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명제 단원에서 반례 활용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bout Utilizing Counterexmples Focusing on Proposition in High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3, 2016년, pp.393 - 418  

오세현 (태장고등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명제를 반박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반례는 명제가 거짓이라는 추론의 타당성을 보이는 방법이자 수학교수 학습 측면에서도 수학적 사고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반례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학적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반례 활용 교육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 자료는 거짓 명제 만들기와 참인명제 만들기로 구성하였고, 학생들에게 반례 활용 실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정의적 영역의 측면에서는 명제에 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으며, 인지적 영역의 측면에서는 다양한 반례를 찾고 그 반례를 탐구하여 참인 명제를 만들어 보는 다양한 수학적 추론 활동을 통해 명제에 대한 유연한 사고와 함께 명제의 조건을 명확히 인지하면서 명제 개념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ory and fundamentals of mathematics consist mostly of proposition form. Activities by research of the proposition which leads to determine the true or false, justify the true propositions and refute with counterexample improve logical reasoning skills of students in emphases on mathematics edu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례 교육을 위해 명제를 구성하는 문장의 이해를 먼저 해야 하는 이유는? 반례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명제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고 명제의 참, 거짓을 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명제를 구성하는 문장의 이해가 필요하다. 정혜진(2010)은 학생들이 거짓 명제에서 반례의 역할 인식 부족, 가정과 결론의 혼동과 의미의 이해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음을 제기하였으며, 거짓 명제를 반례를 제시하여 반증하는 활동의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Klymchuk(2008)이 수학적 사고 경험을 위해 반례 활용을 강조한 이유는? 또 학교 수학에서는 증명과 반례를 경험할 풍부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NCTM, 2000). Klymchuk(2008)는 명제를 탐색하여 참, 거짓을 판별하고 참인 명제의 정당화와 반례를 통한 반박 활동은 수학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생들의 논리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반례를 찾는 과정을 통해 기존에 학습한 수학적 지식을 통합하거나 견고하게 만들 수 있고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수학적 사고 경험을 위한 노력으로써 반례에 대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례를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추측에 대하여 거짓임을 밝히는 것을 반증이라고 하고 단 하나의 반례만으로도 추측이 거짓임을 밝히는데 충분하다. 반례를 보이는 것은 수학에서 일반적인 반증 방법이며 가정이 참이고 결론이 거짓인 예를 찾아 그 문장이 거짓임을 보이는 것이다. 박교식(2003)은 명제 p → q가 거짓임을 보이려면 조건 p를 만족하는 집합을 P, 조건 q를 만족하는 집합을 Q라고 할 때, 집합 P에 속하지만 Q집합에는 속하지 않는 한 원소를 예로 들면 되는데, 이와 같은 같은 예가 반례라 정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강문봉 (1993). Lakatos의 수리철학과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Kang, M. (1993). (An) educational study on the Lakatos's philosophy of mathematic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uty, Seoul, Republic of Korea.) 

  2. 김남희 외 (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 경문사.(Kim, N., Na, G., Park, K., Lee, K.., Jung, Y. & Hong, J. (2006). Mathematics Curriculum and Instructionanl Material Studies. Kyungmoonsa Publishers, Seoul.) 

  3. 김창동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교학사.(Kim, C., Chang, K., Kim, E., Moon, K., Lee, B., Lee, C., Cha, S., Park, Y., Lee, S., Jung, J., Lee, B., Kim, S., Ju, J., Kwon, P. & Jang, I.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Kyohaksa Publishers, Seoul.) 

  4. 김창동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교학사.(Kim, C., Chang, K., Kim, E., Moon, K., Lee, B., Lee, C., Cha, S., Park, Y., Lee, S., Jung, J., Lee, B., Kim, S., Ju, J., Kwon, P. & Jang, I.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Kyohaksa Publishers, Seoul.) 

  5. 마효원 (2013). 고등학교 미분 단원의 증명 수업에 Lakatos의 증명과 반박을 이용한 수학적 발견술 적용 방안.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Ma, H. (2013). A Study on Application of Mathematical Heuristics using Lakatos'a proof and refutation in the Differential Section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6. 박경미 (2009). 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에 따른 기하 교수-학습 상황 분석 연구. 학교수학, 11(1), 55-70.(Park, K. (2009). A Research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Geometry Based on the Lakatos Proofs and Refutation Method. School Mathematics, 11(1), 55-70.) 

  7. 박교식 (2003). (고등학교) 수학용어 다시보기. 서울 : 수학사랑.(Park, G. (2003). (For high school) Mathematics Terminology. Mathlove, Seoul.) 

  8. 박남연 (2010). Lakatos의 증명과 반박을 적용한 고등학교 순열과 조합 단원의 지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Park, N. (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Lakatos Method in Teaching Permutation and Combination.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Republic of Korea.) 

  9. 박희정 (2012). 문제 만들기 활동 수업이 중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Park, H. (2012). Effects of teaching with Mathematical Problem-Posing Activities on Academical Achievement, Learning Attitude for middle grade students: Focusing on a Function of high school.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0. 송승화 (2009).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대수와 기하영역에서 반례 제시 능력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Song, S. (2009). (A) Study on Tenth Graders' Ability to Present Counter Examples in Algebra and Geometry Section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Republic of Korea.) 

  11. 신항균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지학사.(Shin, H., Lee, K., Park, S., Shin, Y., Lee, G., Kin, J., Park, M., Yoon, J., Park, S., Seo, W., Jun, J. & Lee, D.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Jihaksa Publishers, Seoul.) 

  12. 신항균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지학사.(Shin, H., Lee, K., Park, S., Shin, Y., Lee, G., Kin, J., Park, M., Yoon, J., Park, S., Seo, W., Jun, J. & Lee, D.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Jihaksa Publishers, Seoul.) 

  13. 오혜미.권오남 (2014).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반례에 대한 학습가능성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3(1), 41-55.(Oh, H., Kwon, O. (2014). An investigation in learnability of counter-example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3(1), 41-55.) 

  14. 이강섭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미래엔 교과서.(Lee, K., Hwang, S., Kin, B., Shim, S., Wang, G., Song, K., Kim, J., Kim, K., Joo, C., Yang, I., Cha, J., Jung, J., Kim, W., Cho, B. & Kim, W.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Mirae N Publishers, Seoul.) 

  15. 이강섭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미래엔 교과서.(Lee, K., Hwang, S., Kin, B., Shim, S., Wang, G., Song, K., Kim, J., Kim, K., Joo, C., Yang, I., Cha, J., Jung, J., Kim, W., Cho, B. & Kim, W.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Mirae N Publishers, Seoul.) 

  16. 이동환 (2014). 학교 수학에서 반례 활용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Lee, D. (2014).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unterexamples in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uty, Seoul, Republic of Korea.) 

  17. 이정곤 (2012). 예비교사 교육에서 If-Not-What-Yes와 What-If-For를 통한 반례 생성과 명제의 정교화.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Lee, J. (2012). Generating Counter-example for Refinement of Statements on If-Not-What-Yes and What-If-For : For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Republic of Korea.) 

  18. 이정곤.류희찬 (2011).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증명활동과 반례 생성 수행결과 분석 : 수열의 극한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1(4), 379-398.(Lee, J., Lew, H. (2011). Preservice Teachers' Writing Performance Producing Proofs and Counterexamples about Limit of Seque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4), 37-398.) 

  19. 이준열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천재교육.(Lee, J., Choi, B., Kim, D., Hyun, D., Jun, Y., Jang, H., Cho, S., Cho, S., Hwang, S. & Park, S.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Chunjae Publishers, Seoul.) 

  20. 이준열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교사용지도서. 서울 : 천재교육.(Lee, J., Choi, B., Kim, D., Hyun, D., Jun, Y., Jang, H., Cho, S., Cho, S., Hwang, S. & Park, S. (2014). (For Teacher)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Chunjae Publishers, Seoul.) 

  21. 이준열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천재교육.(Lee, J., Choi, B., Kim, D., Hyun, D., Jun, Y., Jang, H., Cho, S., Cho, S., Hwang, S.& Park, S.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Chunjae Publishers, Seoul.) 

  22. 이지혜.손희림.김성경 (2013). 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서 다각형에 관한 예 분석 연구. 학교수학, 15(4), 743-758.(Lee, J., Son, H., Kim, S. (2013). An Analysis on the Examples of Polygons in the 1st Grad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School Mathematics, 15(4), 743-758.) 

  23. 우정호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동아출판사.(Woo, J., Park, K., Lee, J., Park, K., Kim, N., Lim, J., Kwon, S., Nam, J., Kim, J., Kang, H., Lee, H., Park, J., Jun, C., Oh, h., Kim, S., Seol, E., Hwang, S., Kim, M., Choi, I., Ko, H., Lee, J., Choi, E., Kim, K., Yun, H. & Chun, H.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Donga Publishers, Seoul.) 

  24. 우정호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동아출판사.(Woo, J., Park, K., Lee, J., Park, K., Kim, N., Lim, J., Kwon, S., Nam, J., Kim, J., Kang, H., Lee, H., Park, J., Jun, C., Oh, h., Kim, S., Seol, E., Hwang, S., Kim, M., Choi, I., Ko, H., Lee, J., Choi, E., Kim, K., Yun, H. & Chun, H.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Donga Publishers, Seoul.) 

  25. 정상권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금성출판사.(Jung, S., Lee, J., Park, H., Hong, J., Park, B., Choi, H., Min, J. & Kim, H.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Kunsung Publishers, Seoul.) 

  26. 정상권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금성출판사.(Jung, S., Lee, J., Park, H., Hong, J., Park, B., Choi, H., Min, J. & Kim, H.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Kunsung Publishers, Seoul.) 

  27. 정세연 (2009).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명제 이해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Jung, S. (2009).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Proposition for the First Grade Students in the High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Republic of Korea.) 

  28. 정은경 (2007). 수리 철학적 분석을 통한 증명지도의 방향 탐색.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Jumg, E. (2007). The search for the direction of the teaching method of proofs based on mathematics philosophy.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Republic of Korea.) 

  29. 정지현 (2013). 명제 단원 문제 만들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Chung, J. (2013). The Effect of the Problem Generating Programs of the Unit of Proposition On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 Tendency and Learning 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yungpook. Republic of Korea.) 

  30. 정혜윤 (2012). 수학적 문장의 조건 조작에 따른 반례 찾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Jung, H. (2012). A study on the activity of finding counterexamples to a mathematical statement manipulated to miss a certain condi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Republic of Korea.) 

  31. 정혜진 (2010).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명제 이해 능력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Jung, H. (2010). A Survey on the Understanding Abilities of Proposition for High School 1st Grade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Republic of Korea.) 

  32. 하현철 (2011). Lakatos의 증명과 반박의 원리를 활용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Ha, H. (2011). A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on the Application of Lakatos' Proof and Refut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Republic of Korea.) 

  33. 황선욱 외 (2014).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 좋은책 신사고.(Hwang, S., Kang, B., Kim, Y., Yun, G., Kim, S, Song, M., Lee, S., Do, J., Lee, M., Park, H. & Park, J. (2014). Mathematics II for High School. Sinsago Publishers, Seoul.) 

  34. 황선욱 외 (2014). 고등학교 미적분I. 서울 : 좋은책 신사고.(Hwang, S., Kang, B., Kim, Y., Yun, G., Kim, S, Song, M., Lee, S., Do, J., Lee, M., Park, H. & Park, J. (2014). Calculus I for High School. Sinsago Publishers, Seoul.) 

  35. George Polya (2005). 수학적 발견(II). (우정호 외 옮김). 서울 : 교우사 

  36. Klymchuk, S.(2008). Using Counter-Example to Enhance Learners' Understanding of Undergraduate Mathematics. Good Practice Publication Grants. 1-9. 

  37. Komatsu, K. (2010). Counter-examples for refinement of conjectures and proofs in prim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9(1), 1-10. 

  38. Ko, Y. Y. & Knuth, E. (2009). Undergraduate Mathematics Majors' writing performance producing proofs and counterexamples about continuous function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8(1), 68-77. 

  39. Lakatos, I. (2001). 수학 발견의 논리. (우정호 역). 서울 : 아르케. (원서출판1976) 

  40. Mason, J. & Klymchuk, S. (2009). Using counter-examples in calculus. London : Imperial College Press. 

  4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옮김). 서울 : 경문사 (원서출판 2000). 

  42. Peled, I. & Zaslavsky, O. (1997). Counter-Examples That (Only) Prove and Counter-Examples That (Also) Explain.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Summer Edition, 19(3), 49-61. 

  43. Zazkis, R. & Chernoff, E. J. (2008). What makes a counterexample exempla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8(3), 195-2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