정숙.이지영.이상미.박영은.김수경.최인영.선우진 (2015).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과 과정 요소에 대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7(2), 289-308.(Pang, J. S., Lee, J. Y., Lee, S. M., Park, Y. E., Kim,, S. K., Choi, I. Y. & Sunwoo, J. (2015). An analysis of mathematical processes in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a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S. School Mathematics, 17(2), 289-308.)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최미숙.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E 2004-2-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Lee, M. K., Kwak, Y. S., Min, K. S., Chae, S. H., Choi, S. Y., Choi, M. S. & Na, G. S. (2004). The results from PISA 2003. Research report, RRE 2004-2-1. Seoul, Kor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Andrade, H. G.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Blum, W. (1993). Mathematical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nstruction. In T. Breiteig, I. Huntley, & G. Kaiser-messmer (Eds.),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context (pp. 3 - 14). Chichester, UK: Ellis Horwood.
Blum, W. (2011). Can modelling be taught and learnt? some answers from empirical research. In G. Kaiser, W. Blum, R. B. Ferri, & G. Stillman (Eds.),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ling(pp. 15-30).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Burton, L. (1984). Mathematical Thinking: The Struggle for Mea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1), .35-49.
Cornell, C. (1999). "I hate math! I couldn't learn it, and I can't teach it!" Childhood Education, 75(4), 225-231.
English, L. D. (2003). Reconcil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 models and modelling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2/3), 225-248.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Kehle, P. E., & Lester, F. K. (2003). A semiotic look at modeling behavior. In R. Lesh & H. M.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97-122). Mahwah, NJ : Lawrence Erlbaum.
Lesh, R., & Doerr, H. (2003). Foundations of a models and model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teach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R. Lesh & H. M.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3-34). Mahwah, NJ : Lawrence Erlbaum.
Lesh, R., & Lehrer, R. (2003).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 109-129.
Mason, J., Stacey, K., & Burton, L. (2010). Thinking mathematically (2nd ed.). Harlow, UK: Prentice Hall.
Maki, D. P., & Thompson, M. (1973).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Montgomery, K. (2000). Classroom rubrics: Systemizing what teachers do naturally. Clearing House, 73(6), 324-328.
Murata, A., & Kattubadi, S. (2012). Grade 3 students' mathematization through modeling: Situation models and solution models with mutli-digit subtraction problem solv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1(1), 15-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Osborne, J., Black, P., Boaler, J., Brown, M., Driver, R., & Murray, R. (1997). Attitudes to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A review of research. London, UK: King's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Popham, J. W. (1997). What's wrong-and what's right-with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55(2), 72-75.
Stacey, K. (2006). What is mathematical thinking and why is it important. Progress report of the APEC project: Collaborative studies on innov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different cultures(II): Lesson study focusing on mathematical think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