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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4, 2016년, pp.23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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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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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본법에서 정의하는 교육의 목적은? | 교육기본법에서 정의하는 교육의 목적이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각각의 성장단계에 있어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게 되어 있다. | |
교육정보화백서란? | 매년 발간되는 교육정보화백서는 학교교육에 있어서 정보화에 대한 모든 정보가 망라되어 있는 자료집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한 가지 애매한 부분은 교육정보화라는 의미를 교육과정에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으로서의 정보화와 교육과정에 있어서 학습방식으로 적용가능한 정보화의 의미가 혼재되어 있다. | |
소통 및 지식전달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정보화기술의 발달의 근거는? | 이는 인간의 업무능력의 향상에 의한 변화라기보다는 작업자의 업무 중에 발생하는 소통 및 지식전달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정보화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 스마트 폰과 인터넷만 있으면, 우리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혹은 이 모두를 포함한 영상을 보내고, 받고, 공유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회사의 정보를 취급하는 컴퓨터에 대한 보안의 문제를 특별하게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지만, 이제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업무가 가능해지고 있는 것이다. |
교육기본법, http://www.law.go.kr/
미네르바 대학(Minerva School), https://www.minerva.kgi. edu/
교육학술정보원, 2013, 2014, 2015년도 교육정보화백서
김혜숙, 교육정보화 측면에서 본 PISA 2012 결과와 시사점(2015.4.15.), KERIS 2015년도 교육정보화 수요포럼 발표자료, 2015
권혁섬, 대학의 스마트교육 교육과 과제 (2013.8.28.), KERIS 2013년도 교육정보화 수요포럼 발표자료, 2013
이충건, 스마트교육 위기인가, 기회인가, 디트뉴스24 기사, 2014
OECD(2015), Students, Computers and Learning: Making the connection, 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OECD Publishing
http://scaleup.ncsu.edu/
http://cei.umn.edu/support-services/tutorials/active-learni ng-classro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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