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서 얼굴 표정 정서 인식과 구별의 차이
Difference of Facial Emotion Recognition and Discrimination betwee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3, 2016년, pp.207 - 215  

이지선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강나리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희정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곽영숙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facial emotion recognition and discrimination ability betwee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Methods: Fifty-three children aged 7 to 11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ADHD와 ASD 아동을 대상으로, 두 집단 간의 정서행동상의 차이를 알아보고, 구조화된 신경인지검사를 통해 표정 인식 및 표정이 나타내는 감정의 강도를 구별하는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그 특징인 발달장애로, 타인의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의 결함을 보인다. 또한 ASD가 있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어조, 몸의 자세 등으로부터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얼굴 표정 인식에도 장애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 산만 외에 어떤 장애를 유발하는가 한편,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 산만이 특징인 질환이다. ADHD는 이러한 핵심증상 외에도 인지발달, 학업수행, 대인관계,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영역의 장애를 초래한다. 그에 더하여 ADHD가 있는 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사회적 기능의 장해가 발생할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HD에서 관찰되는 사회적 기능의 장해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그에 더하여 ADHD가 있는 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사회적 기능의 장해가 발생할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8) ADHD 에서 관찰되는 사회적 기능의 장해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중 한 가지는 주의집중력 저하 및 충동성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상실 및 주변의 부정적인 피드백 때문이라는 시각이고 다른 한 가지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적절하게 해석하고 반응하는 능력의 부족 때문이라는 시각이다. 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Izard C, Fine S, Schultz D, Mostow A, Ackerman B, Youngstrom E. Emotion knowledge as a predictor of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children at risk. Psychol Sci 2001;12:18-23. 

  2. Leppanen JM, Nelson CA. The development and neural bases of facial emotion recognition. Adv Child Dev Behav 2006;34:207-246. 

  3. Korkmaz B. Theory of mind and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of childhood. Pediatr Res 2011;69(5 Pt 2):101R-108R. 

  4. Oerlemans AM, van der Meer JM, van Steijn DJ, de Ruiter SW, de Bruijn YG, de Sonneville LM, et al. Recognition of facial emotion and affective prosody in children with ASD (+ADHD) and their unaffected sibling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4;23:257-271. 

  5. Klin A, Jones W, Schultz R, Volkmar F, Cohen D. Visual fixation patterns during viewing of naturalistic social situations as predictors of social competence in individuals with autism. Arch Gen Psychiatry 2002;59:809-816. 

  6. Lahaie A, Mottron L, Arguin M, Berthiaume C, Jemel B, Saumier D. Face perception in high-functioning autistic adults: evidence for superior processing of face parts, not for a configural face-processing deficit. Neuropsychology 2006;20:30-41. 

  7. Kuusikko S, Haapsamo H, Jansson-Verkasalo E, Hurtig T, Mattila ML, Ebeling H, et al. Emotion recogni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9; 39:938-945. 

  8. Pelc K, Kornreich C, Foisy ML, Dan B. Recogni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Neurol 2006;35:93-97. 

  9. An NY, Lee JY, Cho SM, Chung YK, Shin YM. Difficulty in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children with ADHD.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3;24:83-89. 

  10. Pai DH, Cho AR, Lee JY. Nonverbal emotional recognition of face and voice in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 Korean J Clin Psychol 2004;23:741-754. 

  11. Bae SM, Shin DW, Lee SJ. The effect of impulsivity and the ability to recognize facial emotion on the aggressivenes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20:17-22. 

  12. Rommelse NN, Franke B, Geurts HM, Hartman CA, Buitelaar JK. Shared heritabilit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19:281-295. 

  13. Downs A, Smith T. Emo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social behavior in high-functioning children with autism. J Autism Dev Disord 2004;34:625-635. 

  14. Buitelaar JK, van der Wees M, Swaab-Barneveld H, van der Gaag RJ. Theory of mind and emotion-recognition functioning i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nd in psychiatric control and normal children. Dev Psychopathol 1999;11:39-58. 

  15.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16. Koh M, Noh EA, Kim HW.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profiles in child and adolescent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retrospective study.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5;26:183-189. 

  17. Ha EH, Oh GG, Lee HR, Hong GU. Reconstruction of the behavior problem scales of the Korean CBCL. Seoul J Psychiatry 1995;20: 45-52. 

  18. So YK, No JS, Kim YS, Ko SG, Ko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19. Oh KJ, Lee HL. Assessment of ADHD with Abbreviated Conners Rating Scale. Korean J Clin Psychol 1989;8:135-142. 

  20.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ean Acad Child Psychiatry 2000;11:91-99. 

  21. Gur RC, Sara R, Hagendoorn M, Marom O, Hughett P, Macy L, et al. A method for obtaining 3-dimensional facial expressions and its standardization for use in neurocognitive studies. J Neurosci Methods 2002;115:137-143. 

  22. Erwin RJ, Gur RC, Gur RE, Skolnick B, Mawhinney-Hee M, Smailis J. Facial emotion discrimination: I. Task construction and behavioral findings in normal subjects. Psychiatry Res 1992;42:231-240. 

  23. Rojahn J, Gerhards F, Matlock ST, Kroeger TL.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ies of the Facial Discrimination Task for emotion research. Psychiatry Res 2000;95:169-181. 

  24. Shin MS, Kim HM, On SG, Hwang JW, Kim BN, Cho SC.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sperger's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Psychiatry 2006; 17:131-140. 

  25. Gregoric B, Barbir L, Celic A, Ilakovac V, Hercigonja-Szekeres M, Kovacevic MP, et al. Recognition of facial expressions in men and women. Medicina fluminensis 2014;50:454-461. 

  26. Boakes J, Chapman E, Houghton S, West J. Facial affect interpretation in boy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Neuropsychol 2008;14:82-96. 

  27. Fink E, de Rosnay M, Wierda M, Koot HM, Begeer S. Brief report: accuracy and response time for the recognition of facial emotions in a large sample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14;44:2363-2368. 

  28. Shin DW, Lee SJ, Kim BJ, Park Y, Lim SW. Visual attention deficits contribute to impaired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pediatrics 2008;39:323-327. 

  29. Rump KM, Giovannelli JL, Minshew NJ, Strauss M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cognition in individuals with autism. Child Dev 2009;80:1434-1447. 

  30. Bal E. Emotion recognition and social behavior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dissertation]. Chicago: Uni. of Illinois at Chicago;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