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3, 2016년, pp.207 - 215
이지선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강나리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희정 (제주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곽영숙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facial emotion recognition and discrimination ability betwee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Methods: Fifty-three children aged 7 to 11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폐스펙트럼장애란 무엇인가 |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그 특징인 발달장애로, 타인의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의 결함을 보인다. 또한 ASD가 있는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어조, 몸의 자세 등으로부터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얼굴 표정 인식에도 장애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 |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 산만 외에 어떤 장애를 유발하는가 | 한편,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 산만이 특징인 질환이다. ADHD는 이러한 핵심증상 외에도 인지발달, 학업수행, 대인관계,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영역의 장애를 초래한다. 그에 더하여 ADHD가 있는 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사회적 기능의 장해가 발생할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ADHD에서 관찰되는 사회적 기능의 장해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그에 더하여 ADHD가 있는 아동들은 정상 아동에 비해 사회적 기능의 장해가 발생할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8) ADHD 에서 관찰되는 사회적 기능의 장해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중 한 가지는 주의집중력 저하 및 충동성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상실 및 주변의 부정적인 피드백 때문이라는 시각이고 다른 한 가지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적절하게 해석하고 반응하는 능력의 부족 때문이라는 시각이다. 9) |
Izard C, Fine S, Schultz D, Mostow A, Ackerman B, Youngstrom E. Emotion knowledge as a predictor of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children at risk. Psychol Sci 2001;12:18-23.
Leppanen JM, Nelson CA. The development and neural bases of facial emotion recognition. Adv Child Dev Behav 2006;34:207-246.
Korkmaz B. Theory of mind and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of childhood. Pediatr Res 2011;69(5 Pt 2):101R-108R.
Oerlemans AM, van der Meer JM, van Steijn DJ, de Ruiter SW, de Bruijn YG, de Sonneville LM, et al. Recognition of facial emotion and affective prosody in children with ASD (+ADHD) and their unaffected sibling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4;23:257-271.
Klin A, Jones W, Schultz R, Volkmar F, Cohen D. Visual fixation patterns during viewing of naturalistic social situations as predictors of social competence in individuals with autism. Arch Gen Psychiatry 2002;59:809-816.
Lahaie A, Mottron L, Arguin M, Berthiaume C, Jemel B, Saumier D. Face perception in high-functioning autistic adults: evidence for superior processing of face parts, not for a configural face-processing deficit. Neuropsychology 2006;20:30-41.
Kuusikko S, Haapsamo H, Jansson-Verkasalo E, Hurtig T, Mattila ML, Ebeling H, et al. Emotion recogni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09; 39:938-945.
Pelc K, Kornreich C, Foisy ML, Dan B. Recogni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Neurol 2006;35:93-97.
Pai DH, Cho AR, Lee JY. Nonverbal emotional recognition of face and voice in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 Korean J Clin Psychol 2004;23:741-754.
Bae SM, Shin DW, Lee SJ. The effect of impulsivity and the ability to recognize facial emotion on the aggressivenes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20:17-22.
Rommelse NN, Franke B, Geurts HM, Hartman CA, Buitelaar JK. Shared heritabilit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utism spectrum disorder.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19:281-295.
Downs A, Smith T. Emo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social behavior in high-functioning children with autism. J Autism Dev Disord 2004;34:625-635.
Buitelaar JK, van der Wees M, Swaab-Barneveld H, van der Gaag RJ. Theory of mind and emotion-recognition functioning i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nd in psychiatric control and normal children. Dev Psychopathol 1999;11:39-58.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Ha EH, Oh GG, Lee HR, Hong GU. Reconstruction of the behavior problem scales of the Korean CBCL. Seoul J Psychiatry 1995;20: 45-52.
So YK, No JS, Kim YS, Ko SG, Ko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Oh KJ, Lee HL. Assessment of ADHD with Abbreviated Conners Rating Scale. Korean J Clin Psychol 1989;8:135-142.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ean Acad Child Psychiatry 2000;11:91-99.
Gur RC, Sara R, Hagendoorn M, Marom O, Hughett P, Macy L, et al. A method for obtaining 3-dimensional facial expressions and its standardization for use in neurocognitive studies. J Neurosci Methods 2002;115:137-143.
Erwin RJ, Gur RC, Gur RE, Skolnick B, Mawhinney-Hee M, Smailis J. Facial emotion discrimination: I. Task construction and behavioral findings in normal subjects. Psychiatry Res 1992;42:231-240.
Rojahn J, Gerhards F, Matlock ST, Kroeger TL.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ies of the Facial Discrimination Task for emotion research. Psychiatry Res 2000;95:169-181.
Shin MS, Kim HM, On SG, Hwang JW, Kim BN, Cho SC.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sperger's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Psychiatry 2006; 17:131-140.
Gregoric B, Barbir L, Celic A, Ilakovac V, Hercigonja-Szekeres M, Kovacevic MP, et al. Recognition of facial expressions in men and women. Medicina fluminensis 2014;50:454-461.
Boakes J, Chapman E, Houghton S, West J. Facial affect interpretation in boy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Neuropsychol 2008;14:82-96.
Fink E, de Rosnay M, Wierda M, Koot HM, Begeer S. Brief report: accuracy and response time for the recognition of facial emotions in a large sample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2014;44:2363-2368.
Shin DW, Lee SJ, Kim BJ, Park Y, Lim SW. Visual attention deficits contribute to impaired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pediatrics 2008;39:323-327.
Rump KM, Giovannelli JL, Minshew NJ, Strauss M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cognition in individuals with autism. Child Dev 2009;80:1434-1447.
Bal E. Emotion recognition and social behavior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dissertation]. Chicago: Uni. of Illinois at Chicago;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